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봉구 방문요양센터 추천, 꼼꼼히 체크해드립니다. '가족요양 등'

반응형

도봉구 방문요양센터 추천, 꼼꼼히 체크해드립니다. '가족요양 등'

도봉구 방문요양센터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많은 분들이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하여 제대로 인지 못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몇몇 질문들에서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지역은 서울인데 시골에서 요양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고 하거나 지방에서 등급을 받으셨는데 서울에서 이용을 원히시는 경우들 다양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명절이 되면 이런 경우들이 더욱 많기도 합니다.

이유는 부모님이 혼자계시는 것을 보았거나 부모님의 건강이 좋지 못한것을 보시고는 가족들끼리 회의를 통해서 알아보시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가족요양도 이용이 가능한지? 문의하시는 경우들도 꽤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궁금증을 해소시켜드리기 위해 방문요양서비스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이용조건은 무엇이 있고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하나씩 꼭 집어드리겠습니다.

2024년 '장기요양등급' 등급표 및 월한도액 확인하기
2024년 '요양보호사 아이폰 전자태크' 하는 방법 안내
장기요양등급 신청대행 요청하러가기

▶방문요양서비스란?

방문요양서비스을 대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장기요양'을 필요로 하는 개인의 가정을 방문해서 신체활동 및 일상적인, 신체적인, 일상생활등에 대한 가사활동을 지원하는 '장기요양급여 서비스'입니다. 이것은 '수급자'(어르신)가 가정에서 자립적 생활이 가능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 사용이 되는 서비스로 개인의 필요에 따라서 제공되는 것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주로 '노인 및 장애인과같은 장기요양'이 필요한 개인들을 지원하는데 사용되는 '사회보장제도'라고 이야기 합니다. 

간단히 요점만 설명하자면 '멀리 떨어진 부모님의 건강이 좋지 못하여 돌봄이 필요한 때' '부모님과 같이 거주하지만 건강이 악화되셔서 출근 후 누군가의 돌봄이 필요한 때' '병원 퇴원 후에 돌봄이 필요하지만 맞벌이 부부라서 직접 돌봄케어가 불가능한 상황일때' '부모님 또는 어르신이 치매에 걸리셨지만 당장 돌보지 못해드려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때' 등 당장 부모님을 나를 대신하여 또는 우리 가족을 대신하여 돌봄케어를 해줄 수 있는 사람을 고용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것이 '방문요양서비스'라고 합니다.

▶도봉구 방문요양센터 서비스 이용방법은?

  • 서비스 이용조건 및 대상은?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 및 65세 이상의 6개월이상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이 '장기요양등급'을 판정 받으시고 방문요양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성질환은? : 노인성질환에서도 5대 질환 종류가 있습니다. 이유는 가장 많은 노인분들에게 발병하는 질환이라서 5대 노인성질환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치매, 고혈압, 당뇨병, 뇌혈관질환, 퇴행성 관절염]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뇌경색증, 중풍, 파킨슨병, 다발성경화증, 뇌내출혈, 뇌질환, 뇌혈관질환 등] 굉장히 다양한 질병들이 있습니다.

※ 해당 질환이 아니어도 혹여나 병원에서 수술을 받으시고 퇴원하셨는데 6개월 이상 거동이 불편하신 상태로 지내셨다면 이또한 장기요양등급 신청이 가능하고 이후 도봉구 방문요양센터의 서비스를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노인성질환 종류 안내

  • 요양서비스 이용 가격 (장기요양등급 월한도액)

서비스 이용조건등을 확인하시면 '장기요양등급'이 자주 언급되었습니다. 이때 어르신이 몇 등급을 받으셨느냐에 따라서 서비스 이용요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은 1등급 ~ 5등급까지가 '재가급여'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 월한도액

해당 이미지에서 나오는 월한도액으로 등급을 받으신 어르신은 '장기요양기관'을 통해서 요양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방문요양+방문목욕+방문간호' 등을 같이 이용하게 될 때 또는 '방문요양+가족요양'을 같이 이용하게 되실 때 '요양등급별 정해진 월한도액'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되는 비용은 '자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장기요양기관'에서는 해당 급여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를 해드리고 서류상으로 잘 정리하여 이야기해드려야 합니다. 그래야 정말 투명하고 좋은 센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방문요양서비스 종류는?

신체활동지원서비스, 인지활동지원서비스, 정서활동 지원서비스, 가사활동지원서비스, 일상생활지원서비스들이 있습니다. 각 지원서비스별로 제공되는 서비스 종류들은 '수급자 어르신'이 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것들을 도와드리고 케어해드리는 서비스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방문요양서비스 종류 안내

  • 방문요양서비스 및 장기요양등급 신청방법은?

모든 방문요양서비스는 '장기요양기관 ( 도봉구 방문요양센터 )'에 신청해야 요양보호사를 매칭해드리고 서비스를 안내해드릴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은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또는 지사 방문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개인신청, 대리인신청'으로 나뉘게 되는데 '대리인 신청'할 때 방문요양센터에 대행신청을 요청하게 되면 '수급자 어르신의 필요서류'는 보호자님이 준비를 해주시면 되고(안내드립니다.) 이외의 서류 접수와 신청 진행은 방문요양센터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게 신청이 완료되면 방문요양, 입주요양, 가족요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방문목욕, 방문간호 서비스들이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가족요양서비스' 이용방법과 급여에 대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도봉구 방문요양센터, 가족요양서비스 이용방법

  • 가족요양 이용조건 및 종류

가족요양은 60분과 90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용하기 위해선 특정 조건에 충족되셔야 가족요양급여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60분 이용조건

- 요양보호 대상자분인 어르신이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으신 상태여야 이용가능합니다.

- 보호하실 가족분이 직접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상태여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타 업종 근무 시간이 월 160시간 미만이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가족요양90분 이용조건

- 가족요양 60분 이용조건에 전부 충족되셔야 합니다. 

- 요양보호 대상자분이 치매 때문에 문제 행동이 있으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폭력성향, 망상, 부적절한 성적행동 등] 있을 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수급자 어르신의 보호자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상태이고 보호자의 연세가 65세 이상이면 가능

※가족요양 이용조건에서 타업종 근무시간은 본인이 근무하고 계시는 곳에서 근로계약서 같은 근로시간에 대한 것을 증명가능한 서류가 있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가정주부, 학생, 무직] 등은 그냥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하시는데 증명이 안되는 상태일 때는 몇달 후에 무조건 환수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족요양 급여 안내

가족요양서비스 급여는 기본적으로 공단의 공식 수가(시급)을 기준으로 하여 60분과 90분의 급여를 계산하게 됩니다. 2024년 가족요양 60분 시급은 [24,120원]입니다. 가족요양 90분 시급은 [32,510원] 입니다. 그리고 60분은 한달 20일(20회)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급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90분은 한달 31일(31회)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급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60분 기본 총급여 [482,400원] 

가족요양90분 기본 총급여[1,007,810원]

해당 급여에서 공제되는 종류는 [센터운영비'케어비용'(센터에 가족요양보호사로 등록하면 서류관리, 한달 1회 방문 하여 근무태그 등 체크, 근로자관리(고용보험료 등록됨) 등의 근로자로써 관리를 진행하기에 케어비용이 공제 됩니다.), 고용보험료(모든 센터들이 동일하게 공제 합니다.). 본인부담금(기초생활수급자0%, 차상위계층6%,9%, 일반수급자15%)이렇게 공제가 됩니다. 

그리고 모든 센터들에서 가족요양급여가 다른 이유는 케어비용이 얼마나 공제되는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꼭 센터를 비교하실 때 이점을 잘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도봉구 방문요양센터, 라온재가복지센터 추천을 하는 이유는?

  • 라온재가복지센터 가족요양급여 안내

앞서 케어비용에 대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라온재가복지센터'의 케어비용을 공제한 금액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아래 금액은 고용보험료는 공제되지 않았고 본인부담금은 0%일 때 금액입니다.)

라온센터 가족요양60분 급여 [454,800원]

라온센터 가족요양90분 급여 [965,030원]

여기서 고용보험료와 본인부담금에 따른 공제 금액은 '2024년 가족요양 시급 확인하러가기' 게시글로 가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케어비용 + 고용보험료 + 본인부담금이 공제된 자세한 금액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급여는 투명해야 합니다.

가족요양급여 비교

  • 라온재가복지센터 추천하는 이유 4가지

라온센터를 꼭 선택해야 하는 이유멀까요? 솔직히 '도봉구 방문요양센터' 다 비슷해보이는데 확실히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 모든 센터들이 서비스는 비슷합니다. 다만 서비스의 품질과 센터의 소통능력 그리고 서비스 연계능력과 보호사님들에 대한 급여 제공능력 등을 잘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잘 이루어지는 것이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수급자님들 그리고 보호자님들이 느끼시는 부분이 완전 다르기 때문입니다.

  1. 요양보호사 급여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제공합니다. [가족요양급여 최대 급여제공]
  2. 방문요양, 가족요양 이용 시 윈칙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유는 환수사례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입니다.
  3. 소통을 가장 중요시 생각합니다. 사소한 부분이라도 소통하여 신뢰를 드릴 수 있도록 안내 합니다.
  4. 요양보호사 교육을 통한 서비스의 질이 좋습니다. '모든 요양보호사가 동일한 품격있는 서비스를 제공'

라온재가복지센터의 센터장님은 대학원 박사 취득, 대기업의 근무노하우, 관련업종 근무노하우 등을 통해서 고객님 즉 수급자와 보호자가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시스템을 구축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이용하시는 보호자님들이 이미 느끼신 부분이고 타센터를 이용 하다 옴기신 분들도 바로 느끼시는 부분들 입니다. 

▶도봉구방문요양센터, 라온센터 이용방법

'라온방문요양센터' 는 전화상담, 방문상담, 카톡상담 전부 가능합니다. 

  • 02-353-3438 전화 주시면 자세히 안내 도와드립니다.
  • 가족요양 신청하러가기 [클릭]
  • 카카오톡 1:1 상담받기 [클릭]
  • 방문상담으로는 서울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 은평구 갈현로 237 1층 우측호]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