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망 파프리카 차이는? 과일인가 채소인가? 보관법
다이어트 한다고 채소를 먹게 될 때 많이 먹는게 피망 파프리카 입니다. 그런데 이 피망 파프리카 차이 정확히 알고 있나요? 이 두가지의 차이는 무엇이 있고 보관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게 과일인건지 채소인건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피망 파프리카 차이는?
▶파프리카: 가지과에서 한혜살이플로 높이가 60cm정도입니다. 잎으로는 7 ~ 12cm 정도이고 열매는 짧은 타원형으로 꼭대기가 납작하며 큽니다. 그리고 바닥은 오목하고 새로로 골이 져 있는 고추의 변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의 원산지는 중앙아케리카이고 영명은 스위트 페퍼, 벨페퍼라 불리고 있습니다.
1) 파프리카 모양은 둥글둥글합니다.
2) 파프리카 색깔은 다양한데 빨, 주, 노, 초 색깔별로 있으며 색깔마다 영양소가 다릅니다.
3) 파프리카 맛은 당도와 수분이 높고 아삭하면서 식감이 연합니다.
4) 효능으로는 베타카로틴이 비타민 A로 전환이 되어서 눈에 필요한 다양한 것들에 좋습니다. 피부미백 같은 미용에 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A 때문에 뼈 및 관절 통증이나 탈모 문제 두통 간손상 또는 식욕부진 등이 생길 수 있고 복통이나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요리법은 가열하여 고온에서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그래서 샐러드 또는 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피망: 일본인들이 프랑스어로 piment 고추에서 따와서 피망이라고 부르던것을 그대로 한국에서도 피망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피망은 고추랑 풍종이 다르기만 할 뿐 사실 같은 품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약간 과피 모양으로는 고추와 흡사하면서 완숙해서 적색, 황색을 띄고 있습니다. 그리고 녹색일 때 가장 많이 수확합니다. 적색이나 황색으로 착색된 것들이 국내에서 생산 후 수출이 되고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착색 고추라 부르고 있다 합니다.
1) 피망 모양은 파프리카 보다는 길죽하면서 끝이 더욱 뾰족하다 볼 수 있습니다.
2) 색깔은 홍피망, 청피망 이렇게 2가지로 색깔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3) 피망 맛은 파프리카의 단맛 볻 매콤한 맛이 나며 식감은 좀 질긴 편입니다.
4) 효능은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면역력 증강에 좋으며 혈관건강을 증진해주고 변비를 예방하며 관절염 예방과 감기에 매우 좋습니다.
5) 피망 요리법으로는 가열 또는 고온에 비타민이 쉽게 파괴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볶음 요리에 사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파프리카 피망 차이 중 공통점은?
사실상 이 두가지 채소는 식물학적으로 놓고 보면 동일한 작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과를 볼떄 다양한 품종과 개량종들이 있습니다. 그럼 피망 파프리카 역시 맛고 향이 그리고 식감이 조금씩 차이만 있을 뿐 같은 분류의 식물에서 재배된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일반적 품종을 피망이라고 하고 피망을 개량한 종이 파프리카라고 이야기 합니다.
즉 둘다 고추를 개량한 품종으로 피망은 고추씨를 개량한것이고 파프리카는 피망을 개량한 것입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피망 파프리카 두가지를 구별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이 두가지를 같은 것으로 취급하여 판매 되고 있습니다. 파프리카 피망 차이, 피망 파프리카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