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수령나이 ' 납부액 ' 조회,계산, 확인 방법 ㉠ to ㉭

반응형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납부액 체크 방법

  • 국민연금이란?
  •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 국민연금 납부액 확인 )
  • 국민연급 납부액 계산방법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은 노후를 위해서 꼭 필요한 것입니다. 100세시대가 되고 있는 지금 같은 시기 그리고 직장인의 정년퇴직 나이를 생각해 본다면 정년퇴직 후에 편안한 삶을 위해서는 국민연금의 필요성은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우선 국민연금 종류로는 직장을 다니면서 4대보험을 가입하셨을 겁니다. 그중에는 산재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이렇게 4가지 인데, 이런 4대보험 가입이 되어서 10년 이상 연금에 돈을 넣었을 경우와 4대보험 가입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로 갈리게 됩니다. 아래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은 꾸준하게 납입한 경우 노령연금 지급 기준으로 최소 10년이 지난경우에 연금수급개시연령이 되었을 때 매월 국민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수급개시연령은 국민연금관리공단에 나와있는 내용으로 출생연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나이연령이 다르기에 본인의 나이에 맞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젊은층은 1969년 이후 태어났기에 만 65세 기준으로 하여 국민연금 수급연령이 형성되어집니다. 2020년은 1958년생 개띠로 만 62세가 해당이 되며 만 62세 수급개시연령에 도달한 58년생이라면 5년 전부터 조기 노령연금 제도를 이용하여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조기노령연금 같은 겨우 최소 10년 가입기간과 소득이 없이 생활을 해야 한다는 조건등이 해당 됩니다. 그래서 조기노령연금 같은 경우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단점은 연 6%의 감액이 적용되어져서 5년 기준 30% 정도 감면되어 받을 수 있는 금액 대비 70%만 받게 됩니다. 

그러나 노령여금 수급개시연령 보다도 늦게 지급 받는 것으로 신청한다면 최대 5년까지 매 1년마다 7.2%씩 총 36% 많은 연금을 수령할 수 있기에 연금이 불필요한 분들이라면 연금신청을 늦추는 것도 좋은 방법 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방법 ( 국민연금 납부액 확인 )

위에 말씀드린 국민연금 수령나이를 확인하셨다면 지금 나의 연금은 얼마나 납부되었을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 내연금 알아보기 버튼 > 가입, 납부내역조회를 눌르시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나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가능합니다.

납부내역 조회 말고도 예상연금액 조회서비스를 통하여 본인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하실 수 있으며 추후 받을 수 있는 예상노후연금에 대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방법 ( 모의계산 )

국민연금은 만 65세 이상이 되어야 신청하고 받을 수 있는 국가복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직 젊은 사람들이라면 납부액 조회와 예상연금금액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예상노후 연금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계산해야 내가 받는 금액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고 계획을 짤 수 있을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국민연금공당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확인 페이지에서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간단재무설계카테고리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예상연금 간단계산을 통해서 월 납입보험료를 적으시고 조회하시면 예상 연금 금액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