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키우면 꼭 해야 되는 것과 가장 걱정되는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반려동물 등록에 대한 것과 반려동물 의료비 입니다. 이 2가지에 대해서 정부 지원 정책이 있다고 하여 어떤 내용이 있는지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등록 정부 지원
반려동물 등록제도는 반려동물 유기를 방지하고 부득이하게 길 잃은 반려동물을 주인에게 찾아 주기 위하여 돕는 제도 입니다. 이 제도는 보호자와 동물 정보를 동물 보호 ㅗ간리 시스템에 입력하는것으로 반려동물마다 15자리의 고유번호를 부여하게 되는 것으로 2개월 이상인 반려견들은 동물등록을 꼭 해야 하는 제도 입니다. 반려묘들은 동물 등록이 필수는 아니지만 반려묘 역시도 현재 키우는 수가 늘어나고 있어서 권장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또 유기동물들이 많아지고 있기에 이에 대한 정부에서 동물등록에 대한 문제로 다방면 지원하고 있다 합니다.
서울시 동물등록 지원으로 내장형 동물등록으로 2023년 3월부터 지원이 되고 있다 합니다. 지원비용으로 내장형 동물등록 1만원(기존 4 ~ 8만원), 대상은 반려견 반려묘 전부 이고 선착순 지원으로 1만 3천마리 선착순이라고 합니다. 지원 방법은 거주지 근처 내장형 동물등록 참여 동물병원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반려동물 콜센터 070-8633-2882번으로 문의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농촌지역 중성화 동물등록 지원으로 마당에서 기르고 있는 반려동물들도 길을 잃거나 하면 유기견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농촌은 유기견이 되면 무분별하게 번식되는 문제 때문에도 농식품부에서 농촌 지역 반려동물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 농촌지역 중성화와 동물등록 지원을 하고 있고 지원비용으로 중성화 수술비 그리고 동물 등록비 합쳐서 한마리당 40만원 지원(국가 20%, 지방 70%지원, 보호자는 시술 비용의 10% 부담)된다고 합니다. 반려견 나이가 5개월 이상일때 가능하고 집과 가까이에 있는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려동물 등록 내장형 동물등록이란? [외장형은 무선식별 장치 목걸이로 달아두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주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훼손 또는 분실에 대한 위험이 있습니다.] [내장형은 주사하는 방식으로 쌀알 크기의 마이크로칩을 동물의 어깨뼈 부근에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분실과 훼손에 대한 위험도작 적다고 합니다. 단! 아이의 건강에 위험이 있을 수 있기에 주시하셔야 합니다.]
반려동물 의료비 정부 지원
반려동물을 키우다보면 반려동물이 아플때가 가장 힘이 듭니다. 이렇게 쪼끄마한 것이 어디 아픈지 말도 못하고 낑낑대면서 힘들어 하는 것을 보면 병원을 안데려 갈 수가 없는데 사람과는 다르게 병원에 데려가면 그 병원비가 어마어마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중요한건 반려동물은 보험이 없기 때문에 과잉진료를 하는 경우들도 있고 반려동물 의료비 폭탄을 맞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아픈 동물들의 병원비를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 우리동네 동물병원이라는 제도로 취약계층의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내용입니다. [의료비 지원내용은 보호자 1만원 부담으로 20 ~ 40만원 상당의 의료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진료항목에서는 기초건강검진, 필수 예방접종, 심장 사상충 예방약, 선택진료로 기초건강검진에서 발견된 질병치료, 중성화 수술 입니다.] [대상으로는 서울시 거주하는 반려견, 반려묘를 기르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들입니다.] [지원방법은 서울 동물복지센터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고 전화는 120 다산 콜센터를 통해서 가까이에 있는 병원에서 이용가능 합니다.] [방문할 때 꼭 지참하셔야 하는 서류는 3개월 안에 발급한 서류들로 (기초수급자 증빙서류, 차상위계층 확인서, 한부모가족증명서) 중 현재 맞는 서류 그리고 동물 등록이 된 반려동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농촌지역 중성화 동물등록지원으로 농촌지역에서 중성화 그리고 동물등록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비용도 한마리당 40만원까지 지원이 되며, 국가 20%, 지방70%, 보호자10% 부담으로 진행이 됩니다.
서울말고도 경기도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으로 1인가구 그리고 취약계층 반려동물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합니다. 내용은 한마리마다 20만원 한도(백신접종, 중성화 수술, 기초건강검진 치료, 수술비지원)됩니다. / 대상은 경기도에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1인가구, 중증장애인,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중위소득 120% 미만 가정들 입니다. / 신청방법은 동물병원에서 20만원 지출후 결제 영수증이랑 신청서, 증빙서류(등본, 한부모가족증명서 등)을 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꼭 동물등록을 마친 반려동물만 지원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