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월세 세액공제 대상 및 조건과 신청방법 [ 소득기준, 경정청구 ]

반응형

월세 세액공제 조건

부동산 가격이 다시 상승세로 올라가고 전세 사기에 대한 좋지 못한 시선들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월세 살이로 시선이 바뀌고 있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월세 사시는 분들에 대한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월세 세액공제를 시행하고 있다고하는데 이 월세 세액공제 같은 경우 집이 없는 무주택자들에게 도움ㅇ을 줄 수 있도록 연말정산 공제 항목중 하나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이 월세 세액공제 받기 위한 조건 그리고 대상과 함께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 안내합니다.

월세세액공제란? 뭔가요?

세액공제 신청

부동산에서는 매매, 전세, 월세 이렇게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월세는 매달 비용을 지불해서 거주를 할 수 있는 것인데 이 월세 세액공제란 월세를 지불한 금액만큼 세금을 깍아주는 것으로 지난 한해 월세로 지불했던 금액들에 대한 일정한 부분의 세액을 공제해주는 정책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월세 세액공제 같은 경우 아파트, 단독주택, 오피스텔, 고시원 등 모든 월세살이에 대한 월세를 지불하게 될 때 월세 세액공제에 해당되게 되는 것입니다. 즉! 그간 월세를 살게 되면 세금혜택이 없던 문제를 이제는 월세를 살아도 세금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것이 아니기에 정확한 월세 세액공제 조건, 월세세액공제 대상 등에 대한 방법을 모르시기에 그 이용방법부터 신청까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대상은?

월세 세액공제 조건 첫번째 [총 급여액 7천만원 이하일 때]월세 세액공제의 소득기준으로 소득에 따른 공제비욜까지 달라지게 됩니다. 국민주택규모, 기준시가 3억 이하 주택에 거주한다면 해당 과세기간 총급여액 7천만원 이하의 근로자로 (해당 과세기간에 종합소득금액 6천만원 이상인 자 제외) 총 월세금액의 12% 공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대상

그리고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인자(종합소득금액 4천만원 이상인자는 제외)는 총 월세금액이 15% 공제가 가능합니다. 총 공제목표가 되는 월세 최대 금액으로 연간 1천만원으로 1년간 총 1,200만원 월세를 납부하셨다면 이중에서 1천만원만 세액공제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입니다.

월세 세액공제 조건 두번째 [무주택 세대주 및 세대원] 무주택 세대주로서 과세기간 종료일로 12월 31일 기준 같이 거주하고 있는 배우자와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자여야 하는 것으로 세대원들이 배우자 및 직계존속비속, 형제자매들 모두 포함되있는 세대들을 말하며, 특히나 거주자와 그 배우자들에서는 생계를 달리하여도 동일세대로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임대차계약에서는 근로자 본인 또는 본인의 기본공제 대상자가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주택이나 분양권이 있다면 분양권은 주택수에 포함이 되지 않으며, 다음해 1월 입주가 예정이다? 그럼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월세 세액공제 조건 세번째 [등본 상 주조지가 일치해야합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부동산 계약을 했던 임대차계약증서에 나와있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그리고 임대차계약서상의 주소지가 동일하셔야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혹여나 중간에 이사를 해서 등본상의 주소지가 일치하지 않다? 그럼 초본을 발급받아서 거주주소내역을 확인하면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또 세대주랑 세대원이 같이 거주를 하던 중에 세대주 분리를 하여 전입신고를 하신 상태라면 이사 이후 공제가 되지 않지만 그 이전에 거주하고 있던 기간에 대한 월세는 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말 정산할 떄 주소 이전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건 주민등록초본을 꼭 첨부하셔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 조건 네번째 [임대차계약기간 자동연장할 때 종전 계약 유효]혹여나 월세 납입계좌가 계약서랑 다르다면 월세 세액공제는 꼭 계약서상의 계좌가 아니라 임대인의 다른 계좌에 송금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가능합니다. 그리고 임대차계약서상의 임대차계약기간 자동 연장되어서 계약서를 갱신하지 않게 된다면 종전 임대차 계약서가 유효한 서류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때 종전 계약서를 제출해주시고 구두상 자동연장 되어진 임대차계약기간을 회사에 연말정상 서류로 제출을 하게 될 때 월세 세액공제명세서에 별도 기재를 하여 제출하시면 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은 어떻게?

월세 세액공제 신청

연말 정산은 매년 말일에 진행을 하는데 회사에서 보통 다 처리해줍니다.그래서 연말정산 서류를 정리해서 정산부서에 넘겨주면 자동 처리가 도비니다. 개인이 따로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죠. 그러나 연말정산 기간이 지나게 되면 개인적인 사정이 있다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보통 홈택스에서 신청을 하지만 그래도 모르니 아래 신청방법 안내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해야 하는 서류 종류는 [주민등록등본(주소가 바겼다면 초본), 임대차계약서, 현금영수증 또는 계좌이체 영수증(월세 납입 입증 서류)] 들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신용카드로 납부를 하시는 경우라면 신용카드소득공제 대상에서 월세 납입부분을 제외하고 소득공제를 받으시고 월세 부분에서는 월세대로 세액공제를 적용하여 연말 정산 신청이 가능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은?

마지막으로 월세 세액공제 경정청구 5천치 가능, 월세계약 후에 전입신고하고 주택에서 자동 연장하여 거주중이지만 한번도 월세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다? 그럼 월세 임대차계약서의 연장서류가 없어도 종전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임대인에게 이체하신 월세 내역 그리고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하시면 5년치의 월세 세액공제 경정청구를 신청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