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후동행카드 가격 사용방법 판매처 '교통카드' 사용기간은?

반응형

기후동행카드 이용방법

서울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관에 관련하여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출퇴근하는 직장인 및 청년이라면 굉장히 좋은 교통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방법과 가격 및 장점, 판매처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드립니다.

미성년자 후불 교통카드 이용방법 안내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및 이용방법 안내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받는 방법

기후동행카드 이용방법 총정리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은?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제외노선, 가능한노선)

▶기후동행카드 장점과 단점

▶기후동행카드 가격과 구매처(판매처) 안내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란?

해당 카드는 서울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정기권 금액만 납입하면 서울내에 있는 교통들을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한 카드 압니다. 매월 정액권 종류에 따라서 따릉이까지 이용 가능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에 잘 체크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알고 있지만 지자체 예산이 부족하거나 어플이 제대로 작동 안되는 문제점으로 인해서 불만사항이 꽤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후동행카드로 시범기간을 두고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문제가 없도록 안정적 운영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해당 카드는 '2024년 1월 27일 토요일 ~ 6월 30일 일요일'까지 시범기간으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수단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서울지역의 대중교통에 이용이 가능하고 따릉이도 같이 이용이 가능한 카드 입니다. 서울시의 면허를 가진 버스들이랑 지하철들을 전부 이용가능하다고 하지만 모든 구간이 적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노선을 잘 체크하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범위

이용가능 지하철 노선 안내

[1호선 : 온수/금천구청 ~ 도봉산], [2호선은 전구간이용가능], [3호선은 지축 ~ 오금], [4호선은 남태령 ~ 당고개], [5호선은 방화 ~ 강일/마천], [6호선은 전구간이용가능], [7호선은 온수 ~ 장암], [8호선은 전구간이용가능], [9호선은 전구간이용가능], [우이신설선 전구간 이용가능], [신림선 전구간이용가능], [경의중앙선은 수색 ~ 양원/서울역], [공항철도는 김포공항 ~ 서울역], [수인분당선은 청량리 ~ 복정], [경춘선 청량리 ~ 신내] 운영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제외 교통수단 (노선)

어!? 서울에서 타고 경기도나 인천에서 내려도 교통카드이용이 가능한걸까? 생각하시지만 이용가능합니다. 다만! 지하철의 경우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를 하고 서울지역외의 역에서 하차하게 되면 추가 운임을 내야 한다고 합니다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의 지하철/광역 및 공항버스/타 지역의 면허버스, 서울지역 내 지하철 역에서 승차 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

이때 예외적으로 하차가 가능한 구간들로는 서울지역 내역에서 승차 후에 하차하고 [4호선(별내가람 ~ 진접), 5호선(미사 ~ 하남검단산), 7호선(석남 ~ 까치울), 김포골드라인(전구간), 진접선(전구간)]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하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 장점과 단점

장점

서울에서 살고 있는 시민이라면 매달 41번 이상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다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게 굉장히 이득이라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의 전철비용은 1,500원, 버스비용은 1,500원 입니다. 단! 2024년 하반기부터 지하철 기본요금이 150원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기본요금이 오르게 되면 기본요금구간에서 40번만 이용해도 엄청난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천.김포 대중교통은 4월에 김포골드라인이 기후동행카드에 추가되면 가격이 월 6만5천원 ~ 7만원 정도 예상된다 합니다. 또 인천.김포 광역버스가 추가되면 금액은 월 10만원 ~ 12만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금액을 생각하면 매월 교통비 지출까지 생각해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는게 큰 장점입니다.

단점

아쉬운점으로는 서울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을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하나 지하철은 서울 구간만 적용이 되는 요금체계로 다른 신분당선이 제외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서울에서 탑승해도 경기도 또는 인천에서 하차를 하면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에서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 가격 및 구매처는?(판매처)

가격안내

▶서울지역 지하철 + 버스 : 62,000원

▶서울지역 지하철 + 버스 +따릉이 : 65,000원

일반 대중교통만 이용하신다면 기본을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서울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자전거플랫폼 따릉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따릉이는 한시간 단위로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매처(판매처) 안내

기후동행카드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입니다. 모바일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통해서 구매 후 충전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로도 충전이 간응하고 30일마다 새로 충전하여 이용이 가능한데 정식 출범되면 후불교통카드로 사용도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실물카드 구매처는 지하철 역사 및 인근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 정기권 이용중에 환불을 원한다면 수수료 500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잔액을 전부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모바일 카드는 '티머니 앱 다운로드' 이후에 회원가입을 통해서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충전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물카드는 지하철 역사 및 인근 편의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 뒷면의 QR 코드를 스캔하여 티머니 카드 및 페이 홈페이지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을 하지 않으면 따릉이 이용이 불가합니다. 또 지하철 역사 내에 무인충전기에서 구매한 카드를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드형