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골수 뜻 외곬뜻 차이와 의미는? '풀이'
외골수나 외곬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고 있으신가요? 외골수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지나가는 소리로 누군가를 말할 때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는 했는데 외곬 이라는 단어는 처음 들어보는 듯 합니다. 그래서 외골수 뜻과 그 의미 그리고 외곬뜻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레퍼런스 뜻과 상황별 사용 사례 |
수요와 공급의 법칙과 뜻은? |
김영란법 금액 뜻과 의미 |
기장 뜻 '세무기장 뜻과 의미' |
외골수와 외곬에 대해서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는 합니다. 어떤사람은 외길 인생을 살듯이 혼자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주변에 사람이 없으면 못버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외골수와 외곬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하는 말들이 있는데 정확한 뜻과 함께 그 두단어에 대한 차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외골수 뜻은?
외골수 뜻은 [사람에게 사용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외골수는 한곳만을 파고드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단어 사용 시 직장에서 또는 음악이나 예체능을 하는 사람들을 이렇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한 우울만 판다 한가지만 뚜렷하게 한다 같은 표현을 합니다.
즉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나 한가지 한곳만 보고 가는 사람들에게 좋은 뜻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미련하다는 뜻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물론 다양한 경험과 다양한 인생이 중요한데 외골수적인 행동으로만 한다면 주변과의 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예체능, 요리 같은 전문직들은 외골수 적인 뜻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곬뜻은? [외골수]
외곬은 외골수랑은 좀 다르게 국어사전에 존재하는 단어 입니다. '한곳으로만 트인길'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 풀이해서 말하면 사람 또는 사물 등이 아닌 한길로 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황 또는 생각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더 예시로 풀이하자면 '나는 김선생님과 일을하는데 있어 야무진 모습은 좋지만 외곬으로 생각하는 경향 때문에 일을 그르치는 것을 자주 봤다' 같은 뜻과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좀더 풀이한다면 외곬뜻은 단한곳으로만 트인 길을 말하고 있습니다. '외통'이라는 뜻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곬은 단하나의 방법 또는 방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곬은 사람이란 뜻으로 쓰면 틀린 표현입니다.
외골수 뜻과 외곬뜻의 차이
이 두가지 단어를 좀 비교해 보자면 한가지 일만 열심히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매우 외골수적인 행동으로 사람들을 걱정 시켰습니다. 하지만 그 선비는 외곬처럼 일을 하여 마을이 좀더 발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즉 그에 대한 외골수처럼 한가지 일만 열심히 하는 모습으로 사람에게 외골수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 사람이 아닌 그가 하던일에 외곬이라는 단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흠 쫌 단어에 대한 의미와 뜻이 어렵기는 하지만 알아두면 표현에 대한 부분에서 좀더 폭이 넓어질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