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 금리, 신청방법, 대상 정리 [DTI,LTV]

반응형

집매매예정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하여

내집마련을 하려고 한다면 꼭 알아보아야 하는 특례보금자리론 현재 높은 금리 때문에 내집마련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때 집값까지 떨어지고 대출금리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선뜻 집을 매매하기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가계 대출이자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특례보금자리론을 출시하면서 주택가격 요건으로도 확대되어 대출한도가 늘어났다고 합니다.이런 2023년의 대출제도 변화에 대한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이란?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을 보금자리론에 통합한 정책모기지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부에서 1분기에 출시를 예고했던 대출 상품으로 금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1년동안 한시로 운영되는 정책대출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신규주택구매자, 변동금리에서 고정금리로 대환하고자 하는 차주, 임차보증금 반환목적 등에 다양한 활용이 되는 것들로 이용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대출자격과 금리한도 신청방법은?

우선 보금자리론 대상과 자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기존의 보금자리론은 주택가격이 6억이하, 소득은 7천만원 이하의 차주 이용이 가능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개편되는 특례보금자리론으로 소득 관계 없이 모두 이용이 가능하고 주택 가격에서는 9억원 이하일 때 신규, 대환, 보전 용도로 모두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까지 늘어난다고 합니다.

 

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 비교

 

특례보금자리론 적용 주택수는?

무주택자라던지 1주택자만 신청이 가능하고 1주택자의 경우에는 2년 내 기존주택을 처분해야 하는 조건이 있는데 이때 [무주택자, 1주택자, 2주택자(신규주택이 아닌 기존 주택을 2년 이내 팔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또 특례보금자리론 DSR, LTV, DTI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DSR미적용, LTV70%, DTI60%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대신에 DTI,LTV가 적용이 되는데 이때 70%, 60%가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소득이 적은 서민들에게는 매우 유리하게 적용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로 현재 대출한도로 최대 5억인데 주택가격이 7억2천이라면 대출한도를 채울 수 있다는 것인데 단 연소득이 5천만원이라면 원금과 이자를 합해서 년 3천만원이 넘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액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모든것

대출금리에서는 단일금리 산정체계로 적용이 되고 우대금리 혜택 또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현재는 특례보금자리론 대출금리로 확정된 것은 없으나 연 4% 중반에서 5%초반대로 잠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청은 기존 보금자리론 신청방법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혜예상지역으로는 기존 보금자리론 적용이 안되 구입이 어렵던 6 ~ 9원 사이의 아파트 매매에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은 [은평구의 은평뉴타운, 성북구의 길음뉴타운, 가성구의 가양6단지, 광명시의 철산래미안 자이] 등이 있고 그외 9억원 이하의 아파트들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은 기존 주택을 보유하고있으며 대출이자로 고민인 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데 주택가격이 기준보다 높은 분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이용이 가능하다면 또는 대환용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게 될떼 대출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는 것도 감안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에서는 이번 특례보금자리론 정책이 좋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더욱 집값 거품에 대한 사실을 알아버렸기에 많은 사람들이 더 조심하게 될 듯하고 집값은 계속 떨어지지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