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반응형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 그리고 살을 빼기 위해서 꼭 알아야되는 상식중의 상식이 기초대사량입니다. 기초대사량을 간단히 말해서 우리 몸이 최소한의 필요로 하는 에너지로 기초적 생명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 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기초대사량이 얼마만큼이냐에 따라서 운동을 하게 될 때 많은 칼로리가 소모되고 그에 따른 건강한 몸을 만들수 있기도 합니다. 이런 기초대사량에 대한 모든것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앞서 말한것과 같이 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이 활동하는데 있어서 살아갈 때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량을 뜻하고 있습니다. 이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량으로는 숨쉬기, 혈액순환, 온도조절 등의 기능을 유지하는데의 기능을 기초대사량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초대사량은 개개인마다 다르고 나이, 성별, 신체구성, 활동 수준에 따라서도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헬스를 할 때 또는 살빼고자 할 떄 인바디를 체크하곤 합니다. 이때 기초대사량을 중요포인트로 이야기 하는데 이 기초대사량이 어느정도이냐에 따라서 운동 후에 체중 감소에 대한 능력이 완벽하게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기초대사량 높이는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기초대사량 높이는방법은?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첫번째수분섭취를 충분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우리 몸은 70%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물을 500ml마시면 약 1시간 가량 휴식하는 동안 대사율이 30%나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까지 있습니다. 그리고 12주 동안 식사 30분전에 물 500ml를 마신 사람들한테는 그렇게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약 1,3kg이 더 감량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물을 섭취하면 일시적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식사전 포만감을 주어서 체중을 줄이는데 그리고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수분부족이 생기게 되면 대사 속도를 저하시키면서 기초대사량을 낮출 수 있어서 충분한 수분섭취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두번째규칙적 식사의 중요성 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에서는 식사가 규칙성이 중요합니다 현대인들은 바쁜일상속에서 살아가기에 식사를 제때제때 챙겨 먹기 힘들곤 합니다. 그래서 불규칙적인 식사를 하거나 폭식 또는 과식으로 대사 과정을 어지럽히게 되는데 이때 기초대사량이 낮춰질 수 있다는 것이죠. 이것을 조절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세번째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식사할 때의 식단은 어떻게 되나요? 우리 몸은 3대영양소라는 것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입니다. 일단 우리몸은 음식을 먹게 되면 몇시간가량 신진대사가 증가하면서 음식물을 소화, 흡수 그리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칼로리가 소모하게 됩니다. 이것을 식이성 발열효과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TEF를 가장 크게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 TEF에서 신진대사에 사용 가능한 에너지로는 탄수화물이 5 ~ 10%, 지방은 0 ~ 3%, 단백질은 20 ~ 30%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몸에서는 단백질을 굉장히 많이 필요로 하고 있다고 보면 되고 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신진대사가 촉진되어서 많은 칼로리를 태울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큰 포만감을 제공해서 과식까지 예방이 가능하다 입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네번째균형잡힌 식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균형잡힌 식단은 말그대로 우리 몸에서 원하는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각 몸에서 필요로하는 영양분을 제공받아서 몸에서 빠르게 순환을 시킴으로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그로인해서 체지방까지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고단백저지방식품, 청량음료, 양파, 철분]들이 풍부한 일부 식품들은 대사를 촉진하는데 큰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다섯번째숙면을 취하기 입니다. 수면부족은 체지방을 줄이는데 최악의 행동이면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신진대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고 혈당 수치 및 인슐린 저항성 증가와 관련되있어서 당뇨발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이 부족하면 배고품을 느끼는 그렐린 호르몬, 포만감을 느끼는 렙틴호르몬 등의 식욕 조절 호르몬들이 불규칙해지게 되어서 체중감량에 도움되지 못합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방법 여섯번째규칙적 운동과 함께 고강도,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에서는 규직적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고 여기서 인터벌 트레이닝 같은 운동은 신진대사율을 높여주면서 지방연소를 더욱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평상시 하던 운동들의 고강도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한껏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초대사량을 올리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스트레스관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해소가 가능합니다. 여러 취미생활, 산책, 명상, 요가 등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가는 방법으로 충분히 스트레스 해소가 가능합니다.

체지방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