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자동차 시동 안걸릴때 원인과 해결방법 및 대처방법은? [관리방법]

반응형

겨울철 자동차 관리방법 시동이 안걸릴 때?

겨울철에는 자동차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시동이 갑자기 꺼진다던지 또는 시동이 안걸릴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추워진다고 해서 자동차 시동이 안걸리는 걸까요? 많은 분들이 자동차 배터리 때문이라고 생각하시는데 배터리 이외에도 여러 이유들이 있다고 하여서 자동차 시동이 안걸릴 때 원인과 그 관리방법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겨울자동차 시동

 

 

겨울철 자동차 시동이 안걸릴 때 원인으로는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면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서 방전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잠깐 차를 정차해뒀는데 시동이 안걸려서 보험사들에서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그 횟수도 겨울철에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꼭 겨울철 자동차 시동이 안걸리는 것이 배터리 때문인걸까? 아닙니다. 여러 몇가지 원인들이 있씁니다.

 

 

첫번째 자동차 배터리 체크를 해야 합니다. 겨울자동차는 미리 배터리 상태를 체크하여 방전상태일지 체크해야 합니다. 외부 기온이 낮아지는데 이때 배터리 내부의 전자 이동이 느려지고 이떄문에 분자가 수축하는 현상이 생기면서 자동차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차량내에 블백박스, 에어컨, 오디오 같은 전자 제품을 사용하는데 배터리 소모가 많아서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도 전기 계통 모든 부품들이 작동하지 않는것은 방전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상시 체크를 하고 교체시기라면 빠르게 교체를 해주기도 해야 합니다. 구매시에 제조일자가 최근일자로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시동이 안걸릴 때 원인

 

 

연료통 수분제거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 시동이 안걸리는 이유에서는 자동차 내에 생긴 수분이 원인일 수 있는데 겨울철 외부 온도차로 연료 탱크 내부에 이슬이 맺혀서 수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때 발생하게 되는 수분은 기름과 섞이지 않고 남아있어서 차량 연료계통에 손상을 입혀 연료탱크 부식 또는 시동 불량 등의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그래서 이때는 시중에서 파는 수분제거제를 쓴다던지 정보소에서 꼭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시동이 안걸릴 때

 

다음은 점화플러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 점화플러그는 엔진의 힘을 전달하는 부품을 가솔린 차량에 장착이 되면 디젤엔진 차량에서는 사용하지 않아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점화플러그 엔진이 연료를 폭발 시켜주기에 스파크를 일으켜주는 역할을 하는 만큼 점화플러그 이상이 생기게 되면 출력이 떨어지면서 차가 떨리기도 하고 잦은 시동 꺼짐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연비 저하까지 생기는데 시동을 걸때 차가 심하게 떨리기도 하기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 점화플러그 교체 주기로는 소재에 따라서 다르기에 백금으로된 플러그는 8만km ~ 10만km 일 때 꼭 교체를 해주시고 이리듀 소재로는 15만km 운행 후에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이 안걸릴 때

 

 

연료필터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디젤엔진은 연룣필터의 문제 때문에 시동이 안걸리거나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합니다. 그래서 연료필터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연비가 떨어지면서 소음이 발생, 시동을 여러번 시도하게 되고 이런 문제를 배터리 문제로 착각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보통 경고등으로 알려주지만 그래도 겨울철엔 미리 검사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가솔린 차량은 필터 교체 주기가 매우 길어서 크게 걱정이 없다 하지만 디젤 차량은 교체주기가 빠르며 운전자가 직접 교체가 어려워서 전문업체에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시동

 

스마트 키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열쇠로 시동을 거는 경우라면 해당사항에 없지만 스마트 키로 시동을 거는 경우라면 스마트키의 고장 때문일 수 있고 스마트 키의 배터리 방전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키에 내장되있는 칩과 시동버튼에 내장된 안테나를 직접 대어서 통신을 하는 방법으로 시동을 걸고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환해주어야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자동차 관리 방법은? 자동차 시동이 안걸릴 때 원인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 이런 문제가 안생기도록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겨울철 주차시에 주차장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두어서 습기제거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와이퍼를 세워 둔다던지 전면 유리 열선을 작동시켜 놓게 되면 결빙 방지에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고 주차시에는 실외보다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