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찰공무원 되는법 및 연봉과 문제점은?

반응형

경찰되는법 계급별 정리

취업난이 현재도 마찬가지이지만 옛날부터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경찰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딱 2가지가 있습니다. 경찰공무원 공채, 특채 시험에서 합격하는방법 및 경찰대학에 입학하는 방법입니다. 이 두가지 방법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말씀드리겠습니다. 그전에 경찰 계급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비간부(치안 최일선) : 의경, 순경, 경장, 경사 입니다. / 중간급(초급)간부 : 경위(초급), 경감, 경정, 총경 입니다. / 고위간부(경찰 수뇌부) :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 이렇게 경찰의 계급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경찰이 되기 위해서 위에 말씀드린 2가지 방법(공채, 특채 / 경찰대학) 두가지 방법에서 공채 특채에 합격하면 의경이나 순경으로 계급을 부여 받고 근무하게 됩니다. 그리고 경찰대학같은 경우는 중간급 경위 정도로 부여 받은다음 근무 하게 됩니다.

 

경찰

 

 

공채시험 같은 경우는 만 18세 이상, 40세 이하여야 하고 1종 보통 운전면허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남성여성 동일하게 군인 복무기간 1년미만이면 1세, 1년 이상 2년미만이면 2세, 2년이상일때는 3세식 상한연령으로 연장됩니다. 시험응시에 부합하다면 [시험접수 > 필수 > 신체검사 > 체력 > 적성검사 > 면접 > 최종합격] 순서대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또 경찰공무원 공채 같은 경우는 1년에 2번 정도 시험을 치게 됩니다. 1차와 2차로 나눠지고 있는데 2021년 1,2차 시험은 이미 원서접수가 끝난 부분입니다. 2021년 2차 시험에서는 2248명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그중 남자 1,546명 / 여자 582명 / 101단 120명 입니다. 경찰공무원의 필기시험과목에서 (필수 영어, 한국사) (선택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로느 국어, 수학, 사회, 과학) 해당 과목들은 2021년까지만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2022년 부터는 필수 5과목으로 개편이 된다고 합니다. [영어, 한국사, 헌법, 형사법, 경찰학개론]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경찰공무원 점수표, 채용점보

 

그리고 경찰되는법의 체력시험으로는 5가지가 있습니다. [100m달리기, 1000m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좌우악력, 팔굽혀펴기] 이렇게 5가지의 체력평가들 중에서 1종목 이상 1점을 받게 된다면 불합격된다고 합니다. 총합이 19점 이하라면 불합격되는 부분입니다. 체력평가를 마치고 마지막으로 경찰되는법에서는 면접시험이 남아있습니다. 면접은 최종합격자 결정의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총점 40%이상의 드점ㅈ로써 합격자로 선발되게 됩니다. 면접시험은 {1단계 집단면접 / 2단계 개별면접] 이렇게 진행됩니다. 2단계때는 신분증, 응시표, 손수건만 필요합니다. 마지막 가산점으로는 5%의 가산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면접시험에서 발생되는 부분입니다. 이 가산점은 자격증으로 면접시험에서 5점까지 점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동일 분야에서의 점수가 높은 자격증 하나만 인정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말한것이 경찰되는법 공채, 특채로 진해하는 것이고 경찰대학은 아주 다른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찰 면접진행방법

 

현재 경찰의 연봉은 호봉제 방식입니다. 순경의 초봉은 백육십만원대입니다. 그리고 14호보이 이백육십만원대입니다. 해당 호봉과 연봉은 경찰공무원 특채, 공채를 통해서 들어왔을 때 입니다. 그러나 경찰대학을 졸업하면 경위 초급 1호봉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초봉이 2백만원 초반입니다. 그리고 승진을 진행하면서 호봉이 올라가는 부분입니다. 경찰 시험은 순경에서 경장까지 1년, 경장에서 경사까지 1년, 경사에서 경위까지 2년, 경위에서 경감까지 2년, 경감에서 경정까지 3년, 경정에서 총경까지 3년입니다. 이렇게 승진하는데 있어서 경찰 내부에서도 라인이란것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필자는 확실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여러 매체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현재 여경에 대한 확충을 이야기 하지만 여경도 여경나름의 믿음직스러운 여경들이 생기면 좋을듯 합니다. 또 남경들의 승진에서도 여경에 비하여 승진이 잘 못되는 것에서도 그에 따른 문제점은 저만 생각하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경찰 연봉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