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BTI 분석 각 차이점[E&I / N&S / F&T / P&J] 차이들

반응형

MBTI별 차이는?

mbti의 E와 I 차이 사회성의 차이가 아닙니다. E라고해서 모임을 주도하는 것도 아니며 I라고 해서 밖에서 기빨리고 붙임성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밖에 나가기가 그냥 싫으며 사람을 만나는것이 귀찮고 외부 활동이 좋다? 라고 하는 기준으로는 판단한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인간혐오, 사회부적응에 대한 지나친 외부 활동을 거부 내성적인 성격으로는 MBTI와는 상관없습니다. E/I는 외부에 대한 에너지 차이라고 했고 사회성 차이라고 한적이 없다고 합니다. N/S 유형의 차이 N은 망상적이면서 S는 현실적이라는 해석은 매우 어긋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숲과 나무에서 어디를 보는 것일까를 지향하는 목표의 종류가 무엇이고 외부요소를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냐에 따른 기준입니다. N은 매사 망상의 나래를 펼치고 S라고 하여 매사 현실적인 것은 아닙니다. 자세하게 따지면 N은 전체적 숲을 보므로 미래 지향적이면서 현재 지나친 집중보다는 미래를 넓게 보는 경향이있습니다. S는 세부적 나무를 보면서 전체적 추상적인 미래보단 현재 디테일을 따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분석과 차이

 

 

F/T의 차이는? 이 두가지 차이는 공감방식, 자아를 대하는 방식, 사고하는 방식 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T는 매우 논리적이면서 냉철한데 F는 감수성이 풍부하면서 부드럽다는 해석이 많지만 굉장히 틀린 것입니다. T는 사고형이고 F는 감정형 이것은 외부의 자극을 대하는 태도 성질이 다른 것입니다. 사회석 능력과는 전혀 상관이 없고 본질 자체가 다른 것입니다. 위로를 원할때는 상대방의 상황에 집중하는 부분이 다를 뿐입니다. 그래서 T는 차가우며F는 따뜻하다는 해석이 나오는 것입니다. P/J의 차이는? P는 게으르면서 J는 부지런하고 계획적이라는 해석 또한 잘못되어있습니다. 이것의 기주은 외부 요소들을 어떻게 정리하면서 무엇을 집중하는가와 같은 문제 입니다. P는 과정중에서 심적이고 J는 결과중심적인 경향이있습니다. 즉 태도와 결과물을 대하는 방식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는가 또는 결과에 집중하는가를 판단하는 것이지 게으름이냐 미루는 성향 등에 대한 것은 MBTI로 따질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