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듀오덤 교체시기 / 사용법 / 주의사항 확인 ㉠ to ㉭

반응형

듀오덤 교체시기

듀오덤 교체시기 언제

옛날에 상처가 생기면 된장을 발르면 낳는다고 할때 그리고 상처가 생기면 딱지게 빨리 생기고 떨어져야 빨리 낳는거라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것이 오히려 상처를 치료하는데 좋지 못하고 흉터가 남게 된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면서 그에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다 습윤밴드라고 알려진 듀오덤에 대한 사용이 일반화 되고 사용법과 교체시기에 대하여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일단 듀오덤을 이야기 하자면 상처가 빨리 치유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서는 공기가 차단된 상태로 습윤 환경을 유지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습윤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습윤밴드인 듀어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딱지가 생기게 되면 상처치유를 위하여 모여든 세포들이 딱이 아래에 갇히면서 상처 회복이 더뎌지면서 흉터가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상처

듀오덤 사용법과 교체시기

★모든 상처들에 듀어덤을 사용해야되나? 아니면 말아야 하나? 우선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처습윤치료법으로 두가지로 폴리머폼 형태의 메디폼, 친수성콜로이드인 듀오덤이 있습니다. 이 두 제품 모두 상처에서 나오는 노폐물들을 흡수하여 사처가 마르지 않게 하여 우수하게 상처치료를 도와주고 있지만 점착력과 흡수력 차이에 따라서 사용법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메디폼은 흡수력이 좋기 때문에 주로 진물이 많은 깊은 상처 또는 화상등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듀오덤 교체시기

또 메디폼은 일반 상처나 진물이 적은 상처에 사용하게 되면 환부가 건조하게 되어서 습윤환경이 저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메디폼은 항균제와 병용사용이 가능하여 통상적으로 3~4일 정도에 한번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듀오덤 같은 경우는 흡수력이 메디폼보다는 떨어지기 때문에 경미한 상처등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정리 하자면 깊은 상처 또는 진물이 많이 나온다면 메디폼을 사용하고 진물이 적고 가벼운 상처 또는 상처치유단계라면 듀오덤을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메디폼 듀오덤 둘다 개봉시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듀오덤 교체시기는 언제가 좋은걸까? 

듀오덤은 다른 밴드들과 똑같이 상처부위를 깨끗이 하고 소독을 하고 이물질 제거를 한다음에 붙여야 합니다. 그리고 부착전에 제품을 양손으로 1분간 가볍게 감싸주시게 되면 접착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듀오덤을 붙일 때는 억지로 붙이지 말고 살포시 올려서 붙여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듀어덤 교체시기로는 듀오덤을 붙일때 상처 부위에서 나오는 삼출액을 흡수하면 듀오덤이 보통은 하얗게 부풀어 오르는데까지 1 ~ 2일 정도로 한번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지만 그 다음부터는 2~3일에 한번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듀오덤은 최장 7일까지 부착하셔도 무방합니다. 듀오덤 교체시기로는 위에 말씀드린데로 이용하시면 되고 혹시라도 진물이 밖으로 흘러나온다면 공기가 유입돼서 환경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듀오덤 교체시기라고 말하기 보다는 새롭게 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듀오덤 사용법

★듀오덤 사용 주의사항은?

듀오덤을 사용하실 때 피부가 붉어진다 또는 역한 냄새, 부종등의 증상이 생긴다면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으신다음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듀오덤이 점착력이 좋지 못한 곳으로는 팔꿈치 무릅등에는 잘 붙지 않습니다. 그래서 점착력이 좋은 밴드를 사용하여 더 밀착 보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듀오덤 사용법과 함께 듀오덤 교체시기 주의사항등에 대하여 포스팅 하였습니다.

듀오덤 주의사항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