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해외여행을 가기위해서 슬슬 시동을 걸때가 다가왔습니다. 그런데 해외가서 짧은 기간 여행이라면 모를까 장기간 여행을 즐기신다면 교통편이 가장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국내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무엇이고 어떤 서류가 필요하며 발급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국제면허증(운전면허증) 발급서류 부터 준비물, 기간모든것들
국제면허증이란 도로교통에 관한 국제 협약에 의거해서 일시적인 해외 여행을 할 때 운전할 수 있도록 발급해주는 운전면허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제면허증의 필수 준비물은 국내 운전면허증입니다. 그다음으로 필요한 서류 및 준비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면허증, 본인여권, 여권용사진(6개월내 촬영한 사진)1매, 수수료(8,500원)] 이렇게 필요합니다. 혹시나 본인이 가지 못하고 대리인이 가게 된다면 위에 준비서류와 함께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국제면허증을 발급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유효기간으로는 1년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나면 꼭 재발급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니 본인의 발급기간을 체크하시기 바라며 발급가능한 장소로는 [오프라인 : 경찰서, 운전면허시험장, 구청시청등] [온라인 :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 안전운전 통합민원 > 운전면허 발급 > 국제ㅐ운전면허증 > 본인인증 > 발급 신청 > 완료(재발급신청도 가능)] 신청하시면 됩니다.
여권사진은 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으로 흰바탕의 여권용 크기의 사진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때 사진은 가로 4.5cm / 세로 3.5cm의 사진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국제면허증을 발급받았다고 하더라도 운전하고자 하는 나라의 도로교통법이 다를 수 있기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확인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해당 나라별 운전 방향과 운전에 대한 내용을 체크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