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사 직급 순서 '직무, 직위, 직책, 직급 뜻' 업무 차이는?

반응형

회사 직급 순서 정리

회사에 취업하게 되면 사원 또는 인턴으로 회사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생활을 하게 되면 상사인 팀장, 실장, 계장님이 업무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고 실행합니다. 이런 직급 순서가 무엇이 있는지 안내해드리고 직급, 직책, 직무에 대한 정확한 뜻에 대해서도 설명해 보겠습니다.

고용센터 업무시간 정리 ( 서울, 부산)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하는 방법 안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받는 방법 안내
취업규칙 신고방법 [10인이상 근로자 의무] 온라인, 오프라인

회사취업 시 꼭 알아야 하는 '회사 직급 순서'

회사직급순서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공공기업 등 모든 회사들의 직급은 순서는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최근 ESG 경영에 따른 회사직급을 신경쓰지 않고 통일하는 회사들도 많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회사직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턴 > 사원 > 주임 > 대리 > 과장 > 차장 > 부장 > 이사 > 사장] 이렇게 입니다. 물론 사장 다음은 회장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직급 승진에 걸리는 기간은 회사들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인 연차에 따라서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턴 6개월, 사원은 2년, 주임 2 ~ 3년, 대리 3 ~ 4년, 과장 4년, 차장 4년, 부장 4년, 이사임원진 10년]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솔직히 이사임원진으로 올라가는건 한국에서는 [엄청난 능력, 매출결과, 인맥, 학력] 같은 것들이 있어야 이사로 올라가고 그리고 사장까지 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부장 직급으로 올라가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회사 직급 순서 설명

직급 뜻과 그 역할은?[군대계급 비유]

직급 뭐 그 의미는 알겠지만 정확히 직급 뜻에 대한 것은 무엇일까? "직급 뜻이란?" 직급은 조직에서 개인의 위치 또는 역할을 구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등급 또는 계급을 이야기 합니다. 공공기관, 군대에서는 이런 직급이나 계급에 대한 체계가 굉장히 철저합니다. 그래서 이런 직급체계를 도입하여 구성원들간의 책임과 권한 업무 범위 같은 것들을 명확하게 분배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직무, 직책 뜻

이런 직급은 회사가 효율적 운영과 체계적 의사결정을 진행하는데 매우 큰 요소중 하나라고 할 수 있고 공공기관에서는 공무원 호봉제로 9급도 1호봉 ~ 9호봉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물론 군대에서도 계급으로 [이병, 일병, 상병, 병장 등] 계급들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군대계급과 회사 직급을 비교해보자면 [인턴=훈련병, 사원=이등병, 주임=일병초, 대리=일병말, 과장=상병, 차장=병장, 부장=간부, 이사=대령 등의 명령권자, 사장=별, 회장=대통령] 뭐 이렇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회사 임원진 직급 순서 [ 이사 > 상무 > 전무 > 부사장 > 사장 > 부회장 > 회장] 이렇게 있는데 보통 임원진 직급들은 대기업, 준견기업, 공공기관 같은 곳에서 이런 임원 직급으로 불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무, 직위, 직책, 직함 뜻과 의미

직위, 직무 뜻은? 직위란 조직내에서 개인이 맡은 공식적 역할 또는 직무를 이야기 합니다. 즉 직위란 조직내 수행하는 업무 내용과 범위, 책임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것은 직급과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직급은 개인의 계층 또는 위치에 대한 순서를 나타낸다면 직위(직무)는 특정한 업무 또는 역할에 대한 초점을 맞춘것이라 보면 됩니다.

직책 뜻은? 직책은 조직내 개인이 맡은 책임 또는 담당하는 임무를 이야기 합니다. 지위에 대한 구체적 권한 또는 책임을 동반해서 보직에 부여되는 경우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직위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서열로써 나타내는 순위인데 직무가 직위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흠 간단히 이야기해서 직책은 특정 프로젝트 등을 진행할 때 그 업무에 따른 진행계획, 계획, 평가 등을 진행하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이 직책을 맡아서 업무를 진행하게 되면 그에 따른 성과급을 받는 경우들도 존재 합니다. 그리고 이런 직책을 맡는 사람들은 [파트장, 팀장, 실장, 부문장, 본부장] 등이 직책을 맡아서 업무를 진행합니다.

좀더 다르게 설명하면 팀장이 직위 순서와 상관없이 직책에 해당됩니다. 팀장들은 조직 내 특정 역할과 책임이 주어진 위치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팀장은 직급이나 직위와는 다르게 구체적 업무 수행과 관련되어있는 책임과 권한에 더욱 큰 초점을 맞춘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말한 프로젝트 등을 진행할 때 과장이 팀장으로 직책을 맡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팀원으로 차장이 있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직책 뜻 직무, 직위, 직급 뜻 총정리

직함 뜻은? 직함은 조직에서 가지고 있는 개인의 공식적 명칭이나 호칭을 이야기 합니다. 직함은 지금까지 말한 직무, 직위, 역할, 직책 등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즉 다른 사람에게 나의 직급이나 직책 등을 소개할 때 사용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직함에는 직급과 직위, 직책들이 포함된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한테 말할 때 저의 직함은 이렇습니다. 하면서 본인의 직급을 이야기 하며 명함을 준다던지 합니다.

솔직히 회사 직급 순서에 대한 내용만 잘 이해하고 있다면 직위, 직무, 직함, 직책에 대한 것들은 어느정도 이해 하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위, 직무]는 직급에 대한 업무범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책]은 직급이 있어도 프로젝트 등을 진행할 때 파트장이나 팀장 등으로 여러 팀원을 거느리고 일하는 사람입니다. [직함]은 나를 소개할 때 명함을 제출하면서 말하는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