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물나옴 원인과 해결법 '진물, 물, 냄새'
아직도 여름이 한창인데 계곡, 바다, 수영장 같은 곳에 놀러가면 신나게 놀다가 귓속에 물이 들어가곤 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는건 어느정도 괜찮을 수 있지만 귀에서 물나옴 아니고 진물이 나온다면 그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또 귀 물을 다 뺏는데도 평상시에 귀에서 물나옴 상태라면 그 원인을 자세히 확인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냄새가 날 수도 있고 염증 등이 생겼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귀에서 물나옴 원인은?}
1) 외이도염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외이도인 귀의 외부와 중이 사이의 통로에 생긴 염증때문에 물놀이를 하고 귀에 물이 남아있다던지 외이도가 자극을 받았을 때 그럴 수 있습니다. 이 외이도염의 경우 귀가 붓고 가려움이 생기고 심하면 귀에서 냄새 또는 진물이 나오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냥 염증약 먹고 좀 있으면 괜찮아 지겠지 하지만 이게 방치되면 통증이 굉장히 심해 집니다. 일상생활에 매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고 해당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중이염 때문일 수 있습니다.
중이염은 꽤 자주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중이염은 심해지면 고막이 손상된다던지 파열되어 진물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생기는 이유는 감기 같은 호흡기 감염이 원인인데 귀 안쪽에 압력이 증가하면서 고막이 터지게 되어 악화 되기도 합니다. 수영할 때 압 때문에 그러는 경우들도 많다고 합니다. 또 중이염 때문에 청력이 손실 될 수 있다는 사실에서 초반에 귀에서 물나옴 단계라면 빠르게 병원에 가시길 바랍니다.
3) 고막 천공으로 인하여.
귀 안쪽을 보호해주는 기관은 고막입니다. 그런데 수영 또는 자극적인 활동 등으로 강한 충격, 물리적 손상, 여러 염증 문제 때문에 천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고막 손상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서 고막천공이 발생하면서 진물, 통증, 청력 손실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당연히 이비이인후과에 방문하여 빠르게 진료를 받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4) 이물질이나 강한 충격으로 인해서
귀에서 물나옴 원인으로 앞서 말한 고막천공과 비슷할 수 있지만 이물질이 들어갔던지 물리적 충격을 받았을 떄 입니다. 그런데 수영등이 아니고 귀지를 팔려고 하거나 이어폰을 끼는 중에 충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부 손상이 되면서 출혈과 진물이 흘러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귀에서 진물 통증 나올 시 대응책은?}
위에 설명드린것과 같이 귀 상태가 이상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진물이 나온다는건 매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좋지만 일단 귀에서 물이 나온다면 깨끗한 천이나 거즈로 가볍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냄새가 난다고 하여서 다른 액체 같은 것으로 세척을 하면 감염이 더 쉽게 생기고 더욱 큰 통증이나 진물이 심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자중하시기 바랍니다. 또 귀에서 물나옴 또는 진물이 나온다는건 상처가 있기 때문에 가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럼 당연히 귀를 긁게 되면서 또 상처가 날 수도 있고 면봉으로 건들다가 더 심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때도 역시 약을 먹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