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 불량시 교체방법과 확인방법은?
추운겨울 자동차 배터리 교체방법과 불량시 교체방법
자차를 가지고 있다면 자량 유지비를 아끼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배터리 교체를 잘하고 못하고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 일정기간 사용을 하면 교환하셔야 합니다. 소모품 중 하나이기도 해서 교환을 하실 때 교체시기를 잘 모르게 되면 차량 운영중에 또는 차량을 운영하려고 할 때 차량 멈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배터리를 교체하는데 있어서 자동차 배터리 불량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걸까요? 이또한 아래 설명을 통해서 간단히 안내하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블로그에서 몇번 포스팅 하였습니다. 겨울자동차 시동 안걸릴 때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링크] 자동차 배터리 방전시 충전방법 [링크] 해당 내용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본론으로 와서 자동차 배터리는 자동차에 전류를 공급하는 충전식 배터리로 엔진 시동을 키기 위하여 스타터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이어서 엔진 작동 후에 수요가 증가하거나 감소함에 따라서 차량의 전기 시스템용 전원은 배터리에 의하여 교류 발전기 충전과 함께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시동을 켤 때 배터리 용량의 3% 미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 단기간 최대 전류를 공급하게 설계되 있기도 한다 합니다.
그럼 우리 자동차의 배터리 상태가 불량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배터리 상단에 있는 인디게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인디게이터가 진한 초록색을 띠고 있다면 배터리에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디게이터는 솔직히 단순 참고용입니다. 정확성이 좀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배터리 외관을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인데 배터리 외측 4개의 면 중에서 볼록 튀어나온 면이 있는데 그게 해당 배터리 교환 시기가 지난 불량 배터리로 완충만 하면 재사용이 가능한 배터리를 교환하실 필요가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배터리 완충이 안된상태로 교환하는 사례들도 많다고 합니다. 배터리 불량의 정확한 판단방법은 배터리 표면에 콜드 크랭킹 암페어(cca) 수치가 기록되 있는데 겨울에 또는 추운기온에서 시동이 가능한 상태로 수치 표현한 명칭으로 cca 측정을 위하여 전용 테스터기가 있어야 하고 이것은 자동차 수리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으로 새배터리 교체 후 1년 이내 방전이나 시동 불가 증상이 생긴다면 배터리 완충 후 재측정을 하셔야 상태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로는 정확히 자동차 배터리 수명이라고 할 수 있고 3년입니다. 그러나 차량의 전자기기들인 블랙박스, 암전류 전자기기 등의 사용량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질 수 있기에 배터리는 매년 체크를 해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