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볼걸이 증상 / 원인 및 완화 방법 / 볼거리 증상 ㉠ to ㉭

반응형

볼걸이 증상

볼걸이 증상 완하방법

오늘은 얼굴이 퉁퉁 부었다 이럴 때 어제 뭘 먹고 자서 그런가? 또는 피곤해서 그런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볼이 퉁퉁 붓는다던지 열이나거나 두통이 있다던지의 증상이 있다면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유행성 이하선염 즉 볼걸이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할 수 도 있을듯 합니다. 볼걸이는 유행성이하선염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 것은 볼거리 바이러스라고도 하여 급성 유행성 전염병이라고도 합니다. 

볼걸이 증상 / 볼거리 증상 ( 유행성이하선염 )

이 볼걸이 증상은 침샘 즉 귀 밑에 있는 이하선을 침범하여 발병하게 되는 전염병이라고 합니다. 주로 겨울, 봄 등의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 한번 이 병을 앓고 난 후에는 평생 면역이 생긴다고 합니다. 볼걸이 바이러스 원인으로는 체내로 이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혈액 안으로 유입되어서 다른 분비샘들과 뇌로 퍼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행성이하선염

침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기간으로는 침샘이 부어 오르기 6일 전 ~ 9일 후 까지라고 하며, 전염성이기 때문에 그 시기에 부어 오르기 3일 전 ~ 5일 후까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볼거리 바이러스에 감염되게 되면 14~18일 정도의 잠복기를 지난 다음에 증상이 나타단다고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귀밑 볼이 붓는 것이라고 하며 볼이 붓기 전 1 ~ 2일 정도는 열이나면서 두통이 있고 근육통이 생기면서 구토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 볼이 붓는 증상으로 대게는 한쪽에서 시작될때 2 ~3일 후에 양쪽 볼이 전부 붓게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환자의 30% 정도로는 한쪽만 붓기도 한다고 합니다. 시간이 경과 하면서 붓기가 심해지고 귀까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면서 1~3일 째에는 통증이 최고조를 이루면서 3 ~ 7일 이내에 가라 앉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볼걸이증상

볼거리 증상 완화 하는 방법 ( 볼걸이 증상 완화 / 유행성이하선염 완화 방법 )

우선 해당 질병은 굳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알아서 회복되기도 하지만 청소년, 성인남자 들의 경우에는 고환의 염증이 심하게 되어서 강한 진통제를 처방 받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합병증이 있을 때는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합병증 없이 소아는 10일 이내에 그리고 성인은 2주 이내에 좋아진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공급이 가장좋으며 타액분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음식으로 조절하는 것이 합병증 없이 심한 증세가 없는 사람에게 빠르게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하선의 통증과 부종을 가라 앉히기 위해서는 차가운 찜질과 따뜻한 찜질등이 좋다고 합니다. 또 씹는 일을 줄일 수 있는 부드러운음식이 좋으며 침샘을 자극하는 과익 주스등은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볼거리 백신으로는 홍역, 볼거리, 풍진 같은 백신을 일부 투여하여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볼거리증상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