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만 되면 밖에 나가면 너무 덥고 안에 들어오면 춥고 근데 옷차림이 가벼워지거나 짧아질 수 있는데 이게 또 너무 추우면 내 살에 생기는 닭살 막 오돌토톨한 것들이 생기고 피부는 쩍쩍 갈라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하는 분들이 좀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것들을 닭살, 뱀살이라고 하는데 여름철 이런 닭살 이나 뱀살 없애는법 어떻게 하는지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닭살이란?
추위 또는 위험을 감지하게 되면 본능적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는데 이때 체내 열손실을 막아주기 위해서 모근이 피부털을 세우고 세포들이 표면적을 줄이면서 피부가 순간적 닭살처럼 두드러지게 되는 것을 닭살이라고 합니다. 이 원인과 자극이 사라지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원상태로 복구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닭살이 사라지지 않는다? 이것을 모공각화증 이라고 불릅니다. 이 닭살이 사라지지 않는 모공각화증의 경우 또는 털구멍각화증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모공 내 과도하게 쌓여있는 각질들이 덩어리가 되면서 발생하게된다고 합니다.
이런 닭살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분으로는 팔, 허벅지, 어깨, 엉덩이, 가슴 등에도 생긴다고 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없지만 유전적 피부질환이라고 합니다. 또 지나치게 샤워를 자주 한다던지 습관적 때를 미는 등의 피부 건조를 유발시키는 행동이나 생활습관 때문에도 닭살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닭살 없애는법은?
닭살 증상이 심하지 않다? 그럼 샤워 습관 개선 그리고 각질 제거로도 닭살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닭살이 온몸에 나타난다던지 여드름 같이 붉게 변하는 경우에는 이것을 방치하게 될 때 피부 염증, 부종, 색소침착 같은 것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닭살이 완치되지 않기에 박피, 레이저 치료 같은 것으로 어느정도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혹시나 닭살이 지속된다면 온도에 관계없이 모공각화증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게 일종의 피부질환으로 모공 입구가 단단하게 각질로 막히면서 딱딱해집니다. 그리고 각질 때문에 피부 밖으로 털이 나가지 못하여 안으로 밀려들어가는 질환까지 발생되기도 한다 합니다.
뱀살이란?
뱀살의 경우 유전성각화증의 일종인 어린선이라고 팔, 다리 등의 피부가 뱀 허물과 같이 갈라진다고 해서 말하는 것인데 이게 건조해서 악화되며 유전적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뱀살의 경우 피부 각질층 밑에 있는 과립층에서 필라그린이란 단백질이 잘 만들어지지 않으면 생기는데 이땜에 임파선암, 감산성기능저하증, 사르코이드증 등으로 인하여 발생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뱀살 없애는법은?
뱀살은 보습에 신경써야 합니다. 각질을 떼어낸다고 계속해서 긁는다던지 털어내게 되면 더욱 심해진다고 하며 각질 연화제 같은 것을 이용해서 주 1 ~ 2회 정도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면서 비타민a연고를 발라주게 되면 증상들이 개선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샤워 습관도 매우 중요한데 뜨거운 물이 아니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합니다. 또 세정력이 강한 비누도 멀리하고 샤워 하고 유 수분 공급은 필수로 신경을 써야 한다 합니다. 그 후 수건으로 물기를 살짝 제거하고 보습 제품을 발라서 피부 건조를 막아주고 로션으로 보습이 부족한 것처럼 느껴지면 바세린을 발라 주는 것도 좋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