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의 차이점

반응형

주민등록초본과 등본 도대체 뭐가 다른걸까? 어디 서류 제출해야 할 때 주민등록등본을 체줄하거나 초본을 제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뭐 둘다 비슷하지 않나? 생각하는데 좀 차이가 있다고 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차이점은?

주민등록등본이란 : 주민등록법에 의거 전 국민들의 거주상태를 공공기관에 의무적 등록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주민등록등본은 세대주 중심 정보를 모은 서류입니다. 본인이 현재 거주하는 곳 그리고 사는 사람은 누구랑 사는지 세대단위로 기록이 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세대구성원, 정보, 지역, 위치 등] 모든 내용을 정리한 공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등본에서는 나와 세대원 전원에 대한 주민등록등록번호, 세대원관계, 현주소, 전입일자 등이 기재되어있습니다. 행장상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류이기도 합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차이점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의 차이점은 간단히 이야기 해서 등본은 본인이 어디에 누구와 살고 있냐? 또 세대단위로 기록되있는 문서기에 등본과 초본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등본 우리나라 주민등록법에 전 국민 거주 상태를 공공기관에 의무적 등록 그래서 그 모든 정보들이 행정상 기록되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류 초본세대별 묶어서 기록한 등본이랑은 다르게 개인 위주로 작성된 문서 개인 출생, 병역기록, 주소, 이름 변경 등에 대한 세부적 내용이 표시되있습니다. 초본은 주로 취업할 때 기업에서 병역사항 확인시 사용됩니다.

등본, 초본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오프라인 발급방법

주민등록등본 발급

정부 24홈페이지를 통해서 둘다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료로 발급가능하고 인쇄가 가능하다면 즉시 출력이 가능 또는 pdf로 받아서 전달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은 주민센터에서 24시간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 또는 주민센터 직원에게 직접 발급 요청이 가능합니다. 발급비용이 보통 500원정도 들어갑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