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시세 변화와 금테크하는 방법은? [금값 상승시 일어나는 일]

반응형

최근 금리상승, 물가상승으로 인해서 또는 세계 경제상황에 의해서 금값에 대한 시세가 수시로 변동이 되고 있습니다. 언제는 확 올라 갔다가 또 언제는 확 내려가고 계속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럴 때 금시세 변화에 대한 것을 주시하면서 금테크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 그러나 금값이 계속 상승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금 세공비 적정가격은?
금파는방법으로 알면 좋은 5가지
국제금거래소 KPMEX 이용방법

현재 금시세의 변화란?

금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물질이 아닙니다. 부를 쌓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금을 사고 팔면서 부를 축척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떻게 알고 금을 구매해서 준비하는 걸까? 일단 금시세에 대한 변화를 알기 위해선 달려환율과 금리상승 등에 대한 경제흐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금시세의 변화

저는 잘아냐구요? 저도 잘 모릅니다. 그래서 더욱 공부해야합니다. 그럼 금값 상승원인은 뭘까? 경제 변화에 따라서 금값이 상승하지만 고금리 시대에는 원래 금값이 하락하기 마련입니다. 이자를 제공하지 않는 금의 투자매력도가 떨어져서 입니다. 그러나 최근 이런 경향을 엎어버리고 금값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 원인을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1. 중국 인민은행의 금매입으로 인해

이것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에서 달러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 자산을 다각화하기 위하여 금을 대량 매입하게 되면서 금의 시세가 상승곡선을 타고 있는 것입니다.

2. 금의 명목가격 자체가 사승함으로 인해

금의 명목가격이 상승하게 되면서 즉 금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금값이 올랐습니다.

3. 미국 경기둔화로 인해서 안전자산 확보를 하면서

현재 미국의 경기가 굉장히 안좋아졌습니다. 이렇듯 미국의 경기둔화가 더욱 가속화 되는 것에 대한 대비로 안전자산 종류인 금보유를 늘리고자 금에 대한 투자수요가 증가하면서 입니다. 이로 인해 금값이 미국 달러 약세와 미국 국채 수익률 하락으로 수요가 늘어나 올라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4. 전쟁으로 인하여 정치적 불안정성으로 인해

현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그리고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전쟁이 다양한 전세계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은 중동 지역에 대한 긴장을 고조시키는데 이때 정치적 불안정성이 금값을 8.19% 상승을 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금테크 하는 방법

금테크 하는 방법은?

금테크란?

금과 재테크의 합성어 입니다. 금을 활용하여 자산을 늘리는 재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금테크는 현물 보관과 인출이 자유로워서 거래 비용이 낮은 것등의 여러 특징과 장점이 있습니다.

금테크 핵심은?

금값에 대한 변동을 잘체크해야 합니다. 금값이 내릴 때 사거나 투자 그리고 금값이 오르면 팔아서 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금시세에 따른 사고 파는 방법입니다.

금투자 방법은?

금투자 즉 금테크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습니다. 골드바, 막금 등을 직접 구입하는 방법 그리고 금펀드, 금ETF, 골드뱅킹에 간접 투자 하는 방법들입니다.

막금이란? 가공되지 않은 기본 상태의 금을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가공된 골드바와 비교하여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러나 외관상의 아름다움이 떨어져서 약간 투박하면서 못난이 막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골드뱅킹이란? 은행에서 금과 관련되어있는 상품들을 사고 팔 수 있는 제도를 이야기 합니다. 그 중에서 금펀드, 금ETF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금테크 방법에서는 [현물투자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골드바 같이 실물을 가지고 투자 및 이익을 남기는 방법입니다. 첫 구매시 소매시장이나 금은방 또는 온라인 금구매 사이트에서 구매 후 소정의 이익을 남기는 방식입니다.

금투자 하는법

금테크 하는 방법으로 두번째 [간접 투자] 방식입니다. 이것은 은행에 꼭 가입하여야 이용이 가능한 금 통장의 골드뱅킹이라는 상품입니다. 현물투자 진행시 세공비용, 부가세 같은 비용들이 들어가는 단점을 보완한것이 간접투자 방식입니다. 금 실물 없이 0.01G 단위로 자유롭게 금거래 등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적립식 소액 투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정가로 주기적 매입과 매도를 한다던지 가격과 무관하게 주기적 매입 할 수 있는 자동이체 서비스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매 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가 15.4%를 내야 하기에 원금 보장이 되지 않는 다는 점 입니다.

다음 세번째 방법 [KRX 금시장] 이방법은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KRX 금시장에서 투자 수익에 대한 비과세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은행이나 골드뱅킹, 금펀드 같은 것은 매매 차익의 15.4%를 배당소득세로 내야 합니다. 그러나 KRX금시장은 면세라고 합니다. 부가가치세, 양도소득세도 비과세입니다. 관세 역시 면제된다고 합니다. 증권사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계좌개설하고 주식과 같이 사고 팔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 네번째 방법 [금 ETF] 방식입니다. 이는 증시 상장돼어있는 주식과 같이 거래가 가능한 금 ETF의 경우 기초자산 가격 등락률의 2배나 수익을 보는 레버리지, 기초자산 가격과 수익률이 반대로 움직이는 인버스 투자 등에서 선택지는 다양합니다. 이것은 곡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방법입니다.

금값 상승이 지속되면 일어나는 일들

금값이 상승하면 금테크하기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상황들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1. 투자자들의 관심 증가로 인하여 금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합니다.

2.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생기는데 이는 물가상승과 연관되어있고 이로인해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화폐 가치 하락으로 통화가치가 상대적 하락합니다. 금과 화폐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금값이 상승은 화폐하락

4. 중앙은행의 대응이 시작됩니다. 중앙은행에서는 이 사태를 안정시키기 위해 통화 정책을 조정합니다.

5. 금산법의 호황이 시작합니다. 금광 회사 같은 금산업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면서 해당 회사 주식 상승

금값 상승이 마냥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모든 것은 상호보완 작용입니다. 그래서 물가가 상승하면 금리가 올라갑니다. 화폐가치가 상승하면 당연히 금값은 떨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금값이 상승하면 화폐가치가 하락하게 됩니다. 이렇듯 어떤 것이든 적정선의 상승과 하락이 필요한데 계속해서 금값이 상승한다면 장점도 있겠지만 단점 역시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래도 재테크로 금테크를 하고자 한다면 이런 시장을 잘 체크하고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