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실기, 필기' 총정리

반응형

2024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2023년이 지나가고 2024년이 왔습니다. 그래서 2024년 취업을 준비할 때 좋은 자격증들 시험일정과 응시자격등 실기, 필기 정보를 공유할까합니다. 그중에서 2024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2024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국가자격증 및 국가기술자격증 종류 안내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시험일정 등 안내 '전망'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시험일정 등 안내
반려동물 행동 교정사 자격증 취득방법 안내

2024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에 대해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서 정보와 데이터가 넘치는 현시대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다를 줄 아는 인력을 만들기 위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 그리고 업무에 대한 효율성을 높여주면서 컴퓨터에 관련된 전문적 지식, 기술을 갖추고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목적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24 정보처리기사의 경우 아무나 응시가 가능한것이 아닙니다. 기사 자격증의 경우 자격소지자만 취득이 가능하고 해당 자격소지로는 학력, 전공, 경력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즉 4년제의 대학으로 관련 학과 졸업자가 응시자격을 충족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란

2024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응시자격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1. 정보처리기사 자격소지자는?

● 정보처리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1년간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함

● 기능사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 하고 3년의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함

● 다른 종목의 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어야 함

●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의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어야 함

 

2.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학력과 전공은?

● 4년재 대학 졸업이나 졸업예정자 이때 모든 학과도 응시 가능합니다.

● 학점은행제를 통한 106학점을 취득한 사람

● 3년제 전문대학으로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1년의 실무 경력을 가진자

● 2년제 전문대학으로 관련학과를 졸업 그리고 2년 실무 경력을 가진자

 

3. 정보처리기사 기술훈련과정 이수

● 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을 이수한사람 또는 이수 예정인사람

● 정보처리산업기사 수준의 기술훈련과정을 이수하고 2년이 지난사람

 

4. 정보처리기사 경력으로는?

● 동일업종 또는 유사 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으로 실무 경력을 쌓은 자

2024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을 확인해 보셨습니다. 현재 기사 자격증 중에서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이 굉장히 핫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컴퓨터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업무에 특화된 자격증이기 때문입니다. 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은 활용도 역시 높기에 실기시험, 필기시험 일정도 아래에서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4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필기, 실기'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일정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은 매년 3회로 정해져 있습니다. 필기 시험일정으로는 1월, 4월, 6월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원서 접수는 현재 1월에 진행되기에 생각이 있으시다면 빠르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필기시험 표는 아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필기 시험은 pc로 문제를 풀기에 CBT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원서접수는 오전 10 ~ 마지막날 18시까지 진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일정

필기 시험과목과 유형은?

2024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은 추가적으로 변경없이 23년도의 개정된 출제 기준으로 출제 된다고 합니다. 총 5과목에 대하여 20항문씩 총 100문항이 출제가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합니다. 각 과목마다 40점의 과락 점수가 존재하는데 한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되면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어도 과락으로 탈랍합니다. 그리니 참고하세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2024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일정

실기 시험 역시 연 3회 진행됩니다. 그리고 필기 시험을 보고 바로 진행 할 수 있도록 기간이 바로 연결되는데 3월, 6월, 9월로 정해져 있습니다. 실기 과목의 경우 총 12과목이 진행됩니다. 시험방식으로는 필답형으로 약 2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 된다고 합니다. 즉 12과목으로 전체 문항 20문항이 출제 된다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일정
정보처리기사 실기 과목

과목을 보면 필기보다 과목이 많습니다. 그래서 실기 분량이 많을거라는 생각을 하지만 실제 공부할 분량은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기는 필기와는 다르게 핵심 키워드를 주관식으로 출제하게 되어서 조금더 꼼꼼히 학습이 필요하다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들은 큐넷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4 정보처리기사 가산점 및 우대사항

정보처리기사는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꽤나 큰 가산점이 부과되게 됩니다. 이유는 해당 자격증을 가진 사람의 능력들이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취업시 어떤 부분들이 가산점이 되고 우대사항인지 아래 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업시 우대사항 및 가산점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