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또하나의 수익 모델이기도 하지만 친구들등 여러 사람들과의 소통의 창구이기도 합니다. 근데 아무도 보지 않거나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좀 슬프겠죠? 그래서 인스타그램의 숏폼인 릴스 마케팅을 활용해서 팔로워 늘리기 방법의 몇가지 팁과 함께 실전 노하우에 대해서 안내하겠습니다. 누군가는 알고 있는 정보일 수 있고 누군가는 모르는 정보일 수 있기에 도움이 되시는 분들은 좋은 정보로 가져가보세요.
Ⅰ. 2025년 인스타그램 릴스 마케팅 핵심 포인트
- 릴스는 2025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서 '최우선 노출' 콘텐츠 입니다. 릴스는 탐색 탭, 해시태그 피드, 팔로워 피드, 릴스 전용 탭 등의 다양한 경로로 노출이 되어서 신규 팔로워 유입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알고리즘은 단순 조회수보다는 '저장, 공유, 전체 시청률, 반복 시청' 등 반응의 질을 매우 중요시 합니다. 특히 좋아요를 이전에는 집중했는데 이제는 종하요보다 저장과 공유, 끝까지 시청하는 행동이 노출 확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또 AI 기반 추천 기능이 강화 되어서 영상의 자막.음성.캡션에 포함된 키워드와 해시태그가 일치하면 할 수록 노출에 대한 확률까지 높아지게 되는 구조 입니다.

Ⅱ. 인스타 릴스 마케팅 실전 전략은?
1) 릴스 영상 제작 및 업로드 실전 팁
- '첫 3초 '후킹'이 관건
시청자들은 스크롤을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때문에 그 스크롤을 멈추게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스크롤을 멈추게 할 강렬한 비주얼, 자막, 질문, 반전 등을 초반 3초 안에 반드시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영상에서 중반에 임팩트 있다면 초반 3초를 인트로로 넣어서 후킹하게 만들어보세요.
- 짧고 임팩트 있게 만든다.
영상의 길이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다만 너무 길어도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15 ~ 30초(최대 45초) 내외의 영상이 반복 시청과 전체 시청률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의 집중이 가장 잘되는 시간대입니다.
- 트랜드 음악과 인기 음원을 적극 활용
릴스 탭 내 인기오디오나 틱톡 인기곡 등을 활용하면서 제작한다면 인스타 AI 추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냥 영상에 넣으면 좋다고 마구잡이로 넣는 음악은 오히려 노출도 되지 않습니다.
- 자막은 필수 중의 필수
일반 영상, 웃긴영상 역시 마찬가지이지만 정보형, 꿀팁, 리스트형 콘텐츠들은 자막은 필수 입니다. 그리고 AI 자동 자맥 앱(Vrew 등) 도 적극 활용하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 세로 비율(9:16)로 촬영
가로 영상은 화면이 잘려서 노출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인스타 릴스 같은 숏폼 영상들은 무조건 세로 비율로 촬영 또는 제작하여 업로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2초마다 변화를 주세요.
짧은 영상이어도 컷 전환, 자막, 이펙트 등으로 시창자의 주의를 계속 환기 시켜주어야 합니다. 아무것도 아닌것 같아도 순간순간의 변화는 시청자의 이해도를 끌어올려서 지속적 시청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 질문형 캡션, 댓글을 유도
영상에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또는 '댓글로 의견을 남겨주세요' 같은 소통 참여를 유도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소통하면서 해당 영상에 대한 관심을 더욱 가지게 됩니다.
- 최적의 업로드 시간대를 선정하세요.
인사이트를 통해서 팔로워가 가장 활발한 시간을 꼭 확인하세요. 평균적으로 (한국 기준 오전 8 ~9시, 오후 7 ~9시) 이때가 가장 활발하기도 합니다. 물론 좀더 인사이트를 분석해보세요.
2) 팔로워 늘리는 릴스 마케팅 실전 노하우는?
- 저장.공유 유도형 콘텐츠 제작
정보형, 리스트형, 비포&애프터, 꿀팁, 체크리스트 등 '다시 보고 싶은' 콘텐츠에 '저장해두면 꿀팁!' 같은 문구를 적극 활용하면 팔로워를 늘리는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트렌드.챌린지.밈 적극 참여
인기 챌린지나 트렌드 음원, 밈 영상에 브랜드만의 개성을 더해서 릴스를 제작하여 노출하는 것도 큰 관심을 가지게 되고 노출이 급상승하게 될 수 있습니다. 패션, 뷰티 관련 인플루언서들이 이렇게 활동합니다.
- 고객 후기.비하인드.실패담 등 '진짜' 스토리
제품 사용 후기, 언박싱, 일상 비하인드, 실수담 등의 인간적인 콘텐츠는 공감 그리고 공유를 유도 하기도 합니다. 그냥 일반적인 공감 고유 유도가 아닌 감동을 줄 수 있는 진짜 스토리여야 합니다.
- 릴스-스토리-피드 연계 업로드
릴스, 스토리, 피드를 번갈아서 업로드해주는 방법은 계정 전체의 노출이 상승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나 릴스는 주3회 이상 꾸준하게 올려주면 추천 확률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 릴스 끝부분에 팔로우 유도 멘트 삽입
멘트의 중요성으로 '팔로우하면 시리즈로 더 볼 수 있어요' 같은 멘트는 팔로우를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멘트입니다. 이런 멘트를 영상 또는 캡션에 넣어주세요.
- 릴스 인사이트 분석 및 반복 개선
조회수, 저장수, 시청률 등의 인사이트를 분석하여 잘 나가는 포맷을 반복 개선해주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마치며..
옛날에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해서 공구로 수익창출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요즘 인스타그램으로 많은 팔로워를 모집하고 상위노출만 잘된다면 브랜드 협찬 광고, 제휴 마케팅(어필리에이트), 자체 상품 및 서비스 판매, 유료 콘텐츠 구독서비스, 릴스보너스 프로그램, 라이브 배지 및 기프트 등의 여러 수익화 도구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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