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은 꿈꿀듯 합니다. 요즘은 여행유튜버도 있기 때문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지만 여행작가라는 직종도 있습니다. 이 여행작가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여행지를 소개하면서 여행 경험을 공유하고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하는 직종입니다. 2025년 현재 여행작가가 되기 위해서 뭐 특별한 자격증 같은 것들은 필요치 않습니다. 그냥 온전히 독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 여행작가 되는법은?
- 명확한 컨셉 설정: 특정한 주제 또는 스타일을 가진 여행 콘텐츠를 제시하고 독자들에게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셔야 합니다.
- 트렌드를 파악: 현재 인기 있는 여행지 또는 여행 방식들을 파악하면서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 콘텐츠 플랫폼 구축: 블로그, SNS, 유튜브 등의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콘텐츠를 공유하며 독자들에게 이것을 소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출판 및 협업: 콘텐츠의 질과 인지도가 높아지면 출판사와 협업을 통하여 책을 출간하고 여행 관련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여행작가는 현재 유튜브에서 여행 관련 콘텐츠를 생산하는 유튜버들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들은 그냥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고 있지만 진짜 여행작가들은 여행을 가서 이용하기 좋은 다양한 정보와 팁들을 책등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가이드북 같은 콘텐츠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 여행작가의 전망 그리고 수입은? (연봉)
2025년 현재 여행업계는 고환율, 경기침체 & 경기불황 [경기침체와 경기불황 차이] 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여행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던 결과에서는 '올해 여행 경기가 나쁠것'이라는 전망에 대한 비율이 약 62.8% 였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행작가의 수입 역시 크게 좌우될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수익 다각화는 독자층을 확보하는 매우 중요하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심도있게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 합니다. 여행작가들은 보통 강연, 기사기고, 방송출연 등이 주 수익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으로 여행작가 활동을 하는 몇몇 여행 블로거들의 월 평균 수입은 약 3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전자책 출판등으로 인해서 인세 수익을 올리는 사례들도 꽤 있습니다. 워낙 수익 모델을 올릴 수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옛날처럼 책으로 돈을 버는게 아닌 다양한 수익화 방식으로 수입을 내고 있어서 평균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 여행작가의 주요 업무들은?
- 여행지 취재 및 기사 작성: 새로운 여행지를 탐방하고, 그곳의 문화, 음식, 명소 등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합니다.
- 사진 및 영상 촬영: 여행지의 생생한 모습을 담은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여 독자들에게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 콘텐츠 편집 및 관리: 촬영한 자료를 편집하고, 블로그나 SNS 등에 업로드하며 독자들과 소통합니다.
- 강연 및 워크숍 진행: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강연이나 워크숍을 개최하여 여행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교류합니다.
그리고 요즘 여행작가로 활동하는 연령대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회사를 퇴직하고 블로그와 유튜버를 이용해서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콘텐츠 생사늘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반 시민들의 문화, 어떤 사람은 유흥문화, 어떤사람은 나라면 문화유적 등 다양한 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춰서 여행을 다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