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청년층의 일자리도 중요하지만 노년층의 일자리 또한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점점 평균연령이 올라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각 지자체들에서는 노인일자리에 대한 여러 사업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창원노인일자리창출지원센터라는 사이트의 사업종류와 구직신청방법 및 사이트 이용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창원노인일자리창출지원센터 사업내용 및 구직방법
해당 사이트는 재단법인 한가람청소년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꽤 오랜 기간동안 많은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전달드리고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사업종류로는 [취업알선형사업, 시니어인턴십사업, 한가람일자리사업]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취업알선형사업 : 지원대상은 만 60세 이상의 근로능력이 있는 구직자 대상으로 수요처의 요구에 의하여 연계하는 사업입니다. 해당 사업의 지원내용으로는 구인구직자간의 무료 취업알선 및 교육지원, 노인 적합직종 교육진행, 민간기업체 대상 취업적합 분야 발굴 및 동행면접 진행, 고령자 사회참여기회 마련( 이 부분은 민간 및 정부지원 노인일자리 등이 있습니다), 주요 취업분야에서는 [경비원, 미화원, 차량운전운, 주차관리, 요양보호사 등]으로 취업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시니어인턴십사업 : 지원대상에서는 만 60세 이상자의 고용촉진을 위하여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기업들에서 계속 고용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지원내용에서는 인턴지원금(3개월 인턴기간 최대 37만원 동안 지원으로 1인 111만원 지원입니다), 채용지원금(인턴기간 종료 후에 계속 근로계약을(6~9개월이상) 체결하게 되면 3개월 동안 월 최대 37만원을 추가 지원받게 됩니다. 1인 111만원 지원받습니다.), 장기취업유지지원금(장기고용을 활성화 위한 인턴십 사업으로써 18개월 이상 고용하고 나서 6개월 이상 계속 고용계약을 하게되면 추가지원으로 90만원을 받게 됩니다. 신청방법으로는 [해당 사이트에서 신청서 제출 > 인턴십 지원협약 체결 > 참여자약정체결 > 지원금 신청] 순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한가람일자리사업 : 이 사업은 만 55세 이상 참여자 대상으로 지역 특화된 민간일자리 사장을 확대해서 노인들에게 맞춤형 일자리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연동되는 지역네트워크사업으로는 (창원시 주민센터 찾아가는 노인취업상담소(월 1회진행), 창원시 지역자활돌봄네트워크 체계, 지역 내 노인일자리 적합직종 발굴 및 협약 체결) 이있습니다. 그리고 홍보사업에서는 방송매체, 캠페인 홍보, 지역신문 홍보등이 있습니다. 교육사업에서는 취업교육 및 이력서 작성과 재취업 교육 사업, 교령자 주요취업직종 교육지원 사업 신입교육은 최대 50% 지원되며 이요절차에서는 창원노인일자리창출센터 055-286-6588 번으로 연락하셔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해당 사이트 신청방법 카테고리에서 [구직신청서 다운로드, 신분증, 이력서 1부]를 창원노인일자리창출센터에 방문하셔서 구직표 작성 및 등록을 하시고 희망직종 교육과 취업연계사업에 대한 교육을 받으신 다음 취업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취업정보 카테고리에서는 현재 구직을 진행중인 기업들에서 실시간으로 구직정보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을 클릭하면 지원조건등이 나오는데 원하시는 기업에 전화하여 접수진행을 요청하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블로그에서 노인일자리 관련된 게시글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