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 이란? 정리

반응형

학점은행제

최근 뉴스에서 직장인으로만 살아가기엔 돈 모으는 것도 어렵고 살아가기 어렵다는 여러 뉴스들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직장 또는 부업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부업거리 투잡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자격증들이 필요한데 그 자격증을 직장다니면서 취득하기는 너무 여렵기 때문에 학점은행제라는 것을 이용하여 새롭게 자격증을 취득하고 새로운 일자리 또는 노년을 위한 일자리를 준비할 수 있는데 그 학점은행제는 무엇일까? 그리고 학점은행제를 교육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은?

학위 취득

학점은행제란? 그리고 평생교육진흥원이란? 무엇일까?

▶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서 학교 내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학습 & 자격을 취득 및 인정 받을 수 있는 학위 취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학습에 대하여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써 평생 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생교육의 학습결과 사회적인 부분에서 공정하게 평가인정을 하고 결과를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간에서 상호 인정으로 개인들에게 학습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제도라고 할 수있습니다. 즉! 나는 음악, 공업 등을 전공했는데 다른 직종 또는 부업을 하고 싶은데 해당 자격증이 필요하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해당 업종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 학점이수를 도와주는 제도라고 할 수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학점은행제 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으로는 새로운 꿈을 펼치고자 하는 사람, 새로운 전공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 중도 포기한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사람, 대학원 진학 준비를 위한 학위 취득을 위하여, 자격증 학점을 인정받기 위하여,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학점으로 인정받기 위해, 자격증 취득을 하고자 하는 경우, 시험응시를 위한 자격요건응 충족하기 위해 등 다양한 경우들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든 과정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 두가지 방법으로 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대학과정 대비 낮은 등록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학점은핼제 입니다. 이런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는 곳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법] 제 19조에 따른 평생교육진흥과 관련된 업무를 효율적 수행함으로 국민의 평생교육활성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국가평생교육진행원이고 학점은행제가 그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