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세자금 임차권등기명령 신청 방법(구비 서류)으로 돌려받자!

반응형

전세자금 임차권등기명령 신청방법

금리인상으로 역전세난이 일어나는 와중에 전세금이 꾸준히 하락하면서 집주인들 또한 전세금 미반환에 대한 우려에 세임자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즉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여 이사를 못하는 세임자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임차권등기명령이란? 임차권등기는 다른 곳에 이사를 하게 되어도 세임자로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이 유지되는 제도입니다. 즉 세임자들이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한 채로 이사를 해야하는 상황에 이용이 될 수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혹여라도 임차권등기 없이 급히 이사를 해야 한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세임자가 전입신고를 빼는 순간 집주인에게 문제가 생기면서 전세금을 돌려받기 어려워질 수도 있는데 이때는 가족 중의 일부를 남겨두면 이사할 집 모두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유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임대인 임장에서 한번 기록된 등기는 말소를 하여도 흔적이 남기에 해당 기록이 낙인되어서 이후 다른 세임자를 구하게 될 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서

 

 

임차권등기명령 신청방법은? / 계약만료 전에 신청이 불가 하다? 그럼 꼭 임대차가 종료된 시점 이후부터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구비서류들로는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서(대법원사이트 다운로드) / 임대차계약서 사본 / 임대차가 종료되었음을 소명할 자료 / 기간만료 2개월전 갱신거절 통보한 증명자료 / 임차인의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 건물 등기부등본 / 법인등기부등본(임대인의 법인인 경우) / 보증금 일부환급자료(보증금일부 돌려받은 경우)] 해당서류를 준비하여 임대차 주택의 소재지 관할 지방법원에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전세금 돌려받는 방법

 

지방법원은 수도권지방법원과 그냥 지방법원으로 나뉘게 됩니다. [수도권지방법원(서울중앙, 서울동부, 서울남부, 서울북부, 서울서부, 서울행정법원, 서울가정법원, 의정부지방법원, 인천지방법원, 수원지방법원) / 지방법원 (춘천, 대전, 청주, 대구, 부산, 울산, 창원, 광주, 전주, 제주)지방법원]이 있습니다. 임차권등기명령 신청시 주의사항은? 임차권등기의 경우 완료 할 때까지 평균 2주 ~ 3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데 이사 갈 곳의 계약 또는 대출 일정이 맞지 않는 세임자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법원에 신청만 한 다음 등기가 나지 않은 상황에서 전출을 한다면 대항력과 우선변제력을 잃게 되기에 꼭 등기가 난 후에 이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배우자 한명을 남겨두고 대출 받을 계약당사자가 이사 할곳에 전출하는데 이는 꼭 이사해야 하는 경우에 이비니다. 그리고 임차권등기명령 후 전세금 반환을 하지 않게 되면 임대인이 계속하여 보증금을 반환하지 않는 경우들도 있는데 이때 임대보증금 반환 소송을 신청하셔서 판결을 받으시고 그 판결문으로 부동산 강제경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 임차권등기 이후 실제 보증금 반환까지 법정이자를 청구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