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전기차 보조금 총정리 '국가보조금 삭감?'

반응형

2024 전기차 보조금

새로운 한해가 되었으니 차를 사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현재 내연기관차량을 구매하면 환경오염 관련하여서 나중에 혜택등 여러가지 좋지 못할 수도 있어 이제는 사람들이 전기차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물론 나라차원에서도 탄소중립에 대한 정책으로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서 전기차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면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데 점차 줄어들고 있기에 미리 체크해서 보조금 제대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저공해자동차 혜택 확인하기
자동차 명의이전 서류 및 신청방법
봄철 자동차 관리 부속부품 종류 4가지 안내

2024 전기차 보조금의 모든것

2024 전기차 판매량이 줄어든 이유와 호불호가 갈리는 이유

전기차는 매연이 나지 않은 친환경 자동차이면서 연비까지 좋은 차량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차량입니다. 더욱이 연료비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차량이라서 그만큼 많이 선호하고 있죠 그런데 최근 전기차에 대한 판매량이 둔화되고 있다고 하는데 전기차 보조금도 나오고 있는데 왜 판매량이 줄어드는걸까요? 이유는 보조금이 점점 줄어들고 있어서 입니다. 그럼 보조금은 얼마나 줄어들었고 줄어드는 또다른 이유는 멀까요?

전기차 보조금 확인방법

전기차 충전 인프라 그리고 승차감에 대한 문제

전기차를 구매전 구매후 항상 골치아픈건 충전 인프라 부족에 대한 생각을 안할 수가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겪는 이야기지만 휴게소에서 쉴 때 전기 트럭 한대가 충전소에 주차를 하면서 급히 충전기를 사용하려할 때 고장난 기계가 너무 많았다는 것입니다. 뭐 일반 차량도 그렇지만 트럭같은 경우에는 충전을 제대로 못하면 그것도 고속도로 같은 곳에서 정차하면 엄청난 큰 문제로 번지게 됩니다. 이런 문제로 내연기관 차량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 보조금까지 줄었다? 그럼 당연히 판매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승차감에 대한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하지만 호불호가 굉장히 강하다 합니다. 가속 페달을 밝게 되면 내연기관 차량과는 다르게 갑자기 훅 하고 나가기도 합니다. 택시타고 멀쩡히 차량을 타던사람도 멀미를 할 정도로 전기차 택시를 피하는 사람들도 꽤 있다 합니다. 그러나 소음이 적고 개인차량으로 이용할 때는 전기차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2024 전기차 보조금 이용

2023과 2024 전기차 보조금 비교 및 지원금 얼마?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이렇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국고보조금'은 승용 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최대 680만원까지 지원이 되었었습니다. 이것은 성능, 가격, 제조사, 인센티브 등에 따라서 차등 지급됬는데 가격별 5,700만원 넘어갔을 때 보조금이 감소 8,500만원 넘으면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자체보조금'은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서울시는 860만원 지원 타 지역들은 200만원 ~ 800만원사이로 지원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산이 소진되면 지급이 종료 되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신규 구매라던지 국내 신규 등록 시에 지원이 되었습니다. 2023년의 전기차 보조금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3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그리고 이번 2024년의 전기차 보조금은 기준이 변경되었는데 이전년도들 매년마다 5%씩 기준이 강화되었었는데 이때 출시되는 차량들은 바뀐 기준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상온 주행 거리 대비 저온 주행 거리 비율]이 굉장히 중요한 판단 기준이었습니다. 상온 주행거리로 300km 미만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2024년은 기준 강화로 39종의 전기차 11종이 기준에 미달할듯 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당 차종들은 보조금 수령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합니다.

2024 전기차 보조금 확인 방법

현재 2024 전기차 보조금 기준에 미달되는 차량 모델들로는 [기아 레이EV, 벤츠 EQB 300, 아우디 Q4 시트론, 포스바겐 ID4, 폴이 스타 2롱 레인지 싱글 모터, 푸조 e208, BMW i3] 등이 있습니다.

2024 전기차 새로운 주행거리기준 [300km 미만 주행거리는 상온 대비 80% 이상 주행이 필요, 300km 이상 75% 이상, 400km 이상 70% 이상, 500km 이상 70% 이상] 입니다.

그래서 2024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인지 어떻게 확인하는 건데? 어렵지 않습니다.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정보를 확인하면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구매 및 지원 >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 > 구매보조금 지원] 체크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현재 2024년도의 국가보조금은 나오지 않았지만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조만간 2024 전기차 보조금을 확인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예산으로는 2조 5,2652억원에서 2조 3,988억으로 1,664억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보조금이 현재랑 비교해서 100만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상태 입니다. 전기차를 구매하려고 하신다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이번년도까지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은 기간일듯 합니다. 그리고 2024년 하반기부터 자동차 개별 소비세를 다시 부과하기시작했다고 합니다.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차는 친환경차 개소세 감면 혜택으로 300만원 한도 타격이 없는 상황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