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숏폼 인스타그램 릴스 마케팅 팔로워 늘리기 실전 노하우

by 즐거운 하루이구요! 2025. 7. 2.
반응형
728x170

인스타그램은 또하나의 수익 모델이기도 하지만 친구들등 여러 사람들과의 소통의 창구이기도 합니다. 근데 아무도 보지 않거나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좀 슬프겠죠? 그래서 인스타그램의 숏폼인 릴스 마케팅을 활용해서 팔로워 늘리기 방법의 몇가지 팁과 함께 실전 노하우에 대해서 안내하겠습니다. 누군가는 알고 있는 정보일 수 있고 누군가는 모르는 정보일 수 있기에 도움이 되시는 분들은 좋은 정보로 가져가보세요.

Ⅰ. 2025년 인스타그램 릴스 마케팅 핵심 포인트

  • 릴스는 2025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서 '최우선 노출' 콘텐츠 입니다. 릴스는 탐색 탭, 해시태그 피드, 팔로워 피드, 릴스 전용 탭 등의 다양한 경로로 노출이 되어서 신규 팔로워 유입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알고리즘은 단순 조회수보다는 '저장, 공유, 전체 시청률, 반복 시청' 등 반응의 질을 매우 중요시 합니다.  특히 좋아요를 이전에는 집중했는데 이제는 종하요보다 저장과 공유, 끝까지 시청하는 행동이 노출 확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또 AI 기반 추천 기능이 강화 되어서 영상의 자막.음성.캡션에 포함된 키워드와 해시태그가 일치하면 할 수록 노출에 대한 확률까지 높아지게 되는 구조 입니다. 

Ⅱ. 인스타 릴스 마케팅 실전 전략은?

1) 릴스 영상 제작 및 업로드 실전 팁

  • '첫 3초 '후킹'이 관건

시청자들은 스크롤을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때문에 그 스크롤을 멈추게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스크롤을 멈추게 할 강렬한 비주얼, 자막, 질문, 반전 등을 초반 3초 안에 반드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영상에서 중반에 임팩트 있다면 초반 3초를 인트로로 넣어서 후킹하게 만들어보세요.

  • 짧고 임팩트 있게 만든다.

영상의 길이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만 너무 길어도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15 ~ 30초(최대 45초) 내외의 영상이 반복 시청과 전체 시청률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의 집중이 가장 잘되는 시간대입니다. 

  • 트랜드 음악과 인기 음원을 적극 활용

릴스 탭 내 인기오디오나 틱톡 인기곡 등을 활용하면서 제작한다면 인스타 AI 추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냥 영상에 넣으면 좋다고 마구잡이로 넣는 음악은 오히려 노출도 되지 않습니다. 

  • 자막은 필수 중의 필수

일반 영상, 웃긴영상 역시 마찬가지이지만 정보형, 꿀팁, 리스트형 콘텐츠들은 자막은 필수 입니다. 그리고  AI 자동 자맥 앱(Vrew 등) 도 적극 활용하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 세로 비율(9:16)로 촬영

가로 영상은 화면이 잘려서 노출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인스타 릴스 같은 숏폼 영상들은 무조건 세로 비율로 촬영 또는 제작하여 업로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2초마다 변화를 주세요.

짧은 영상이어도 컷 전환, 자막, 이펙트 등으로 시창자의 주의를 계속 환기 시켜주어야 합니다. 아무것도 아닌것 같아도 순간순간의 변화는 시청자의 이해도를 끌어올려서 지속적 시청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 질문형 캡션, 댓글을 유도

영상에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또는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같은 소통 참여를 유도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소통하면서 해당 영상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가지게 됩니다. 

  • 최적의 업로드 시간대를 선정하세요.

인사이트를 통해서 팔로워가 가장 활발한 시간을 꼭 확인하세요. 평균적으로 (한국 기준 오전 8 ~9시, 오후 7 ~9시) 이때가 가장 활발하기도 합니다. 물론 좀더 인사이트를 분석해보세요.

2) 팔로워 늘리는 릴스 마케팅 실전 노하우는?

  • 저장.공유 유도형 콘텐츠 제작

정보형, 리스트형, 비포&애프터, 꿀팁, 체크리스트 등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에 '저장해두면 꿀팁!' 같은 문구를 적극 활용하면 팔로워를 늘리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트렌드.챌린지.밈 적극 참여

인기 챌린지나 트렌드 음원, 밈 영상에 브랜드만의 개성을 더해서 릴스를 제작하여 노출하는 것도 큰 관심을 가지게 되고 노출이 급상승하게 될 수 있습니다. 패션, 뷰티 관련 인플루언서들이 이렇게 활동합니다. 

  • 고객 후기.비하인드.실패담 등 '진짜' 스토리

제품 사용 후기, 언박싱, 일상 비하인드, 실수담 등의 인간적인 콘텐츠는 공감 그리고 공유를 유도 하기도 합니다. 그냥 일반적인 공감 고유 유도가 아닌 감동을 줄 수 있는 진짜 스토리여야 합니다. 

  • 릴스-스토리-피드 연계 업로드

릴스, 스토리, 피드를 번갈아서 업로드해주는 방법은 계정 전체의 노출이 상승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나 릴스는 주3회 이상 꾸준하게 올려주면 추천 확률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 릴스 끝부분에 팔로우 유도 멘트 삽입

멘트의 중요성으로 '팔로우하면 시리즈로 더 볼 수 있어요' 같은 멘트는 팔로우를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멘트입니다. 이런 멘트를 영상 또는 캡션에 넣어주세요.

  • 릴스 인사이트 분석 및 반복 개선

조회수, 저장수, 시청률 등의 인사이트를 분석하여 잘 나가는 포맷을 반복 개선해주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마치며..

옛날에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해서 공구로 수익창출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요즘 인스타그램으로 많은 팔로워를 모집하고 상위노출만 잘된다면 브랜드 협찬 광고, 제휴 마케팅(어필리에이트), 자체 상품 및 서비스 판매, 유료 콘텐츠 구독서비스, 릴스보너스 프로그램, 라이브 배지 및 기프트 등의 여러 수익화 도구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금지해시태그 종류와 보는법

인스타그램 금지해시태그가 생긴 이유는?인스타그램 금지해시태그는 플랫폼 내에서 부적절한 콘텐츠, 스팸, 음란물, 혐오 표현 등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게시물이 특정 해시태그를

coldsong.tistory.com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상위노출 위한 해시태그 전략은?

2025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어떻게 작동할까?온라인으로 돈벌 수 있다고 하면 다해보는게 정답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도 하지만 인스타그램, 스레드 같은 SNS 역시 전부 이용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coldsong.tistory.com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