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서관 사서 되는법과 하는일 및 연봉(월급)은?

반응형

도서관사서의 모든것

혹시 책은 하루에 몇권정도 읽으시나요? 책을 좋아한다던지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생각해볼 수도 있는 직종이라고 할 수 있는 도서관 사서가 되보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도서관 사서 되는법과 자격증 취득은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도서관 사서의 연봉(월급)은 얼마인지 하는일은 어떤일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사서 되는법

 

 

도서관사서는 일단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쳬력적이 없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해보셔도 좋을법한 일입니다. 일단 대학교를 졸업할때 문헌정보학을 졸업하신다면 바로 정사서 자격증이 나와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외로는 고졸, 비전공이신분들도 자격증을 취득하셔서 차선책으로 준사서 자격증을 활용해서 도서관 사서가 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전문대 $ 4년제 대학 문헌정보학 졸업을 하면 사서교육원 이수하기로 바로 가능합니다. 또 고졸 $ 비전공자라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자격조건을 맞추어 준자서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또 전문대 졸업후에 사서교육원이수하시면 되는데 이때 전공상관없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4년제에서도 문헌정보학 부전공 졸업도 사서가 될 수 있습니다. 즉 비전공자 또는 전문대졸, 고졸들은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가능하고 평생교육원같은 곳에서 운영하는 오프라인 학점은행제로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도서관 사서 되는법으로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사서 연봉 (공공기관)

 

도서관 사서의 경우 공무원이다보니 다른 공무원들과 연봉(월급)은 똑같은걸까? 어떨까 궁금해하십니다. 우선 도서관 사서는 종류가 많습니다. 일반 공무원과 같이 사서직 공무원도 있는데 이것은 시험을 보고 합격하여 사서직 공무원으로 근무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공공기관에서 채용되어서 근무하는 사서도 있고 민간도서관 같은 곳에서 채용되어 근무하는 사서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채용으로 근무하는 사서들과 사서직 공무원들에 대한 혜택들과 연봉은 다소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서직 공무원도 호봉제로 운영이 되기에 자세한 연봉에 대한 내용은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공공기관사서직이냐 국가기관사서냐에 따라서 연봉(월급)도 매우 다르다고 하니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도서관 사서 하는일은?

 

 

도서관 사서 하는일로는 사전적 의미에서 도서관의 자료와 정보기관에서 이용자의 정보들을 요구에 충족시키기 위하여 문헌 관리 대출 서비스등을 필요에 따라서 제공하는 전문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도서관의 책들과 그에 필요한 것들을 정리 관리 하는 업무들이라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업무들이 행정업무 또는 도서관 운영하는 것 문화센터 등의 관리 업무를 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시는 도서관 사서 월급도 좋고 연봉도 좋고 하는일들도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여 바코드만 찍어주는 것 아닌가 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느정도는 맞고 여성분들이 선호하는 직종이기도 하지만 도서관의 특성상 유아실, 청소년용, 열람심들에서의 여러 말썽들이 일어나는 것들을 처리해야 하고 부모님들과의 트러블 또한 책임져야 합니다. 그리고 개인학습실, 문화센터등에서의 민원ㅊ리들도 해야 하며 여러 문화행사에서 진행하는 서비스들도 진행해야 하기에 만만하지만 절대 만만하지 않은 직종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사서 호봉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