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멍 빨리 낫는법 9가지 '예방' 및 자국 없애는방법 '잘드는 이유'

즐거운 하루이구요! 2024. 7. 25. 17:21
반응형

주변에 보면 잘 넘어지거나 어딘가 잘 부딪히는 사람들이 종종 있을겁니다. 이런 분들은 이상하게 멍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멍은 몸에 충격이 가해지며서 피부 아래 혈관이 다쳐 출혈과 부종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중요한건 이 멍이 피부에 확연하게 드러나서 빠르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주변의 시선이 좋지 못하게 바뀌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멍 자국 없애는방법으로 뭐가 있을지 멍빨리낫는법으로 9가지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명 잘드는 이유와 예방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구내염빨리낫는법 및 입병좋아지는 방법
수족구빨리낫는법 및 전염가능성은?
생리늦어지는이유와 생리빨리하는법은?
눈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 종류는?

멍 잘드는 이유는?

멍 잘드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멍이 굉장히 잘생기고 또 누군가는 멍이 진짜 잘 안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멍 잘드는 이유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설명드리게요.

첫번째 약물 때문에 몸이 좋지 못하신 분들이나 잔병치례가 많으신 분들은 약물을 많이 섭취 또는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약물 종류에서는 와파린, 헤파린, 리바록사반, 다비가트란, 아픽사반, 아스피린 등의 약물이 있는데 이것들은 피를 묽게 해주는 약물들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복용하면 출혈 또는 멍이 장생길 수 있으며, 한방요법에서 '프레드니손 같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및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시탈로프람 등'의 항우울제 약물을 사용하면 이는 혈관을 약화시키는 위험이 있어 출혈 위험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래서 혹여나 복용중인 약물로 멍이 생기는 것 같다면 꼭 의사와 상담해주세요.

두번째 간질환 때문에 간 때문이라는 말에서 몸이 피로하고 몸의 이상증세들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간에 문제가 생기면 가장 먼저 혈액 응고를 도와주는 단백질들이 잘 만들어지지 않고 이로 인해서 멍이 잘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 이로 인해 가려움, 피로감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다리가 붓고, 소변색이 어두워진다던지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번째 출혈성 질환 때문에 외상이나 외상과 관련이 없는 출혈이 유발되고 있다면 지혈하면 되지만 그게 잘 안되는 것을 나타내는 증상이 혈액질환입니다. 그리고 이 혈액질환은 피부에 출혈을 동반해 작은 반점 같은 증상들이 보이게 될 때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때는 절대 안정과 운동 신체접촉을 피하셔야 합니다.

네번째 비타민 결핍 때문에 우리몸은 다양한 비타민을 필요로 합니다. 그중에서 비타민k가 결핍되면 멍이 잘드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가 결핍하면 괴혈병에 걸릴 수 있고 잇몸출혈 또는 멍이 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은 솔직히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비타민은 위장장애 등의 문제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노인성 자반증 때문에 자반증의 경우 피부가 붉은색, 볼색으로 변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노인성 자반증은 노인층에서 나타나 주로 팔, 손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많으면 피부에 부상을 입은 다음 타나나기도 합니다. 이 멍들은 굉장히 오래 지속되고 부위도 넓기에 어르신들은 항시 조심해야 하기도 합니다.

여섯째 암 때문에 암이 생기면서 갑자기 출혈이 증가하게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암의 징후로 이야기 하며, 백혈병과 같이 혈액 또는 골수에 영향을 미치는 암 때문에 멍이 날 수도 있습니다.

멍 빨리낫는법 및 멍자국 없애는법 정리

멍이들면 빨리낫는법을 알아보기도 하지만 멍자국이 남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멍 자국 없애는방법을 알아보시기도 하는데 멍 빨리 낫는법 및 멍자국없애는법으로 사용되기도 하니 아래 안내 내용을 참고하세요.

첫째 '첫48시간 동안 얼음 찜질하세요.'

이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면서 빠르게 실행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멍이 들었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으로 외부 충격으로 혈곤에 손상이 가해져 피부 아래에 출혈이 발생 그리고 멍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멍이 생기고 나서 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면 멍은 정차 커질 수 있습니다. 또는 멍자국이 진하게 남을 수 있습니다.

● 아이스팩, 얼린채소, 포장된 얼음 같은 것으로 얼음찜질을 해주세요. 단 피부에 얼음을 직접 댈때 동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무조건 수건, 천등으로 감아서 찜질하세요.

● 매시간 20분 정도 씩 얼음찜질을 하세요. 멍이 생긴 후 48시간은 이렇게 반복해야 합니다.

둘째 '48시간 지난 후 온찜질하세요.'

냉찜질을 이용해서 혈관을 수축시킨 이후에 혈액이 잘 순환될 수 있도록 48시간 이후 온찜질을 통해서 더욱 잘 순환 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한 피부 세포의 치유를 촉진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수건이나 천등을 따뜻한 물에 적셔주고 한번에 약 10분정도로 하루 2 ~ 3회정도 반복하여 주세요.

셋째 '약을 사용하세요.'

병원에 가지 않아도 약국에서 약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 종류의 약으로 이 약들이 멍 빨리낫는법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눈에 띄게 좋아집니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또는 이부프로펜(애드빌, 모트린)이 멍 자국을 효과적으로 없애주는데 좋습니다. 물론 절대적으로 약사의 지시를 받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멍이 든 부위를 높게 하여 안정시켜주세요.'

멍드고 첫 24시가은 무조건 멍이 든 부위를 높이 올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리나 발에 큰 멍이 들었다면 더욱 심장보다 높이 들어주세요. 그리고 최대한 휴식을 취하시는게 좋고 멍이 든 부위를 최대한 안움직이시는게 가장 빠르게 멍자국 없애는방법입니다. 그리고 멍빨리낫는법입니다.

멍 안들게 예방하기 방법

1) 멍이 들 수 있는 운동 스포츠 활동 시 보호작용 착용

과격한 스포츠등을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꼭 멍이 들지 않도록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즐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멍이 들지 않도록 바닥과 이동 장소 안전하게 하기

집에 아이들이 있다면 특히나 조심해야 합니다. 실수로 넘어져서 멍이드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모서리 같은 곳은 스폰지 같은 것으로 붙여서 안전에 유의하세요.

3) 적당량의 비타민B12, 비타민 C, 엽산 등을 섭취하기

비타민 부족시 멍이 더욱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챙겨먹어야 합니다. 특히 면역 체계를 강호하는건 매우 중요하고 부상이나 넘어져서 멍이들어도 비타민이나 영양소가 풍부하면 치유력이 높아서 금방 멍자국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4) 복용하는 약에 대하여 의사에게 상담받기

약 중에서도 혈액 희석제 같은 경우 멍을 더욱 쉽게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혈액 응고 방지제 성분이 들어있는 아스피린, 로베녹스, 와파린, 헤파린 등의 약들은 혈액을 희석시켜서 멍이 들 확률을 높입니다. 또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같은 스테로이드, 생선기름, 비타민 E 보충제 등도 멍을 들게 할 수 있기에 꼭 섭취 전에 약사 또는 의사에게 상담을 받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5) 운전시 안전벨트는 무조건해야 하기

운전할때는 당연히 안전벨트를 해야 합니다. 가벼운 접촉사고로 부딛혔을 때 멍이 굉장히 심하게 또는 쉽게 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사항으로 멍이 쉽게 안빠지거나 빨리 낫지 않는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기 바랍니다. 특히 2주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요.

반응형
교차형 무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