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종류는? [15가지 혜택]

반응형

2022년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종류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해서 부양의무자가 없다던지 부양의무자가 있다하여도 부양능력이 없거나 부양을 받을 수 없는 자로 수급자 선정이 되기 위하여 소득인정액 기준, 부양의무자 기준을 동시 충족시켜야 합니다. 즉 보장가구의 소득인정액이 급여 종류별에서 선정기준 이하인 경우가 기초생활수급자 입니다.

(생계급여는 기준 중위소득 30%이하, 의료급여는 기준중위소득 40%이하, 주거급여는 기준중위소득 45%이하, 교육급여는 중위소득 50%이하) 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게시글 참고링크]에서 확인하시면 정확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첫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매월 생계급여가 지원됩니다. 생계급여는 중위소득 30% 이하인 대상자들에게 의복 음식물 연료비와 현금을 매월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교육급여 지원입니다. 교육급여는 중위소득50% 이하인 초중고 자녀들에게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28만 6천원 중학교 37만 6천원 고등학교 44만 8천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의료급여 지원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로 1종, 2종으로 나뉘어서 지원받습니다.

네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주거급여 지원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45% 이하이고 월세 거주한다면 일정 금액의 월세비를 지원해 드리고 있고 전세에 거주한다면 일정 금액의 전세비를 자가에 거주한다면 집을 고쳐주는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월세 거주시에는 월세비로 매월 20일 통장에 현금으로 입금이 됩니다. 또 2021년 부터 주거급여 혜택을 보는 자녀들이 독립하는데 조건이 맞다면 자녀도 주거급여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다섯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해산급여 1회 지급됩니다. 출산을 앞둔 수급자라면 해산비 70만원 또 쌍둥이를 출산한다면 14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섯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장제 급여 1회 지원됩니다. 장재비는 80만원 지원하고 있고 보건복지부 129 콜센터로 신청하면 됩니다. 해당 급여는 생활, 구저, 교육급여 등의 현금 지원가능 한 혜택으로 매월 20일 통장으로 지원됩니다.

일곱번째 기초생활수급자 주민세, 비과세 혜택이있습니다. 의료, 주거, 교육급여 혜택을 보고 있다면 주민세, 비과세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없이 자동 면제 된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tv 수신 면제 혜택입니다. 생계급여, 의료급여의 혜택을 보고 있다면 월 tv 수신료가 면제 됩니다. 신청은 한국전력공사 123이나 kbs 콜센터 1588-1801로 연락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기초생활

아홉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전기요금 할인 혜택입니다. 생계급여, 의료급여 혜택을 보고 있다면 월 1만 6천원의 한도내로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사용량이 많은 여름에는 최대 2만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거급여, 의료급여 혜택을 보고 있다면 월 1만원 할인, 여름철에는 1만 2천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신청은 한국전력공사 123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열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이동통신 감면 혜택이있습니다. 주거급여, 의료급여 해택을 보고 있다면 이동통신 감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나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됩니다.

열한번째 혜택으로는 주민등록증 재발급과 등초본 발급 수수료가 면제 됩니다.

열두번째 혜택으로는 통신요금 할이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업체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열세번째 혜택은 도시가스 요금 할인이 가능합니다. 매월 6600원 할인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정부복지지원

열네번째 혜택은 자동차 검사 수수료 면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통안정공단 1577-0990으로 연락하셔서 혜택받으시기 바랍니다.

열다섯번째 혜택은 문화누리카드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영화, 공연, 전시관람등에 대한 또 국내여행 중사용할 수 있는 문화놀이 카드를 1인당 10만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열여섯번째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은 에너지 바우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열일곱번째는 상수도, 하수도 요금 감면이 가능합니다.

열여덟번째는 종량제 폐기물 봉투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임대주택 신청이 가능하고, 법률구조공단에서 회생 및 법률지원이 가능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대출 지원이 가능합니다, 학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 대출에 대한 지원이 가능합니다. 1599-2000번호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