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자격증 및 국가기술자격증 종류 모음 및 순위 [자격증편]

반응형

국가자격증 및 국가기술자격증 종류 모음 및 순위 [자격증편]

국가자격증 종류

시대가 변하면서 자격증 또한 새롭게 생기기도 하며 많이 찾는 자격증이 되기도 하고 찾지않는 자격증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자격증은 특정 직종에 대해서 미래산업가치에 따라서 바뀝니다. 그리고 그 자격증은 국가전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나뉘게 됩니다. 많은 취업준비생 또는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 부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공부 하는 이 때 좀더 유용한 정보를 위해서 국가자격증 종류 모음과 그 순위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국가기술자격이란? 무엇??

국가기술자격은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하여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자격제도를 확립하여 기술적인 인력 부분에서 그에 능력을 개발하며 그 인력들이 사회적인 부분에서 지위가 향상하고 그 사회에 이바지함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자격이며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격은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기술 자격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이 자격에서는 등급이 존재 하고 있습니다. [ 기술사 > 기능장 > 기사 > 산업기사 > 기능사 ] 이렇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자격 등급 종류

자격증에 대한 등급이 올라가면 갈 수록 그것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들은 더욱 고난이도로 변합니다. 또 응시하기 위한 조건들도 매우 제한적이기에 오랜 세월 준비하시는 분들도 생기고 있고 그래도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는 분들은 국가기관, 공공기관, 특정직종들에서 원하는 자격증과 그 자격이 있음에 본인의 가치와 연봉 수준이 달라지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민간업종등에 취업할 때도 관련 있는 자격증이라면 엄청난 플러스 점수가 되기 때문입니다. 

국가자격증 종류 및 순위 정리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자격증에 대한 부분은 2018년에 워크넷의 구인건수에 대한 기준으로 업종별 인기있는 자격증순위들을 취합해 본것들입니다. 현재 국가 자격증에 대한 순위는 다소 다를 수도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다소 바뀌는 부분이 있지만 아직 크게 변화될 부분은 없어 보인듯 합니다. 

국가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제조업 순위(구인건수 43만건이상) : (1. 지게차운전기능사 / 2. 용접기능사 / 3. 전기기사 / 4. 전기기능사 / 5. 전기산업기사)

보건업 & 사회복지 서비스업 순위(구인건수 19만건이상) : (1. 요양보호사 / 2. 사회복지사 / 3. 간호조무사 / 4. 보육교사 / 5. 간호사)

도매 & 소매업 순위(구인건수 10만건이상) : (1. 지게차운전기능사 / 2. 웹디자인기능사 / 3. 자동차 정비 기능사 / 4. 컴퓨터활용능력2급 / 5. 정보처리기사) 

건설업 순위(구인건수 7만건이상) : (1. 건축기사 / 2. 토목기사 / 3. 건축산업기사 / 4. 전기공사산업기사 / 5. 전기안전기사)

교육관련업종 순위(구인건수3만건이상) : (1. 보육교사 / 2. 한식조리기능사 / 3. 직업상담사2급 / 4.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 5. 유치원정교사) 

농업.임업.어업 순위 (구인건수2만건이상) : (1. 산림기사 / 2. 지게차운전기능사 / 3. 굴삭기운전기능사 / 4. 산림공학기술사 / 5. 전기산업기사) 등이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그리고 그외의 업종자격들로는 정보통신업, 금융및보험업 등의 자격들이 있습니다. 물론 2021년에 들어서 코로나 및 재택업무로 인한 온라인자격에 대한 관심사도 매우 뜨거워지고 있는 것들도 사실입니다. 자! 그럼 이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일단 국가기술자격에 대한 대부분을 큐넷이라는 사이트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자격증에 대한 부분을 이곳에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  ( 큐넷 링크 )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격증

현재 전망좋은 국가자격증 순위

1위 자동차운전면허시험입니다. 해당 시험은 당연히 전국민이 20살이 되면 바로따는 국민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운전면허증은 소방공무원, 경찰공무원, 해경, 운전직공무원, 지게차 같은 시험들을 치를때 가산점이 부여 받는다전지 응시자격 조건을 충족할 수 있어서 수월하게 시험 준비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위는 요양보호사입니다. 위에 요양보호사에 대해서 말씀드리긴 했으나 실버세대가 많아지면서 이런 실버세대를 돌봐주고 관리해줄 인력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요양보호사 취득방법에 대한 내용은 참고 포스팅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되며, 요양보호사의 전망으로는 1) 대한 간병사 협회 지회장으로 근무 2)대한 간병사 협회 회원으로 가입 후 전국 어디나 취업가능 3) 협회 가입을 통해서 간병활동 가능 4) 개인 프리랜서로 활동이 가능 5) 개인 창업(유료직업고개업 등록) 가능 해서 입니다. 

3위는 사회복지사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와 관련되어있는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로써 사회복지 업무에 전담되면서 그에 맞는 라이선스를 보유해 국가전문자격에 속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지라는 부분으로 활동영역과 굉장히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사회복지사는 2급, 1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물론 각 급에 따라서 취득방법이 매우 상이하기 때문에 해당 정보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해당 내용은 조만간 정리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자격증 순위

4위는 간호조무사 입니다. 간호조무사는 의사 그리고 간호사의 진료업무를 보조해주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업무는 의료법 제80조에 자격 근거를 두고 있지만, 보건의료기본법에 따라서 보건의료인에 속해 있다고 합니다. 간호조무사의 자격시험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치뤄지고 있으며 1년에 딱 2번만 진행이 되고 있다 합니다. 여기서 정확히 알아야 하는 것은 간호조무사와 간호사의 차이는 정확히 나뉘어져 있습니다. 

간호조무사는 일에대한 강도가 덜하지만 간호사보다 월급이 적습니다. 지위적이나 인식에 대한 부분이 다소 낮게 평가되어있으며, 직업 유지 기간도 짧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호조무사로 일하다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간호사가 되는 것이 가장 좋은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위 보육교사 입니다. 보육교사는 간호조무사와 같은 교사들의 보조역할 업무를 수행하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해당 자격증은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해주는 라이선스로써 어린이집같은 곳에서 일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라이선스입니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관련 학원을 다니면서 이수를 한다던지 또는 학과를 통해 이수를 한다던지 평생교육원에서 이수한다던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국가민간자격증

그외에도 민간자격증이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은 국가자격증 종류로도 쳐주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정식 인정을 안해준다는 것입니다. 대신 국가민간자격이라고 하는 공신력있는 기관에서 주최하는 시험이라면 시행처가 민관이라 해도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종류로는 pc정비사, cs리더스관리사, 리눅스마스터, SQL, 열쇠관리사, 인터넷정보관리사, 샵마스터, 세무회계, 신용관리사, 재경관리사, 자산관리사, 전산세무회계, 회계관리 등의 자격증들이 존재 합니다. 그외에도 많은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공신력있는 기관인지 아닌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국가민간자격을 치르는 공신력있는 기관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