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정특례 혜택 [제도, 신청방법, 대상자, 진료비] 총정리

by 즐거운 하루이구요! 2022. 4. 28.
반응형

산정특례 혜택에 대한 모든것

건강한 삶 행복한 삶을 위한 국내 제도는 참 다양하게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제도를 제대로 이용하는 분들도 있으나 이용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유는 정보의 팩트에 대한 전달이 미비해서 입니다. 그 정보중에서 산정특례 제도에 대한 혜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산정특례제도는? 산정특례 제도에 대한 명확한 명칭으로는 '본인일부 부담금 산정특례'라는 것으로 중증질환자에 대하여 환자가 부담하는 진료비를 경감해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도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제도이며 현재 개정된 내용들도 있습니다. 과거엔 [암, 심장질환, 희귀병등] 몇가지만 산정특례대상자로 선정을 했지만 현재 21년 4월 9일자 보건복지부 장관의 승인으로 산정특례대상으로 질환이 25개로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해다 내용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산정특례 혜택

 

 

산정특례대상 25개 질환 종류는 [항인지질 증후군, 바터 증후군, 혈색소증, 간질에 동반된 후천성 실어증, 스파츠병, 웨스트증후군, 주기마비가족성 저칼륨형성, 람베르트 증후군, 코츠, 레베르 선청성 흑암시, 세이어 증후군, 일차성.경화성 담관염, 선천성 신 증후군, 보통염색체열성의 다낭신, 두개골 유합증, 엥켈만증후군, 바테르 증후군, 클리펠-트레노우네이-베버증후군, 홀트-오람 증후군, 워버 증후군, 알포트 증후군, 로렌스-문-비들 증후군, 젤웨거 증후군, 촤지증후군]이 있습니다. 해당 질환들 말고도 향후 희귀난치질환 산정특례 대상 질환들은 지속적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 희귀난치성질환관리법 등 관련 법령 정비도 같이 추진할계획라고 합니다. 자세한 부분은 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산정특례 대상으로는 위에 설명드린 대상들과 치매도 포함되어있다고 합니다. / 산정특례 적용범위로는 대상자로서 중증질환자 또는 해당 질환으로 인하여 입원, 검사, 기타 외래치료등을 진행하실 때 질환 따라서 병원비에서 90% ~ 100%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고 환자는 0% ~ 10% 정도의 비용만 부담하게 된다고 합니다. / 산정특례 지원기간으로는 최대 5년입니다. 또 암, 중증치매환자, 희귀 및 중증난치성질환자들은 최대 기간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산정특례 신청방법으로는 병원에서 진료를 보면 담당의가 직접 신청을 해준다고 합니다. 즉 병원에서 검사를 통하여 산정특례 질화으로 판정을 받은 후 소정의 양식을 작성하여 병원의 창구에서 신청 또는 담당의가 신청을 해주지만 간혹 깜빡할때가 있는데 이때는 건강보험공장지사를 통하여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산정특례 재등록은? 산정특례의 기간이 다되면 재등록이 가능하다 합니다. 암환자는 잔존암, 전이암이 있을 때 추가로 재발이 확인되면 신청이 가능ㅏ고 소멸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 방사선, 호르몬 등과 같은 항암치료, 항암제를 투여중인 환자라면 종료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외로 난치성 질환등을 치료중일 때 등록 기준 충족되는 경우 종료 3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재등록 신청일 기준이 1년 이내 검사 기록 인정, 유전자학적 검사는 제외된다고 합니다. 산정특례 혜택은 아래 이미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산정특례 혜택 내용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