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대상자, 조회방법] 지역별, 지방별 국비 비교

반응형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전세계는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하여 친환경자동차에 대해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들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전기차는 연비와 주행거리가 상온에 비하여 우수한 차라고 할 수 있는데 전년보다 공급이 매우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보급형 전기차를 보급 촉진하기 위하여 각종 차종에 대해서 보조금 지원 상한선을 하향 조정하였다고 합니다. 특히나 만원 이하의 보급형 차량의 가격들이 예년보다 낮고 최대 만원까지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제도로 1만원씩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기택시 추가 지원금만 유지하면서 승용차 총량을 택시에 배정한다고 합니다. 또 화물차 보급을 기업조직에서 분산하여 납품 트럭 같은 것들 상업용 화물차의 대규모 무공해 차량 전환을 지원하기로 하였다고 합니다. 이부분은 주차시간이 길어서 공회전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기차 차종별 지원금

 

 

정부 전기차 보조금 금액 예산에서는 1조 9352억 원이라고 합니다. 지난해에 비하여 8129억원 가량이 증가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전기차를 약 20만 7천대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승용차는 대략 16만 5천대라고 정해졌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전기차에 대한 생산량이 늘어나고 있어서 차량 한대당 보조금이 다소 줄었다는 부분으로 2022년 전기차 보조금은 최대 700만원이라고 합니다. 작년2021년에 비교해서 약 100만원 가량이 감소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기준에서 차량 가격들은 각각 500만원씩 하향되었기에 어떤 전기차를 구입하던지 실제 구매가에서는 실질적 조금은 높게 지불되는 상황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부분을 보아야 합니다. [5500만원 미만은 최대 700만원(100%) 지원 / 5500만원 이상 8500만원 미만은 최대 350만원(50%) 지원 / 8500만원 이상은 미지급] 된다고 합니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국가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차종별 보조금으로 책정된 지급액들은 아래 이미지들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지역 지자치단체들에 대한 지원금액들은 너무 방대한 양이기에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이라는 사이트 [참고링크]에 들어가셔서 구매 및 지원 > 구매보조금 지급현황 확인 > 지급현황(전기차) 부분에서 2022년 전기승용, 전기화물, 전기승합에 대한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