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축은행 종류와 순위 체크 (은행별 영업시간) 정리

반응형

저축은행들 종륲

저축은행이란?

저축은행이란 저축을 장려하기 위한 자선사업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 저축은행의 시초로는 이탈리아의 전당포에서 최초로 실시되었으며 한국에서는 1929년 싯산은행 저축부에서 분산 독립하면서 발촉하게 된 조선저축은행이 1958년 당시의 식산은행의 일반 영업점포10개소를 흡수하면서 일반은행인 저축은행으로 되었다고 합니다. 또 세계의 저축은행계의 선두로는 독일이고 약 480여개의 저축은행들이 있다고 합니다. 또 한국에는 약 86개의 저축은행들이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1972년 설립되었던 지역 금융기관으로 본래 명칭이 상호신용금고였습니다. 그러나 2001년에 상호신용금고법이 상호저축은행법으로 개정되고 2002년에 상호저축은행으로 명칭이 바꼇다고 합니다. 그렇게 2007년부터 저축은행으로 몇칭들이 단축하게 되었으며 저축은행들의 주업무로는 [수신업무, 여신업무, 부대업무] 로 나뉜다고 합니다. 수인업무에서는 예금, 부금, 적금 등이 있고 여신업무에서는 대출, 어음할인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자금이체 및 내국환업무 보호예수업무, 대여금고 및 야간금고, 공과금 수납대행등의 업무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든 저축은행들은 제2금융권에 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1금융권은 시중은행(국민, 신한, 제일, 우리, 농협 등) 지방은행 (부산, 대구 등) 한국은행 등의 은행들이 1금융권입니다.

금융소비자연맹 평가

 

일반 사람들이 시중은행 지방은행을 이용하지 않고 제2금융권을 쓰는이유로는 조금더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는 점도 있지만 그래도 가장 안전한 은행으로는 제1금융권의 시중은행, 지방은행, 특별은행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축은행을 고를때도 꼭 그 은행들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축은행에서 순위가 있는데 왜 순위를 확인해야하는가는 앞서 설명한 이유들입니다. 믿음이 가고 금융적이고 자금력이 탄탄한 은행은 아무리 힘들어도 파산, 합병등의 다른 문제가 안일어나지만 그렇지 못한 곳들은 내돈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금융소비자연맹 같은 곳에서 저축은행들의 공식적인 공시 결잔자료들을 종합 분석한 것들을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저축은행을 선정하는 방법으로는 [금융정보통계시스템에 정보를 공개한 저축은행이어야 합니다.] [평가기간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평가 체크는 금융정보통계시스템의 기간입니다.] [평가자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경영공시자료, 금감원 공시자료등을 체크합니다.] [평가부문을 체크해야 합니다. 소비자가 선택한, 안정성(50%), 건정성(30%), 수익성(20%), 등의 3대 부분으로 8개 항목이 나누어지는데 여기 3대 부분에서 8개의 항목별 가중치로 달리 주기에 잘체크하여야 합니다.] 체크사항 이미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평가방법으로는 금융감독원 또는 은행들의 공시자료들을 평가 항목별 수집 등 여러 평가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또 저축은행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데이터들을 기준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래 설명드리게 될 저축은행 순위, 저축은행 금리순위, 제2금융권 저축은행 종류들에 대한 것들은 참고로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는 저축은행 중앙회 홈페이지 또는 금융소비자연맹,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등을 통해서 확인해보셔도 됩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평가

 

저축은행 (순위, 금리순위, 종류) 최종정리

저축은행순위 [SBI저축, 웰컴저축, 페퍼저축, OK저축, 한국투자저축, 유진저축, 푸른저축, NH저축, KB저축, 고려저축, 신한저축, 애큐온저축, JT친애저축, 상상인저축, 모아저축, 스마트저축, 대신저축, IBK저축, 하나저축, 키움저축] 은행들입니다. 다음으로는 낮은 금리순위의 저축은행들 입니다. [NH저축(11.07%), KB저축(11.33%), IBK저축(11.97%), 키움저축(12.32%), 애큐온저축(13.34%), BNK저축(13.42%), 신한저축(13.62%), JT친애저축(13.93%), JT저축(14.33%), 스마트저축(14.48%)] 등으로 더욱 많은 저축은행들이 있으나 14% 중반정도까지의 저금리를 가지고 있는 은행들만 나열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저축은행 종류로는 총 79개의 은행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총 25개의 저축은행이 우리나라에서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솔직히 저축은행 종류들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축은행이 제 2금융권인 만큼 금융권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안정성, 건전성, 수익성이 있는지 부터 해당은행의 상황등을 파악하고 알아보신 다음에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이용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꼭 금융소비자연맹,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같은 곳에서 제대로 확인해보시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은행들의 영업시간은 통합으로 09 ~ 16:30분까지 이지만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10 ~ 15:30 및 16시까지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각 은행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축은행 안정성, 건전성, 수익성 체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