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용불량자들이 격는 불이익과 신용회복 방법은?

반응형

신용불량자들이 신용회복하는 방법은?

요즘 많은 재테크로 인해서 청년층들의 신용불량에 대한 이슈가 꽤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금리가 미친듯이 치솟으면서 대출금과 이자로 인해서 청년층 뿐만이 아닌 중장년층에서도 많은 신용불량자들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해야 신용회복을 할 수 있는 것일까? 그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신용불량자

 

 

신용불량자란? 말그대로 금융거래등을 진행하고 그에 대한 금융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하여 채무가 발생한 것을 기간내에 또는 기간이 지남에 따라서 정당한 이유 없이 약정된 기일이 다되어도 갚지 못한 사람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용불량자들의 경우 채무 보증과 연체 사실 등의 정보를 금융회사들과 은행 연합회에서 공유를 하기에 한번 신용불량자가 된다면 금융생활에서 꽤나 힘들어지게 됩니다.

 

신용불량

 

이러한 신용불량자도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기에 그조건이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조건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대출금, 휴대폰요금, 교통대금, 신용카드대금 등을 미납하게 되었을 때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인데 [현재 90일 이상 동안 30만원 이상을 연체하게 되었다면 신용불량자 등록됩니다 / 신용카드 대금을 3개월 이상동안 연체하게 되면 신용불량자 등록됩니다 / 500만원 이상의 과태료 및 세금을 1년 이상 체납하게 될 때 신용불량자 등록됩니다.] 이렇게 신용불량자 조건에 충족되어서 신용불량자가 되면 많은 불이익들이 생기게 됩니다.

 

신용회복 방법

 

 

신용불량자 등록될 때의 불이익은? [첫번째] 급여압류가 됩니다. 신용불량자 등록 후에 일을 하여 185만원 이상의 급여를 받게되면 최저 생계비를 제외한 모든 금액을 모두 압류당하게 됩니다. [두번째] 통장사용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통장개설에 제한이 생기는데 이때 채무를 계속 변제 못하게 되면 채권자가 통장을 언제든 압류할 수 있고 압류된 후 지급정지로 인하여 돈을 인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세번째] 신용카드 사용불가가 됩니다. 신용불량자는 말그대로 신용에 문제가 있기에 신용카드는 당연히 사용을 못하고 신규 발급도 못하게 됩니다. [네번째] 휴대폰 렌탈 및 할부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 역시 신용과 관련된 것이기에 렌탈에 대한 것과 할부에 대한 것들 모두 불가능하게 됩니다. 또 특정 통신사들은 신용불량자일 때 회선개통을 거절하는 경우들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이때는 공기계로만 개통하거나 자급제 폰을 현금으로 주고 구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취업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금융기관, 국가기관 같은 곳에서는 신용불량자는 취업에서 이력서 조차 접수가 안되는데 이것은 회사 내규에 의하여 신용이 중요한 직업이기에 취직에 큰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신용회복

 

그래서 신용불량자가 된 사람들이 해처나갈 수 있는 신용회복 방법은? 신용회복은 딱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신용회복 방법] 개인회생 또는 파산면책 방법입니다. 이것은 말그대로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모든 소득을 일정기간동안 변제한다는 약속을 하는 것으로 정부에서 실행하는 채무 면책제도입니다. 이에 대한 방법으로는 개인회생 변호사 또는 법률사무소 등에 문의하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신용회복 방법] 개인 워크아웃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신용회복위에서 실행하는 채무조정 제도로 신분증을 가지고 확인절차를 거치고 나서 인부 결정이 완료된다면 바로 처리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소요시간이 짧으며 비용이 없어서 편리하지만 변제기간이 매우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기간은 8년정도로 향후 조정이나 탕감이 없어서 정해진 계획대로 이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신용회복 방법] 파산면책 방법입니다. 이방법은 절대 내가 일을 한다고 해도 채무액에 대한 것을 도저히 변제 하지 못한다는 가정하게 진행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파산면책은 심사도 매우 엄격하고 보통 고령자가 아니거나 엄청난 채무액이 아닌 이상 힘들다고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