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5세이상노인혜택 뭐가 있을까? 총정리

반응형

65 이상 노인(어르신) 혜택

이제는 100세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그에 맞춰서 고령화시대로 접어들고 있는데 이에 따라 다양한 제도들이 생기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65세 이상의 노인 혜택에 대한 다양한 복지정책들이 있는데 이에 대한 2022년 기준의 1957년생 분들만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복지제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노인 혜택 종류 [통신요금 반값 할인, 공공임대주택 우선권, 기초노령연금, 영화관 할인 혜택, 국내비행기 및 여객선 할인, 국공립박물관 및 미술관 무료입장(할인), 지하철 무료승차, 노인일자리지원, 임플란트 및 틀니 70% 할인, 생애주기 건강검진 서비스, 노인돌봄서비스, IT무료교육] 들이 있습니다.

노인 혜택

통신요금 반값할인 노인 혜택

65세 이상인 노인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중복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기초연금 대상자들에게만 해당 할인 혜택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매월 통신비 22,000원 이상이면 최대 11,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2,000원 이하의 요금이면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함께 기초연금과 같이 신청이 가능하고 통신사 대리점에서 신분증 지참후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공공임대주택 우선권 노인 혜택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주어지는 우선권입니다. 자녀분들이 부모님을 모시고 있다면 부양가족제도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지자체나 주민센터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노인 복지

기초노령연금 노인 혜택

기초노령연금은 65세 이상이시라면 누구나 꼭 신청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매달 30만원 정도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게시글 참고링크]를 통해서 확인후 신청하시기 바라며 노령연금과 기초연금에 대한 차이점은 [게시글 참고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영화관 할인 노인 혜택

나이가 들어도 문화예술에 대한 갈망은 똑같습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이 영화관을 좀더 자유롭게 관람하고 즐겁게 사실 수 있도록 영화 비용이 5천원으로 관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신분증 지참입니다.

국내비행기 및 여객선 할인 노인 혜택

나이가 들어도 여행은 좋습니다. 그래서 국내 비행기나 여객선을 할인 받으실 수 있는데 국내선 비행기를 이용은 10%까지 최대 할인이 가능하고 여객선은 20% 할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주변 지인, 가족이나 친구분들과 여행할 때 해당 할인제도를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65세 이상 노인 혜택

국공립 박물관 및 미술관 무료관람 노인 혜택 할인

국내 능원이나 국공립박물관, 고궁, 미술관 등 문화관람을 위한 부분에서 무료입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곳들이 무료는 아닌 곳들도 있기에 50%할인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합니다.

지하철 무료승차 노인혜택

지하철이나 도시철도에 무료승차가 가능하다고 하며 해당 이용은 주민센터에 신분증 지참해서 방문하면 지하철 무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ktx와 같은 코레일 철도요금등을 30% 할인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토요일, 공휴일같으 날은 할인이 불가 하다고 합니다.

[노인일자리지원 65세 노인혜택]

60세 이상부터 직종에 따라서 재능나눔활동, 고령자를 위한 취업지원제도를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퇴진 전에 근무하던 내용들로 재능 기부를 할 수 있고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혜택들입니다. 그리고 시니어클럽, 복지관 등에서 단기간 일자리 소규모 사업운영을 제공 받기도 한다고 하며 월 30시간 기준 월 27만원 급여 ~ 최대 71만원 이상의 노인일자리 공고를 확인해보시기 바라며 노인일자리 관련 [게시글 참고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인 복지서비스

[임플란트 및 틀니70% 할인 노인 혜택]

나이가 들면서 가장 돈이 많이 드는 것이 그리고 큰돈이 들어가는 것이 치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임플란트, 틀니를 최대로 70%까지 할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개수는 정해져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틀니는 건강보험공단에서 70% 금액을 지원해주며 30%는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기에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임플란트는 최대로 2개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생애주기 건강검진 서비스 노인 혜택]

노인들은 건강검진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본건강검진은 무료입니다. 이외의 건강검진 중 골밀도, 노인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노인돌봄서비스 노인 혜택]

독거노인분들에게 적용되는 혜택입니다. 목욕, 생활안정에 도움을 드리기 위한 정기적 방문 제도 입니다. 주 1회 방문할 수 있고 주2회 전화 통화를 통하여 건강상태를 점검하기도 하며 해당 서비스는 주소지 관할의 주민센터 방문 및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로 전화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이외에도 폐렴구균 및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을 지원받을 수 있고, 노안개안수술(시력에 대한 또는 눈질환 관련의 수술전 검사비 및 수술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치매 검진 혜택도 있습니다. 이부분은 기존 중위 소득 120% 이하인 경우에 치매 조기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마 바우처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안마 비용의 90%를 지원해주는 제도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약, 관절염, 선경계통 약을 복용하는 분들이라면 신청 후 심사를 거쳐서 선정 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지자체별 노인혜택들도 있다고 하니 꼭 지자체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또는 콜센터에 연락하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