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리상담사 되는법과 하는일 및 연봉(월급)과 종류는??

반응형

심리상담사의 모든것

사람은 누구나 마음의 상처를 입으면서 살아갑니다. 그런데 잊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되면 그로 인하여 심각한 트라우마 또는 병으로 번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심리상담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리상담사는 포괄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고 종료가 다양합니다. 그 종류로는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국가자격증은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전문상담교사)가 있습니다.] [민간자격증은 (상담심리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심리상담사 국가자격증에서도 급이 나뉘어져 있는데 3급 ▶ 2급 ▶ 1급 으로 1급이 최고 높은 등급으로 박사과정을 거쳐야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상담사가 그렇고 전문상담교사는 교원자격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심리상담사 되는법

 

 

그리고 민간자격증의 과정에서 한국평생교육감정원에서 전문가과정으로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심리상담사 과정입니다. 노인심리, 가족심리, 미술심리, 문학심리, 분노조절상담, 음악심리들이 있습니다. 기본적 학과 또는 기초 자격증 응시 조건에 포함되는 국가자격증 대비 경력이 없으셔도 시작이 가능한 민간자격증이기에 경력단절인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자격증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솔직히 심리상담사 되는법으로는 평생교육원 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교육이수만 받으시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국가자격증의 경우 3급은 학점은행제 또는 전문학사 4년제로 취득이 가능하지만 2급은 석사과정으로 대학원이나 관련 경력에 대한 기한을 충족하셔야 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1급 역시 마찬가지로 해당 기준에 충족이 되어야 하고 박사과정을 거쳐야 자격증 시험을 통해서 취득이 가능합니다.

 

심리상담사 하는일

 

이런 심리상담사들이 하는 일들은 종류가 많은 만큼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래도 심리상담이라는 직업에 대한 포괄적인 부분을 설명하면 여러 갈등에 대한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는 많은 대상들에게 상담을 기반으로 하여 진단,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삶을 살아감에 있어 건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심리상담에서는 미술치료, 심리검사법, 심리학개론, 상담학개론 등의 여러 전문적인 방법으로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 삶에 있어 많은 문제가 되는 폭력으로 인한 상처, 감정노동에 따른 상처, 가족간의 상처, 진로에 대한 상처, 배움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부분으로 상담을 통하여 좀더 나은 길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심리상담사 연봉

 

 

심리상담사 현직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면 [심리상담전문가 하위(25%)는 2,545만원 정도를 벌고 있다고 합니다. 중간정도는 3,108만원 정도의 연봉 또는 월급이라고 하고 있고 상위(25%)는 3,626만원 정도의 수익이 된다고 합니다. 이게 기본 통계에 나온 대답들입니다. 그런데 현직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연봉을 이야기 하면 특정짓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심리 관련 직업에서는 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연관이 되는데 어떤 자격증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서 완전 달라지고 그 자격증 종류만 해도 상담심리사, 심리치료사, 상담전문가, 심리상담전문가, 임상심리사, 임상심리전문가등 많은데 이것들이 이름만 다르고 공통적으로 심리상담의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격증에 따라서 연봉과 건바이건 등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가장 정확한 심리상담사 연봉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워크넷에서 확인하는것이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현재 대한민국의 심리상담사는 현실적 열악하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들이 빠르게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그래도 전망은 밝은 직종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