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가 되면 어떤일을 하는걸까? 그리고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너무 복잡하게 설명되어있고 정확하게 팩트만 알려주는 내용들이 없어서 치과의사 되는법과 치대순위 그리고 치과의사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치과의사 연봉에 대한 부분은 [치과의사연봉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치과의사 되는법 및 전망 ( 치대순위 ) 정리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6년이라는 과정으로 대학 학사학위를 받은다음 국가고시를 패스해야 치과의사 면허증을 받고 정식 치과의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 6년에서 2년 예과 그리고 4년 본과로 나뉘게 됩니다. 참고로 요즘은 학석사 과정으로 뽑는 학교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치과의사가 하는일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치아, 구강의 질환등을 치료하고 교정과 대치하여 예방하는 일을 하는 것이 치과의사입니다.
▶치과의사가 되기위한 과정에서는 위에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정식 치과 전문의가 되는 방법으로는 인턴 1년, 레지던트 3년을 거치면서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치과 전문의가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렇게 오랜 시간동안 시간을 거쳐가야 하는 치과의사 한번에 시험도 붙고 대학도 들어가고 싶은데 치대는 어디로 가야 되는걸까? ▶치대순위를 설명드리자면 [1(서울대치대), 2(연세대치대), 3(경북대치대), 4(경희대치대), 5(단국대치대), 6(부산대치대), 7(조선대치대), 8(전북대치대), 9(전남대치대), 10(원주대치대(강릉)), 11(원광대치대)] 이렇게 치대순위를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학교들이 정확한 순위라고는 할 수 없지만 나름 유명하고 치과의사가 되고 싶은 학생들이 가고자 하는 대학 순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에 대한 전망으로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점점 자동화 시대 즉 AI시대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치과의사라는 직종은 AI시대에서도 없어지지 않을 직업 10개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직종입니다. 왜 어려운 일이냐면 치아에는 우리몸의 신경계가 전부 몰려 있다고 하기 때문이라 합니다. 고도의 집중력과 섬세함을 필요로 하는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