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출장 및 신혼여행, 가족여행을 갈 때 꼭 필요한 것은 여권입니다. 그리고 아기가 있다면 아기도 꼭 여권이 필요 합니다. 평생 처음 가는 해외여행이라면 여권 발급을 해야 하고 분실하였다면 재발급을 해야 하며, 혹시나 발급하고 한번 쓰고 안쓰다가 갱신해야될 때가 왔을 때는 다음 여권 준비물을 가지고 구청으로 가야 합니다. 어떤 준비물들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권 갱신, 발급, 재발급을 위한 준비물은 무엇이 있나?
여권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군,구청에 있는 여권과에가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발급받기 위해서는 여권 사진 1장, 신분증을 챙겨 가시면 됩니다. 혹여나 재발급이시라면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을 들고 가시면 재발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 및 재발급 받을 때 발생하는 비용으로는 [10년짜리 여권은 5만원, 5년짜리 여권으로 만8세 ~ 18세는 4만2천원이며, 만8세 미만은 3만원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권 재발급은 2만5천원으로 재발급이 가능힙니다. 그리고 여권은 유효기간 연장 같은 것이 안됩니다. 그리고 여행을 자주 가서 여권 이면지를 다 사용했다면 24면 기준으로 48면 추가할 때 3 ~5천원이 발생합니다. 또 단수여권은 2만원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가격에서 48면, 24면에 대한 가격이 다소 다를 수도 있는 부분이 있으나 가격차이는 몇천원 차이 정도 입니다. 그리고 단수여권은 1회 여행만 가능한 여권입니다. 여권 갱신할 때 비용은 솔직히 발급할 때 비용과 거의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로 성인들은 복수여권으로 10년짜리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얼굴의 변화가 생길 수 있기에 복수여권 5년단위만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발급 및 재발급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아기여권은 어른 여권과 똑같이 발급이 가능한걸까? 우선 아기여권은 아기여권사진 1장, 아기여권 발급 신청서 여기서 아기 주민번호가 필요합니다. 또 법정대리인 동의서로 부모들의 주민번호가 필요합니다. 또 신청진행하는 부모의 신분증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참고하실 부분에서는 여권 발급, 재발급, 개신등을 신청하실 때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꼭 직원에게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성인은 영어 이름 변경이 불가 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등에 있는 이름을 한번에 일치시켜서 신청해야 합니다. 아기는 1회에 한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바꿀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여권 발급 준비물등을 위에 말씀드린데로 전부 챙겨서 신청하셨다면 발급기간으로는 최대 8일정도까지 걸린다고 합니다. 물론 저도 발급할때는 공휴일 빼고 3~4일 정도 걸렸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권 재발급은 갱신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 재발급(갱신) 할 때 주의사항으로는 절대로 여권 분실을 하지 말라는 부분입니다. 대한민국 여권이 다른 나라에서는 엄청난 값어치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여권은 말그대로 전세계 1군정도의 여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절대 분실하시면 안되는데 여권 분실할 때 한번 정도면 어느정도는 넘어갈 수 있지만 두번 분실하면 재발급이 불가하거나 여행할 때 중간에 막히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점 꼭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권 사진 같은 경우에 외교부 여권 규격에 대한 이미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는 성인은 이마와 귀가 보이게 찍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입을 벌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찍어주어야 합니다. 살짝 입벌린정도는 가능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