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활비 지출에서 고정비 절약 하는 방법은?[생활비아끼기]

반응형

생활비 절약 아끼기 방법

요즘 물가상승 등으로 인해서 생활비 지출에 비상이 걸린 집들도 많을텐데요. 그래서 고정비를 절약하기 위해서 생활비 절약에 돌입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생활비 절약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간단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최근 무지출 챌린지라는 것으로 한푼 안쓰고 자발적 자린고비(짠순이, 잔돌이)가 돼는 경우들이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생활비 절약을 할 수 있는 걸까요?

실생활에서 고정비 어떤것이 있나?[생활비아끼기]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생활비 중에서 고정비로 나가는 것들은 참 많이 있습니다. [교통비, 통신비, 문화생활비, 품위유지비 등] 몇몇 고정지출비용들이 있습니다. 이런 고정비 줄이기 어떻게 하는건지 간단히 소개합니다.

고정비 지출 아끼기

생활비 절약 첫번째 [통신비 줄이기]

통신비 줄이는 방법으로는 자급제 휴대폰으로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필자도 갤럭시 10을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 3년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개통할 때 굳이 새로운 폰으로 개통할 필요가 없다면 그냥 멋으로 보이기 위해서라면 이런 지출 비용부터 줄이는 방법이 우선입니다. 그래서 알뜰폰 서비스로 제공되는 통신사들을 통해서 이용하면 데이터 무제한 경우에 최대 2만원 대면 서비스를 이용 뭐 필자도 현재 월 10만원 나가던 통신비가 월 4만원대로 데이터무제한 통화료 등 걱정없이 사용하면서 해당 요금제를 이용중입니다. 엄청난 생활비 절약이 됩니다.

통신비 줄이기 알뜰폰

생활비 절약 두번째 [교통비 줄이기]

아침에 출퇴근, 등교길 그런데 꼭 늦잠을 자거나 덥다고 춥다고 귀찮다고 택시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뭐 개인의 사정이니까 뭐라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택시타는 걸 줄이고 조금만 걸어서 통학 출근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 정말 최고의 생활비 절약 방법입니다. 그리고 국민들이 물가 상승에 대한 부담을 조금은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 알뜰 교통카드라는 것을 이용하면 대중교통 이용하러 갈 때 걷는 또는 자전거 이용하는 거리만큼 마일리지가 적립되어서 지급되는 교통카드 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서 이용이 가능한데 [월 15회 이상(편도 기준 월 상한 44회) 대중교통 이용하면 마일리지가 적립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보행자의 날 등에는 두배 적립 그래서 일반적 250원으로 대중교통 편도 요금이 1,250원 이므로 250원이라면 20% 할인된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생활비 아끼기

그리고 지하철 정기권을 이용하면 서울 지하철 정기권은 55,000원 충전하면 30일간 60회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리에 상관없이 승차 횟수에 따라서 차감이 되는 것이고 한달 지하철 최소 44회 이상 이용한다면 최대 2만원이나 절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알뜰교통카드+ 지하철 정기권 이용시 엄청난 교통비 절약이 됩니다.

생활비 절약 세번째 [문화생활비 줄이기]

요즘 영화산업이 죽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OTT 시장 때문인데 뭐 필자도 솔직히 요즘 영화관 잘 안갑니다. 영화관에서 보면 큰 사운드 큰 화면이라서 좋긴하지만 신작 나올 때마다 보면 영화관람비가 1인 15,000원 인데 할인 받아도 1만원? 이정도 입니다. 이런걸 생각하면 그냥 OTT 서비스를 구독해서 이용하는게 훨씬 나을듯 합니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계정공유에 제한이 걸렸지만 이외의 티빙, 디즈니플러스, 왓챠등은 계정 공유를 통해서 저렴하게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OTT 구독 공유 중개 서비스 사이트들로 [피클플러스, 그레이태그, 링키드]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생활비 줄이기

생활비 절약 네번째 [기프티콘 할인 받기]

요즘 참 많은 이벤트들이 하는데 이런 이벤트들을 찾아서 이용하면 정말 많은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프티콘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으로 [팔라고, 니콘내콘, 기프티스타] 같은 중개 플랫폼에서 이용하면 10 ~ 30% 정도 할인된 기프티콘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이용하는 매장들의 왠만한 기프티콘들이 전부 있습니다.

생활비 고정비 절약 다섯번째 품위유지비 줄이기

뭐 누군가한테 잘보여야 한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그래서 화장품, 옷, 미용실을 다니기도 하는데 화장품의 경우는 온라인에서 쇼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연히 온라인 구매가 약 20 ~ 30%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좋죠 특히 이벤트 하는 신규 상품들이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옷은 매칭만 잘시키면 옷을 새로 살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옷은 2년 이상 안입은 옷들이 있다면 당근마켓 같은 중고 플랫폼으로 팔고 그돈으로 새옷을 사는 것도 좋습니다. 미용실 관련은 헤어스타일 변화를 주고 싶다면 헤어모델 지원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어느정도 괜찮은 곳으로 가서 헤어모델 지원하시면 디자이너들이 포트폴리오 사용을 위하여 약값만 받고 헤어스타일링까지 해주는 서비스들이 많습니다. [당근마켓, 인스타그램] 등에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