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상은 누군가에게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 정보를 이야기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정보이면서 정보에 대한 내용을 발음 하나 똑바로 전달해야하는데 이때 전달하는 사람이 아나운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나운서는 꼭 뉴스로만 내용을 전달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다양한 종류가 있고 그 종류 만큼 되는 조건도 다양하고 연봉도 다양합니다. 이런 아나운서 전망은 어떤지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아나운서 종류는?
아나운서란 활동 분야와 고용형태에 따라서 유형이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Ⅰ. 공중파 아나운서 (지상파 방송사 소속)
- KBS, MBC, SBS 등의 지방파 방송사에서 정규직으로 소속되어있는 아나운서
- 주로 뉴스 앵커 또는 프로그램 진행자(MC), 스포츠 중계 등의 다양한 역할 수행
- 안정적인 월급과 복리후생 그리고 높은 사회적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Ⅱ. 케이블/종편 아나운서
- JTBC, TV조선, 채널A, MBN 등과 같은 케이블 및 종합편성채널 소속
- 뉴스,. 교양, 예능 등의 특정 분야에서 특화된 경우들 입니다.
- 공중파보다 유연한 근무환경과 경쟁력 있는 연봉을 받습니다.
Ⅲ. 프리랜서 아나운서
- 방송사 소속 없이 독립적인 활동을 합니다.
- 행사MC, 유튜브/온라인 방송진행, 내레이션 등의 다방면에서 활동함
- 수입이 불규칙하고 개인의 인지도와 네트워크에 따라서 크게 좌우됩니다.
Ⅳ. 지역 방송 아나운서
- 지역 민영 방송사 (예: TBC, KNN) 소속
- 지역 뉴스 또는 프로그램 진행을 주로 담당합니다.
- 공중파보다 경쟁률이 낮으면서 지역 사회와 밀접한 활동을 합니다.
Ⅴ. 전문분야 아나운서
- 스포츠 캐스터, 기상캐스터, 경제 전문 아나운서 등의특정 분야에 집중 합니다.
- 스포츠중계, 기상정보를 전달, 금융 뉴스를 진행합니다.
- 해당 분야의 지식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아나운서 입니다.
Ⅵ. AI/버추얼 아나운서
- 2025년 기준 AI 기술 발전으로 가상 아나운서가 일부 도입 (제주도 청의 제이나)
- 인간 아나운서를 대체할 가능성을 논의중입니다. 아직 보조 역할
지금까지 설명드린 아나운서들은 뉴스아나운서, 스포츠 아나운서, 라디오 아나운서, 행사 아나운서로 말하기도 합니다. 이런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들이 필요합니다.
아나운서 되는법 및 조건은?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경력과 조건이 방송사들에서의 활동 형태등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리고 그 조건 자체가 꽤 엄격하다고 하기에 아래 조건과 교육 훈련들을 진행해야 합니다.
Ⅰ. 아나운서 교육 및 훈련 진행
- 대학전공: 방송 관련 학과 또는 기초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 아나운서 학원: 스피치, 발음, 카메라 테스트 등의 실무 훈련을 통해서 진행됩니다 (월 50 ~ 150만원 가량의 비용)
- 자격증: 방송 관련의 자격증: KBS 한국어능력 시험 등이 필수는 아니나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Ⅱ. 방송파 아나운서 공채 응시
- 지상파 방송사인 'KBS, SBS, MBC' 에서 매년 8 ~11월에 진행하는 공채를 통해서 신입 아나운서 선발
- 경쟁률이 1000:1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 전형: 서류(자소서, 학력 등) > 필기(상식, 작문) > 카메라 테스트 > 면접
Ⅲ. 경력쌓기 입니다.
- 지역방송, 케이블 방송, 유튜브 등에서 경험을 쌓은 다음에 공중파 또는 프리랜서로 전환
- 인턴십이나 계약직으로 시작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Ⅳ. 아나운서 되는법 기본조건
- 학력: 최소가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방송학, 신문방송학, 커뮤니케이션학 등의 관련된 학과 졸업을 했을 때 매우 유리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배경에서 아나운서가 되는 경우들도 있기 때문에 꼭 학과에 대한 제한이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단! 대졸 이상이 대체적으로 좋은 경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외모와 목소리: 아나운서는 시청자와 직접 소통하는 직업입니다. 그래서 외모와 목소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외모지상주의라고 할 수 있지만 이건 어쩔 수 없다 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이 보는 것이 외모에 대한 단정함과 전문적인 인상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목소리도 명료하고 전달력이 좋아야 합니다.
- 발음과 전달력: 정확한 발음, 전달력, 그리고 대중 앞에서의 긴장을 덜 느끼는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Ⅴ. 아나운서 되는 비용
아나운서가 되기위해서는 학과 졸업도 필요하지만 관련 학과가 아니어도 해당 학원 등 필요한 경력을 만드는데도 여러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 학원비: 1년 과정 기준으로 약 600만 ~ 1,800만원 정도 입니다. (지역 및 강사진에 따라서 다릅니다.)
- 대학 학비: 국립대 약 400만원 /년, 사립대 약 800만 ~ 1,000만원/년 으로 학비가 발생합니다.
- 기타: 의상, 메이크업, 포트폴리오 제작 등으로 약 200만 ~ 500만원이 추가적 발생됩니다.
- 총비용: 약 1,000만 ~ 3,000만원 정도가 지출 되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아나운서 전망은?
이렇게 아나운서 되는 과정에서도 비용이 발생하는데 앞으로의 아나운서 전망은 어떨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평생가는 직종은 없다고 할 수 있고 그중 아나운서도 평생 가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아나운서라는 직업의 미래는 미디어 환경 변화와 기술 발전에 따라서 양면성을 띠고 있기도 합니다.
- 긍정적인 전망은?
- 뉴미디어 확장에 대한 내용 유튜브, OTT 플랫폼, 팟캐스트 등의 플랫폼 증가로 인해서 아나운서 수요가 확대 됨
-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 예능, 내레이션, 행사 진행 등의 활동영역이 넓어졌습니다.
- 고령화 사회로 인해서 뉴스와 정보 전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으로 안정적 역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부정적 전망은?
- AI 경재: AI 아나운서(소우거우, 제이나) 같은 것들이 일부 대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경쟁 심화: 공중파 정규직 자리는 연간 10명 미만으로 제한적입니다.
- 불안정성: 프리랜서의 경우는 인지도가 없다면 수입 보장이 매우 어렵습니다.
아나운서 연봉은?(월급)
아나운서의 연봉은 소속과 경력 그리고 활동 형태에 따라서 완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능력에 따라서 고액 연봉을 받는 사람들은 1% 이고, 그외에는 거의 기본 연봉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Ⅰ. 공중파 아나운서 연봉은?(월급)
- 신입 초봉
- KBS: 3.500만 ~ 4,000만원
- MBC: 3,800만 ~ 4,500만원
- SBS: 4,000만 ~ 4,800만원
- 경력자 연봉 (10 ~ 15년차)
- 평균 8,000만 ~ 1억 2,000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예 김대호MBC 아나운서)
- 아나운서 역시 호봉제가 적용됩니다. 또 복리후생(연금, 의료 등)이 포함됩니다.
Ⅱ. 케이블/종편 아나운서 연봉(월급)
-
신입: 3,000만~4,000만원
-
경력자: 5,000만~8,000만원
-
성과급 포함 시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케이블 방송사들마다 다릅니다.
Ⅲ. 프리랜서 아나운서
-
초기: 월 100만 ~ 300만원(연 1,200만 ~ 3,600만원)
-
인지도 높은 경우: 연 1억 원 이상 가능(행사 단가 50만~200만원/건).
-
수입 변동성 크고, 개인 세금 및 관리비 부담을 해야 합니다. 프리선언한 아나운서들이 꽤 수입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현무, 김성주 아나운서들이 그렇습니다. 이외에도 많습니다.
Ⅳ. 지역방송 아나운서 연봉은?
-
신입: 2,800만~3,500만 원
-
경력자: 4,000만~6,000만 원
-
공중파보다 낮지만 안정적입니다. 지역사람들은 공중파 방송보다는 지역방송을 선호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좀더 안정적이기도 할 수 있습니다.
Ⅴ. 평균 연봉은 얼마? (잡코리아, 고용노동부 데이터 기반)
-
전체 평균: 약 4,500만~5,000만 원
-
상위 25%: 5,500만~6,000만 원
-
하위 25%: 3,500만~4,000만 원
해당 연봉들은 어느정도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각 방송사들이나 온라인에 공개되어있는 연봉 정보는 사실과 다소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나운서의 미래 가치와 전문성은?
아나운서에 대한 커리어는 방송에만 국한되어있지 않습니다. 작가, 기자, 사회자, 강사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들은 방송, 행사 진행, 각종 기업과의 협업 등 다양한 곳에서도 활동합니다. 또 본인만의 브랜드를 강화 본인만의 채널을 운영 및 강화하면서 추가적인 수입들도 창출 하고 있기 때문에 연봉이 더 높은 사람들도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