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조건, 신청방법] 정리 2021년

반응형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중견기업, 중소기업에서 6개월 이상 근무했던 청년 근로자분들의 장기근속과 목돈마련을 위한 제도로써 총 가입기간이 5년으로 청년근로자의 공제금에 기업과 정부에서의 지원금을 더해 5년 후 청년 근로자가 만기금을 전액 수령할 수 있도록 되게 됩니다. 청년으로써 강제성 없이 저축은 힘들지만 해당 제도로써 강제성을 가지게 되어 저축이 가능 하지만 이자 이자적인 문제가 다소 있습니다. 그래서 쉽게 해당 제도를 이용하기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월별 공제 적립금으로는 청년근로자 최소 12만원, 기업 최소20만원, 정부 30만원으로 정부에서는 3년간 적립을 하고 청년근로자와 기업에서는 5년동안 적립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기업, 청년의 공제 납입 최소금액은 정해져 있으나 상한액은 없는 부분입니다. [청년 : 5년간 720만원 적립(최소 월 12만원 X 60개월) / 기업 : 5년간 1,200만원 적립(최소 월 20만원 X 60개월) / 정부 : 3년간 1,080만원 적립(3년간 7회 분할적립)]되는 부분입니다. 즉 이렇게 총 적립금액으로는 3,000만원 + 만기 이자의 금액이 쌓이게 됩니다.

 

청년재직자 내일배움공제

 

 

내일채움공제 조건 및 기업혜택

내일채움공제는 기업과 청년근로자 조건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 5인이하 연매출 3천억원 이하 중소, 중견기업 / 정규직 채용 6개월 초과 / 청년 만 15세 ~ 35세 이하]로 해당되는 부분이며 기업조건에서 중소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하는 기업인 법인과 개인사업자 입니다. 업종별 기준이 되는 매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중견기업은 주된 업종의 평균매출액 등이 중견기업 기준에 부합 및 자산총액이 5천억 이상이면 중견기업입니다. 그리고 부동산, 유흥, 사행업 등은 제외되는 업종들 입니다. 휴업 및 폐업 중 또는 국세체납 기업도 대상에서 제외되는 부분입니다. 청년근로자조건으로는 정규직 6개월 이상 재직 중이면서 나이는 15 ~ 34세 이하의 청년근로자여야 합니다. 신청 제한 되는 청년들로는 [최대주주 및 배우, 직계존비속, 형제 자매] 일때 제외 됩니다. 또 내일채움공제 말고 다른 성격의 사업(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통장 등) 다른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면 중복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신규 채용 청년들에게 좋으며,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재직 중에 있는 청년근로자들에게 좋습니다. 기간도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 /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5년입니다. 기업입장에서도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기업이 금액을 지불하지는 않으나 중도해지 경우 정부로 귀속되는데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기업이 최소 월 20만원씩 기업이 내는 금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혜택 청년 근로자 혜택으로는 딱히 큰 혜택은 없고 목돈을 만들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기업의 혜택으로는 기업납입금에 대해 손금(법인기업) 또는 필요경비(개인기업) 인정 / 기업납입금에 대해 연구.인력개발비 세액공제 / 중소벤처기업ㅜ 지원사업평가 또는 선정할 때 우대 / 우수 청년근로자 유입. 핵심인력 양성과 5년이상 장기재직 촉진이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쳥년은 만기 재직 후 본인 납입금 대비 4배 이상 수령(세전) / 공제금 수령시에 기업 기여금에 대하여 근로소득세 50% 상당의 세액 감면 /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기회제공 / 25개월 이상 가입 유지시에 상해보험 가입 / 전용복지몰 서비스제공이 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은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 및 지부, 기업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서류 : 청년근로자는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병적증명서 / 기업은 사업자등록증명원, 국세납세증명서, 법인등기부등분(법인에 한함), 주주명부(법인에 한함) ※중도인출은 불가하지만 공제 계약 대출은 가능합니다. / 중도해지는 가능하지만 귀책사유와 가입 기간에 따른 지급액이 다소 달라지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배움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