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건교사 되는법 및 연봉과 하는일은?

반응형

보건교사란? 그리고 하는일은?

보건교사는 특수학교 초등학교, 중등학교등에서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즉 교육부장관이 검정 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사람이 배치되어서 해당 학교의 보건을 담당하는 교사 입니다. 보건교사는 경력에 따라서 1급과 2급으로 분류가 되며 초 중등교육법에 규정되어있는 교사에서는 정교사, 준교사,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실기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지금 말씀드리는 것은 보건교사입니다. 이런 보건교사가 직접적으로 하는일은 해당학교의 구급처치, 건강상담, 건강진단에 대한 실시계획, 입안등을 실시하고있으며 학생들의 보건지도, 보건교육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교육합니다. 또 학교보건위원회 및 아동.학생들의 보건위원회 운영에 대한 협력등의 여러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보건교사는 학교의 보건과 학생들의 건강, 심리적건강등을 담당하는 교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건교사 하는일

 

 

보건교사 되는법과 연봉은?

다양한 교사들이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교사종류에서 보건교사의 장점을 설명드리자면 교무실을 단독으로 사용하고 학교가 바뀌기 전까지는 5년동안 고정자리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을 옮겨 다닐 필요가 없어서 본인만의 의무를 다할 수가 있습니다. 또 일반 교사들보다 퇴근시간이 빠르고 방학에는 특별히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없어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런 보건교사가 되기위해서는 국가자격증을 취득해야합니다. [간호사 면허증이 있어야 하고 4년제 간호학과를 졸업 및 국가고시합격이 필요, 한국사 능력시험 3급 이상의 자격증이 필요(해당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5년), 교원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간호사면허증취득방법] [한국사 3급 자격증취득방법] [교원자격증 취득방법]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건교사 되는법

 

보건교사가 되는것이 쉬운것은 아닙니다. 간호대학을 다니면서 학부성적이 상위권 5 ~ 10%안에 들어야 우선적 기회가 주어지면서 교직 이수를 하면 학부때 보건 임용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임용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공무원 시험보다는 경쟁률이 다소 낮긴합니다. 그래서 가고자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접수하고 시험을 보시면 거의 합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1차로는 필기시험 후 2차로 면접점수를 합치면서 성적 높은 순으로 합격자가 정해지는 부분입니다. 필기시험 과목에서는 [교육학(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학 및 상담, 교육사회학 및 평생교육,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전공간호학(지역ㅏ회간호학 및 학교보건, 기초간호과학,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모성간호학, 정신간호학, 노인간호학, 응급간호학)] 교육학에서는 논술형 1문항 20점이며, 간호학에서는 기입형 6문항 12점, 서술형 17문항으로 68점 총 80점입니다. 보건교사는 안정적 직장중에 하나 입니다. 평생직업이라고 할 수 있기에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응시합니다. 보건교사를 어릴때부터 꿈꾼다면 간호대학에 입학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학점운행제 같은 곳을 통하여 학사편입 등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보건교사의 연봉은 이미지를 통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건교사 연봉, 보건교사 직종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