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환절기 건강을 위한 취나물과 씀바귀 효능은? [좋은 취나물과 씀바귀는?]

반응형

취나물과 씀바귀에 대해서

3월에 나기시작하는 취나물, 씀바귀는 제철음식으로 춘곤증이 생기는 시기에 섭취하기 가장 좋은 나물 종류중 하나입니다. 또 취나물과 씀바귀에는 다양한 영양성분들이 맛있게 즐기는 법이 있는데 그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눈건강에 도움주는 음식들은?

취나물의 효능과 맛있게 즐기는 방법은?

취나물은 노화방지에 좋으며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특히 취나물은 알싸한 향미로 식욕을 돋궈 주는 봄철의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3~5월에 나는 야생 취나물의 경우 맛과 영양까지 좋아서 제대로 즐길수 있는 가장 좋은 보양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취나물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들이 항산화 기능을 해주어서 노화방지에 이로우며 쿠마린 성분이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며 혈액순환까지 도와줍니다. 거기에 칼슘, 철분, 비타민A 등이 풍부하여 환절기 면역을 높여줄 수 있는 대표적 음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생으로 무쳐서 먹는다던지 들깨와 같이 넣고 볶아서 먹어주거나 전이나 튀김으로 만들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취나물은 밝은 연녹색이면서 시든 부분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 줄기 끝이 붉은빛이 감돌면서 특유의 향이 퍼지는지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취나물은 깨끗이 씻어서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짜고 냉동실에 보관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씀바귀 및 취나물

씀바귀의 효능과 맛있게 즐기는 방법은?

씀바귀도 봄철을 대표하는 제철 나물입니다. 약간의 쌉쌀한 맛이 큰 특징이고 쓴맛을 내는 성분인 이눌린이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또 씀바귀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면역력을 끌어올려주고 시나로사이드라는 성분이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서 노화를 방지하는데 큰역할을 합니다. 또 칼륨, 칼슘, 비타민C, 식이섬유등이 풍부하여서 소화기관에도 큰 도움을 주는 제철나물입니다. 씀바귀 같은경우 무침요리로 많이 즐겨먹고 있습니다.

종류는 [씀바귀생채, 씀바귀달래냉채] 등이 있는데 씀바귀의 쌉쌀한 풍미를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씀바귀의 풍미를 제대로 즐기지 않고 영양으로만 먹는다면 데치지 않고 찬물에 오래 우린 후 무쳐 먹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김치나 장아찌에 담가 먹기도 합니다. 씀바귀는 잎이 싱싱하면서 선명한 녹생인것이 좋은 상품입니다. 또 뿌리에 잔털이 없으며 매끈한것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혹여나 뿌리가 너무 굵은 것은 질기면서 쓴맛이 나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없애주고 비닐팩에 담아 냉동보관해주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