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전기기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실기, 필기' 총정리

반응형

전기기사 자격증

2024년에 시행되는 전기기사 관련된 시험일정으로 전기기사 관련 업종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꼭 자격증을 취득해 놓아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일정, 응시자격, 시험난이도 등에 대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활 시험일정 및 자격증 관련 정보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및 자격증 관련 정보
전기차보조금 지원 정보 및 감액 정보

2024 전기기사 자격증에 대한 모든것

2024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4년 전기기사 시험은 총 3회 시행될 예정이며 1회는 1월에 원서 접수부터 진행됩니다. 2회는 4월부터 원서접수 3회는 6월부터 원서접수가 진행됩니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4 전기기사 시험일정

전기기사 업무 및 하는일은?

전기기사는 [전기기계관리, 계산 및 자료 활용, 전기설비 전문가, 안전관리 담당, 감독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즉 전기기계의 설계, 제작, 관리나 구성 기자재 규격과 크리 용량 같은 것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이나 자료 활용등을 하고 전기설비의 설계와 도면, 시방서 작성, 시험작동, 운용관리 같은 것들의 역할 그리고 전기안전 관리를 담당하는 업무등을 합니다. 그리고 공사현장에서 공사 시공, 감독, 제조공정의 관리라던지 발전소전 및 변전시설의 유지관리나 기타 전기시설에 관련된 보안관리 업무들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전기기사 하는일 업무

2024 전기기사 응시자격은?

1) 산업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동일 유사분야 실무 경력 1년 이상

2) 기능사 자격 취득 + 동일 유사분야 경력 실무 3년 이상

3) 동일 및 유사분야 다른 종목 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

4) 관련학과의 대학졸업자라던지 졸업예정자 가능

5) 3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 동일 유사분야 경력 실무 2년 이상

6) 2년제 전문대학 관련학과 졸업자 + 동일 유사분야 경력 실무 2년이상

7) 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8)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 동일 유사분야 경력 실무 2년 이상

9) 동일 유사 분야 실무 4년 이상 경력자

10) 외국 동일 종목의 자격 취득한 자

전기기사는 일반적인 자격증이 아닌 국가기술자격증이기도 하고 건축 등의 중요한 분야의 업무를 진행하는 기술자이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에 대한 조건들이 까다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4 전기기사 시험과목과 합격기준 등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과목의 경우 1차, 2차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전기기사' 과목의 필기는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다섯과목입니다. 그리고 전기기사 자격증 실기는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 까지 하여 총 여섯과목을 준비해야 합니다.

★ 1차는 객관식 형태 '20문항' 과목마다 30분 출제되며 100점 만점에서 과목별로 40점이상 그리고 전과목 평균이 60점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한 과목이라도 점수 미달되면 불합격이 됩니다.

★ 2차는 필답형 방식 시간으로는 2시간 30분동안 진행되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이 가능

2024 전기기사 자격증 전망과 합격률은?

전기기사 전망과 연봉은?

전기기사는 취득 후에 한전, 한수원, 발전소 같은 곳에 취업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즉! 대기업, 공무원, 공기업 같은 곳에서 우대순위라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전기설계업체, 공사관련 업체, 감리업체, 제조업체, 설비업체 같은 곳에도 취업 할 수 있습니다. 또 생산업체등의 연구실 및 개발실이나 전기안전관리 대행 업체 등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은 현재 전기에 관련된 모든 것들에서 굉장히 유망한 자격증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안전하게 전기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자격을 가진 것이 전기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라고 보시면 되기에 전망이 굉장히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연봉은 평균이 3000만원 ~ 4000만원 정도라고 보시면 되고 연차가 쌓일 수록 연봉수준에 굉장히 높아진다 보시면 됩니다.

전기기사 합격률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 합격률은?

전기기사는 필기시험 합격률이 평균 23% 정도입니다.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기기사 실기시험 합격률에서는 연도별 편차가 좀 있지만 필기보다는 높아서 39.5% 정도의 합격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기출문제도 많이 풀어보고 실기공부를 반복적하면서 인강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그럼 전기기사 자격증 꼭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