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 글씨체 교정방법 [손글씨연습으로 아이 글씨 교정해주세요.]

반응형

아이 글씨체 교정

모든것들이 디지털화가 되었습니다. 언제부턴가 손으로 글쓰는 것이 어색하게 느껴지는 상황이되었습니다. 성인이 이렇게 느낄 정도인데 아이들은 어떨까요? 초등교육, 중등교육 등등 교육 받는데 모든 것들이 디지털화 되어서 손글씨를 쓰는 것들이 줄어들다 보니 아이들의 글씨를 못쓰는 아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직접 손으로 글씨를 쓰면서 자음, 모음에 대한 이해 그리고 글씨 받침에 대한 사용방법 등에 대한 이해가 점점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됨으로 아이들의 소근육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기에 아이 글씨체 교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 글씨체 교정방법으로 손글씨 잘쓰기 위한 요건은?

글씨교정방법

글씨를 잘 쓰기 위해서는 연필을 손에 쥐는 힘이 좋아야 합니다. 손글씨를 잘 쓰려면 운필력이 좋아야 하고 운필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필기구를 손에 쥐고 글씨를 쓰는 힘으로 어린 아이들이 바른 글씨체를 배우기 위하여 꼭 뒷받침 되어야 하는 교육입니다. 운필력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악필이 되고 나중에 글씨체 교정에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그 후에는 가위질 같은 정밀한 손 조작을 요하게 되는 활동 역시 잘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고치지 못하면 유아 교육기관에서 하는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운필력으로 학습시기가 된다면 학습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어 글씨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이라면 글씨쓰는 것을 싫어하게 되고 거부하여 숙제를 더욱 안하게 됩니다. 그래서 필기하는 것도 싫어하게 되며 그로 인해 학교생활까지 지정을 줄 수 도 있다는 것이 됩니다. 이런 문제는 아이들의 발달장애 그리고 자신감까지 잃어 성격에도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손글씨 연습

글씨교정 [올바른 집필법은?]

[첫번째 엄지와 검지 그리고 중지 세손가락으로 필기구를 잡아 줍니다.] [두번째 새끼손가락은 손바닥에 대주고 약지는 새끼손가락위에 살짝 얹어 줍니다.] [세번째 중지는 약지 위에 얹혀주고 손가락에 의지한다는 기분을 가져 줍니다. 이때 꼭 필기구를 잡은 세 손가락의 끝이 삼각형을 이룰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네번째 초기 글씨교정때 삼각형으로 된 필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씨체 교정을 하기 적합한 시기와 습관은?

아이들은 손글씨연습을 꾸준히해야 하고 이런 손글씨연습을 하기 적당한 시기는 5세 무렵 아이가 한글과 숫자, 알파벳 등을 쓰는데 관심을 보일 때 차근차근 운필력을 길려주는 것이 가장 좋은 시기 입니다.

글씨체 교정

글씨체교정을 위한 5세 부터 해야 하는 글씨체 습관들이기 [1. 쓰기에 관심을 가지는 시기부터 시작합니다. 아이가 필기구를 관심가지고 쓰는 것에 관심을 가질 때 그림을 그릴려고 할때 이때부터 운필력을 가질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2. 놀이처럼 글씨 훈련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의태어로 흥미를 유발하고 사고력, 언어구사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필기구인 크레파스, 색연필 등으로 하면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선긋기로 꼬불꼬불, 지그재그 같은 것도 좋습니다.] [3. 덧쓰기 그리고 따라쓰기부터 시작합니다. 어딘가에 낙서하려고 할때 또는 도형을 그리기 하려할 때 색칠하기가 좀 익숙해질 때 한글이나 숫자, 알파벳 등을 덧쓰기 또는 따라 쓰는 연습으로 발전시켜서 조금씩 집중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4. 다양한 놀이로 소근육을 발달시켜주어야 합니다. 가위로 색종이 자르기 오리기, 밀가루 반죽하기 같이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소근육을 발달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그중에서 젖가락질을 하는 방법 같은 것으로 콩줍기, 과자줍기 같은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5. 실생활에서 운필력을 훈련해주는 방법도 큰 도움이 됩니다.] [6. 스티커북이나 퍼즐놀이 같은 것들로 호기심을 자격시켜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게 해주며 손조작을 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운필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 [7. 점토놀이 같은 것으로 소근육을 발달시키기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말랑말랑 한것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창의력을 일깨워주면서 표현력까지 깨우칠 수 있게 하는 것이 점토놀이 같은 방법 입니다.]

올바른 글씨체 갖는 방법은?

글씨체를 교정하기 위해서 연필, 펜을 잡고 종이에 글씨를 쓸 때 집필법이나 자세, 손의 악력 등으로 글씨체가 완성되는데 이때 무조건적 손글씨연습을 하는 것은 오히려 악필을 교정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릴 때 올바른 글씨체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글씨체 교정을 위한 습관을 꼭 인지 하시고 어릴때부터 연습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