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몸이 이곳저곳 아프더라구요. 그래서 한의원에 가서 치료 받으러 자주 가게 되는데 이때 추나를 받게 될 때 실비가 있으면 저렴하게 받을 수 있더라구요. 그 밖에도 실비보험을 들어 놓으면 병원 치료받을 때 급여 받을 수 있는거나 비급여되는 것들 보면 급액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는데 이럴 때 실비보험비교해보고 잘 들어 놓으면 도움이 될거 같아서 실비청구비교로 실비급여와 실비비급여 차이점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비보험 가입할 때 실비급여와 실비비급여 보장에 대한 범위는?
의료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실손의료보험을 실비라고 하는데 해당 보험에 대한 가입자가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인구에서 65% 정도로 보험에 가입되어있다고 하네요. 이제 실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느낌 이랄까요? 여튼 이 실비로 인해서 병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실비를 가입할 때 꼭 보장범위를 확인하시고 꼼꼼하게 따져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병원 치료비는 급여항목과 비급여 창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급여 항목으로는 자기부담금 비율이 낮아서 부담이 적다고 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비급여 항목에서는 전액 환자가 부담하기에 꼭 가입시에 정확히 인지하시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실비급여와 실비비급여의 차이점은?
국민건강보험에서 치료비용의 일정 부분을 지급하고 있는 급여 항목에서는 정부 의료비 책정을 하여 각 병원들마다 금액들이 비슷합니다. 그러나 비급여 항목에서는 각 의료기관에서 자체적 의료비를 책정하게 되는데 이때 의료기관들에 따라서 금액에 대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 차이를 확인해 보자면 이렇습니다. [급여는 건강보험공단 의료비 지급, 비급여는 건강보험공단 의료비 미지급] 자세한 비교 차이점은 이미지를 확인해 주세요.
실비급여는?
실비급여의 경우 병원에 내고 있는 진료비가 '공단부담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비용으로 [본인부담금 + 전액본인부담금 + 비급여] 금액인데 여기서 일부 본인부담 금액에 대한 본인 부담금 + 공단부담금 항목으로 다시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공단부담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되고 있는 금액으로써 우리들이 매달 마다 지불하고 있는 건강보험료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공단부담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실비비급여는?
실비비급여는 쉽게 말해서 건강보험 적용이 안되는 진료 함목을 말하는 것인데 비급여 항목 진료할 때 병원비 부담이 꽤나 큽니다. 그래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되어있는 급여 항목들과는 다르게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 또는 치과 치료시에 사용되고 있는 보철물 제작이나 교정치료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대표적 비급여 항목으로는 몸이 아파 하는 진료가 아닌 더 나은 삶을 위하여 진료로 대표적 비급여 항목들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 종류는 치과에서 크라운 및 레진 등의 보형물을 씌우는 치료, 안과에서 라식, 라섹등의 시력교정술, 성형외과의 성형수술, 도수나 추나치료, 예방접종료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리고 치과진료할 때 진료비 부담이 커서 치아 보험을 가입하는 분들이 꽤 늘어나고 있는데 치아에 문제가 발생하여 전 치아 보험도 들어두시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비급여 항목이나 의사들이 환자 상태를 고려해서 필요하다고 판단을 하면 보험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비비급여 항목 과잉진료비 청구는?
비급여 항목에서 일부 비양심적인 병의원들이 있습니다. 이때 과잉진료를 통하여 수익을 높이려고 하는 많은 양심없는 병의원들이 있는데 이때 꼭 진료비 바가지를 쓰지 않기 위해서는 진료전에 사전 가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혹시나 바가지 비용을 쓰셨다면 꼭 보건복지부라던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꼭 신고하시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