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은 2년마다 한번씩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무직 종사자가 아닌 비사무직은 1년에 한번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보통은 직장에서 건감검진 대상자라고 이야기 해주지만 알려주지 않고 알아서 확인하고 건강검진을 받아야 되는 곳들도 있기 때문에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는 방법부터 금식시간에 대한 내용과 건강검진시 주의할점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 대상 체크, 금식시간, 주의할점"은?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건강보험가입자들은 전부 공단이 건강검진 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료 건강검진이 가능합니다. 물론 건강검진은 기본적인 사항으로만 가능한데 [시력, 비만도, 피검사, 내시경검사 등] 기본적인 것들만 검진을 실시 합니다.
추가적인 부분은 병.의원에 방문하시면 안내를 받아서 여성은 자궁경부, 유방암 등의 여성과 관련된 검사를 진행할 수 있고 남성의 경우도 추가 적인 검사들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검진 결과에서는 고혈압, 당뇨병 같은 의심 질환자들은 추가 확진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1회에 한해서 본인 부담 면제가 된다고 합니다.
일단 직장인 건강검진 대상 체크 하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공식 홈페이지, 건강검진 대상조회 항목 체크, 로그인 후 확인 가능] 건강검진 하러 갈 때 준비해야 되는 부분들로는 금식 및 금주를 진행해야 합니다. 건강검진 금식은 보통 8시간을 기준으로 하기에 저녁식사를 8시 이전에 가볍게 드시고 아침은 안드시고 검진을 받으러 가시면 됩니다.
금주는 하루는 금주를 하시고 검진을 받으러 가셔야 합니다. 그리고 내시경 검사를 하시는 경우라면 물도 마시면 안됩니다. 또 흡연자이신 분이라면 금식과 마찬가지로 8시간은 흡연을 피하셔야 합니다.
검진 전에는 그 어떤 것들도 드시는 것을 하시면 안됩니다.그리고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등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부부관계등 성관계를 검진 하루전날까지 하시면 안됩니다. 또 생리 끝난 7일 후에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으며 임신 중에는 방사선 검사는 하시면 안됩니다.
또 혈압 및 심장질환약을 복용하시는 경우라면 아침 일찍 소량의 물로 복용만 하시고 인슐린이나 당뇨약 같은 경우는 검진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은 직장인이라면 꼭 받으셔야 합니다. 대상자가 검진을 받지 않는 다면 사업주에게 1천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근로자 또한 사유가 없을 시 3백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