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분양 아파트 장점과 원인

반응형

최근 정부에서 부동산 관련 규제를 풀었다고 하지만 미분양 아파트는 계속 늘고 있습니다. 몇년 전만해도 아파트 분양 솔직히 로또와 같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집값이 떨어지면서 아파트 분양 시장에서 미분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다시 오르기도 하지만 그래도 미분양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미분양 아파트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 어떤 장점이 있는걸까요?

미분양 아파트란?

미분양 아파트는 주택 건설업체에서 입주자 모집 공고를 하고 입주자를 모집했지만 정해진 일정내 계약이 되지 않아서 그 이후 선착순 계약으로 판매하는 아파트를 뜻하고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 원인은?

그 원인 첫번째 고분양가 입니다. 분양가가 기존 아파트들에 비하여 지나치게 높으면 미분양 아파트가 될 가능성들이 높아지게 됩니다. 주변 비슷한 조건들의 아파트들과 비교해보면 20% 이상 차이가 난다? 고분양가의 아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0% 이상 차이가 나는 가격이라면 입지 특성, 개발호재,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등을 검토해보고 향후 20%이상 오를 가치가 있을 때 분양받는 것도 좋습니다.

미분양 아파트

두번째 전매제한입니다. 이것은 계약 후에 일정 기간 팔지 못하게 제한된 아파트를 이야기 합니다. 분양가는 낮으나 환금성이 낮아서 미분양 아파트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아파트들은 실거주 목적으로 구매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투자 목적이라면 2 ~ 3년 단기 투자 말고 5년 이상의 장기 투자 목적으로 분양받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주변 인기 아파트를 체크해야 합니다. 미분양 아파트는 같은 지역의 비슷한 시기에 분양되는 다른 아파트들의 인기가 높을 때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고 특히나 브랜드 아파트 또는 대규모 아파트라면 차이가 나는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입지 조건이 비슷하다? 그럼 입주 후 두아파트 가격이 유사해질 때 가능성이 커 오히려 시세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 장점

넷째 규제 및 주변 입주로 인하여 일시적 미분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게 되면 부동산의 경기가 침체됩니다. 그리고 미분양 아파트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미 거주중인 일반 아파트들보다 분양 아파트가 정책 또는 시장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됩니다. 그리고 주변 비슷한 시기에 입주하는 물량들이 많게 되면 일시적 공급 과잉이 될 수 있는데 일시적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하여 미분양 아파트들은 경기 침체 이후에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파트들의 객관적 문제가 아니고 주변 환경 때문에 발생한 일시적 미분양들은 시장여건이 좋아지고 입주가 끝나면 더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부족한 인프라 그리고 불편한 생활환경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생활환경적으로 좋지 못하거나 혐오시설들이 많다면 미분양 아파트가 될 수 있는데 보통 지하철, 버스 같은 대중교통들이 제대로 없고 학교도 인근 없을 때 그러합니다. 또 쓰레기 소각장, 하수처리장, 공장 같은 환경이나 혐오시설들이 주변에 있는지도 꼭 보셔야 합니다. 그러나 이 혐오시설이 수년내 이전 계획이 있다? 그럼 현재 저평가가 높은 투자수익으로 반작용 할 수 도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 장점은?

첫번째 동. 호수 선택에 좋습니다.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착순으로 미분양 아파트 계약을 서두르면 선호하는 위치 그리고 동.호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분양 선호도가 낮은 저층이 맞기에 입주 후 로얄층과 비로얄층의 매매가가 차이가 최저 5% 이상 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어린이가 있다면 낮은 층이 좋습니다.

아파트 청약

두번째 장점 청약 통장 불필요 새 아파트를 분양 받는 것은 청약통장이 필수 인데 가입기간이 길어야 청약가점이 높을수록 유리하나 한번 청약통장을 사용하여 아파트를 분양 받으면 계약여부와 관계없이 재당첨 금지 규정으로 다시 새아파트를 분양 받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미분양 아파트는 청약 통장에 가입하지 않아도 새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고 다른곳에 청약을 계획중이라면 부담 없이 계약이 가능하다 입니다.

세번째 여러 혜택들이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는 샷시를 무료로 해준다던지 분양가격에서 20% 계약금을 10%만 낼 수 있게 해주는 경우, 좋은 조건으로 중도금 대출을 해주는 등의 여러 혜택들이 있다 합니다. 단! 먼저 계약한 사람들 역시 있어서 분양가격을 낮추는 경우들은 거의 없어 몇백 만원 정도 혜택을 본다던지 적은 돈으로 계약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건설사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주는 경우도 있으며 중도금 잔금 납부할 수 있는 혜택도 있다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택수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서 입주할 때 약 3년 시간동안 무주택자 상태로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다른 주택을 취득할 때 매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지방 미분양 아파트 혜택은?

비투기지역의 미분양 아파트는 [분양가를 10%이상 인하, 분양대금납부 조건완화된 주택 담보인정 비율이 현행 60%에서 70%로 상향] [중대형 포함 모든 주택 모기지 보험 확대] [일시적 1세대 2주택자의 인정 기간 기존 1년에서 2년 연장] [분양 업체 미분양 해소를 위하여 지원하는 금융, 시공 등의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음]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